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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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1. 서론
심리학의 인본주의자로 언급되는 로저스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체계화시킨 선구자적인 인물인데 이는 인간은 원래 선한 마음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인간관을 성립한다. 개개인에게는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자아실현을 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가 있다. 그리하여 인간은 그의 주변에 존경과 신뢰의 환경이 조성된다면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인간에게는 부정적이고 사회에 반하는 감정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인간의 기본 뿌리는 결코 되지 내담자는 자신이 무엇 때문에 괴로운지, 어느 방향으로 가야할지 계속해서 의문을 던지는 것이 그의 숙명이자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그리하여 로저스가 제시하는 인간관의 몇 가지 원칙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은 누구나 믿을 만하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적극적인 신뢰로 대우해야 한다. 둘째, 인간에게는 누구나 자아실현의 강한 욕구가 있다. 이것은 인간이 긍정적인 발전을 위한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기폭제가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개인은 자아실현을 하고자 하는 동기와 함께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개인만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기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게 하고 그것을 발전시킬 수 있게끔 도와줘야 한다.
2. 본론
1) 변화 목표 및 원리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 기법에서 치료적 초점은 현재가 아니라 인간 그 자체이다. 단순히 현상적인 문제를 상담자가 해결해 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는 빙산의 일각에 해당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상담의 전체적인 방향은 내담자의 성장을 도와주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그가 현재 대면하고 있는 혹은 미래에 대처하게 될 비슷한 문제들에 대해 혼자서 다시 문제적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상담의 변화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의 내적 준거틀을 정확히 이해해야 하고 내담자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하고 일상적인 환경에서부터 긍정적인 행동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담자는 치료목표를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세계를 탐색하고 존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서사 및 자극하는 촉진적 조건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정리하면 상담자는 ‘상담적 기능’보다는 상담자가 ‘어떤 존재’인가 에 대한 문제에 더 큰 초점을 두어야 하며 충고자, 해석자 또는 교육자의 역할보다는 진실된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상담관계를 형성하여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수용, 솔직한 태도를 제공해주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2) 구체적 기법
인간 중심 과정에서 로저스가 제시하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변화시키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기법으로는 다음의 다섯 가지의 항목이 존재한다. 첫째, 상담자는 내담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그와의 관계에서 일관성 있는 존재로 확신을 주고 있는가. 두 번째,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내담자의 모습 그대로를 내담자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명확하게 표현하며 전달해야 한다. 셋째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언성을 높이거나 감정적으로 휘둘리지 않고 일관되게 온화한 자세를 유지해야 하며 상담이 이루어지는 내내 내담자를 문제를 일으키는, 치료가 필요한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지기 위해서 노력하는 하나의 유기체로서 이해하고 그의 고민과 고뇌에 대해서 존경의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보호와 관심 등의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상담자가 신뢰할 수 있을만한 인물임을 내담자에게 계속해서 확인시켜 주어야만 한다. 넷째, 상담자 스스로 내담자를 대할 때 그의 인간적인 영역에서 내담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혹은 너무 내담자를 사로잡고 있는 문제에 자신 역시 지나치게 함몰되거나 매몰되어서 전문가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자신 역시 피해의식이나 트라우마가 없는 충분히 심리적으로 건강한 존재인가를 내담자와의 상담과정을 통해서 계속해서 점검해봐야 할 것이다. 다섯 번째 내담자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과 모든 것을 상담가로서 수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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