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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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인간 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 참고문헌
-
4.참고문헌
1. 서론
상담이론에서 태도 변화를 일으키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이다. 또한, 상담자는 단순히 지정된 상담 내용을 전달하는 전달자가 아니며, 내담자와의 상담 속에서 상담의 효과를 증가시키고 때로는 감소시키는 능력으로 내담자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존재로 여겨진다. 본론으로 넘어가 이번 과제의 주제인 인간 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설명해보자.
2.본론
1)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개념
칼 로저스(1902-1987)가 창시한 내담자 중심의 이론으로 보자면, 기존의 지시적 상담해결사의 상담에서 1970년대 인본주의의 관점으로 바뀌면서 비 지시적 상담으로 변형되었다. 또한, 인간은 적절한 조건만 갖춰진다면 스스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칼 로저스의 인간 중심적 상담의 목표로는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그것은 내담자가 문제에 대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어 내담자가 감정을 표출 후 자신의 감정을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며, 상담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와 감정을 공감하고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하지만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지켜야 할 상담 주의사항이 몇 가지 있다. 그것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을 해석하거나 수정하는 짓은 하지 말아야 하며,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또는 수용으로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공감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지켜보며 내담자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2)인간중심 적 상담이론에서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
1)안정감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 관계에서 내담자에게 안정감을 경험하게 하는 것은, 불안이나 두려움을 극복시켜 내담자가 성장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원활하게 상담할 수 있는 관계로 형성해주기 위해서 상담자와 함께 문화체험을 경험하여 안정감을 주는 것이다. 그들은 이러한 문화체험을 통해 하루 종일 함께하며 일상을 나눔으로써 내담자의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안정감을 증진 시켜 내담자의 불안감 요소를 조금이라도 해소하여, 상담하는 부분에 있어서 내담자의 태도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2)신뢰감
상담이론에서 상담자는‘상담을 하는 사람’이며, 내담자는‘상담을 받는 사람’이라고 한다. 상담은 도움을 받는 사람, 도움을 주는 사람, 도움을 받는 사람과 주는 사람 간의 관계로 구성됨으로써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서 나오는 것이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해 한~두 번의 만남으로 상담 치료를 끝내는 것이 아니고 여러 번의 반복된 만남을 통해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상담에서 촉진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만남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격적 만남이 지속적이게 이루어진다면, 내담자의 문제 행동의 교정과 성격의 변화, 정신건강과 인격적 성숙을 이루게 해주어 상담자에게 신뢰감을 얻어 원활한 상담 치료로 진행될 것이다. 즉, 상담 현장에서 상담자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는 것은 기본이며, 그 신뢰는 내담자 자신의 힘든 상황을 극복하며 회복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존중
상대방의 감정이나 사고, 행동을 판단, 평가함이 없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임으로써 상대방을 한 인간으로 대접하려는 태도는, 상대방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든지, 혹은 어떤 잘못을 저질렀든지 간에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그를 귀한 존재로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로저스(C.Rogers)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무조건적 존중의 마음가짐을 보여줄 때 내담자는 자유롭게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탐색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를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상담에서의 기본적 조건의 하나로 보았다. 이것은 비단 상담자 내담자의 문제가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대인관계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고 있다. 또한, 상담자는 가능하면 내담자에 대해서 전적으로 이해하며 진솔하게 수용하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이해와 긍정적인 변화에 관련한 자원을 완전하게 신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3. 결론
본 과제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있어서 필요한 3가지 태도들을 공부하였다. 내가 생각하는 상담의 목적은 내담자의 심리를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 상담자와 내담자는 진실성 있는 대화를 함으로써, 두 사람 간의 믿음 혹은 신뢰감이라는 관계가 형성되어 내담자의 상처받은 심리를 회복해 줄 것이다. 그러한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의 정신적 결함이나 장애를 줄여 정상적인 삶을 살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를 그저 치료받는 환자라고 인식하지 말고 인간 대 인간으로 눈높이를 맞추어 이야기한다면, 필시 내담자는 진실성 있는 상담자의 모습에서 신뢰감과 믿음을 느낄 수 있게 해줌으로써 조금이라도 내담자의 상처를 보듬어 줄 수 있다고 느끼는 바 있다.
4. 참고문헌
1.(디트news24) http://www.dtnews24.com
2.박상섭/버지니아워싱턴대 상담학교수 “눈으로 이야기 하세요”[워싱턴 중앙일보] 기사입력 2017/02/01 07:21
3.[논문] “한국문화와 현실역동상담의 상담자-내담자 관계”-가톨릭대학교 장성숙
4.[심리톡] 공감능력 키우기http://www.joongdo.co.kr/web/view.php?key=20190322010009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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