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교육(유아교육) 발표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7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원자격취득 교직소양 '특수교육학개론' 과목, 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교육 단원 수업 발표 자료(PPT)입니다.

○ 주교재: 특수아동의 이해(전경원·권미은, 창지사, 홍경선, 4판/2021.3.)
○ 주요내용: 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교육
* 주교재 CHAPTER 15 핵심 내용 요약
* 각 영역별 CAPA 프그램을 적용한 유아 창의성 교육 활동사례 9가지 포함
* 일반유아와 장애아가 함께하는 창의성 통합교육 사례 2가지 추가 제시

학습과 과제 수행에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목차
1. 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
1) 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
2) CAPA 프로그램 교수 활동
2. 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 교육 활동
1) 음성/언어장애
○ 목소리가 이상해요
2) 시각장애
○ 어디만큼 왔니?
○ 색다른 글자책
○ 느낌으로 알아요
3) 청각장애
○ 소리 없이 말해요
○ 좋은/불쾌한 소리
4) 지체장애
○ 입으로 그림을?
○ 자유롭지가 않아요
○ 마스크 친구
5) 통합교육
○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하기
○ 장애물 경주 - 이어달리기
본문내용
1. 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
1) 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
○ CAPA(Creativity-A Process Approach) 프로그램
- 유치원 교육 과정과 유아 발달 단계에 맞추어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한 창의적인 프로그램
- 창의적인 기법 및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각 유아의 연령과 발달 단계에 따라 차등 적용되도록 고안
- ACCM 모델에 따라 창의성 프로그램이 구성
○ ACCM(A Comprehensive Creativity Model) 모델
- 5개 영역의 표현경로(창의성 채널)별로 6가지 창의성 유형을 적용하여
- 총 30(또는 36)가지 모형을 제시

(중략)

2. 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교육 활동

1) 음성/언어장애
○ 목소리가 이상해요(내용생략)
2) 시각장애
○ 어디만큼 왔니?(내용생략)
○ 색다른 글자책(내용생략)
○ 느낌으로 알아요(내용생략)
3) 청각장애
○ 소리 없이 말해요(내용생략)
○ 좋은/불쾌한 소리(내용생략)
4) 신체장애
○ 입으로 그림을?(내용생략)
○ 자유롭지가 않아요(내용생략)
○ 마스크 친구(내용생략)
5) 통합교육
○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하기
(중략)
- 전달 순서와 표현 방법은 수업에 참여하는 장애아동의 장애유형 등을 고려하여 결정
-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일반아동을 장애아동 사이에 배치
- 게임에 참여하지 않는 아동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진행사항을 음성과 영상(자막)으로 함께 안내
(중략)
○ 장애물 경주 - 이어달리기
(중략)
- 팀 구성은 장애아동의 장애유형 및 일반아동의 신체·운동 발달 수준, 성별 등을 고려하여 고르게 섞이도록 편성
- 출전 순서는 팀내에서 아동들간에 상호 협의하여 결정할 수 있도록 지도(이기는 것보다도 상호 협력하는 모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운동 능력에 있어서 차이가 큰 경우 일반아동을 거꾸로 달리게 하거나 깨금발로 뛰게 하는 등 핸디캡을 줄 수 있음
- 코스의 중간 마다 설치하는 장애물은 아동들의 안전과 장애아동들도 충분히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도록 장애유형(휠체어, 목발 등)을 고려하여 선정·배치
- 이어달리기용 바통은 손 사용이 부자유스러운 지체장애아가 있을 경우 목걸이나 팔찌 형태가 적합
(후략)
참고문헌
특수아동의 이해(전경원·권미은, 창지사, 홍경선, 4판/202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C)누리과정의생활주제 1개자유롭게 선택하고만4세를 대상으로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 작성제출0k
  •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8년 6월 30일에 고시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보완하는 ‘수시 개정’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날 확정된 개정안은 2009년부터 유치원에 적용하게 된다. 유아교육의 융통성과 자율성을 포함한 시대와 여러 분야의 다양한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Ⅰ. 서 론 학습장애아동(child with lerning disabilities)의 교육과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인데,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 내리기가 복잡한 장애영역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영역으로 분류는 되어 있지만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은 제공되지 않지 않고 있는 형편입니다. 아동의 연령과 지능에 비해 학업수준이 2~3년 이상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 목 차 -Ⅰ. 생애와 업적 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2) 브루너(Jerome Bruner)의 지육중심 교육사상과 인지이론 Ⅱ. 가드너의 교육사상1. 유아관 및 인간관 1) 모든 아이들은 똑같은 방식으로 배우지 않는다.2) 모든 아이들은 어느 정도 창의성을 지닌다.3) 5세 이하의 아이들은 영역과 분야에 무관심하다. 4)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5) 모든 사람은 각각의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장애인에 대한 무지함으로부터 이러한 태도를 보이게 된다. 사실, 장애인에 대해 바로 알도록 교육하고 계몽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에도 초중등 교육현실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간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가장 중요시되며, 쉽게 교육 시킬 수 있는 ‘유아’에 초점을 맞추고, 그러한 부분에서 장애아와 비장애와의 통합 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시설들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어릴 적부터 비장애인과 장애인과의 만남과 접촉을 통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장애아동들의 통합교육 >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 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아동과 비 장애 아동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 환경을 의미한다. 기존의 장애 아동들은 특수학교나, 일반 학교의 특수반에 진학하였다. 이는 장애인들의 사회성 결 여를 초래하고, 결국에는 사회에서 분리되어 버리는 경우를 만든다. 이러한 장애인들과 비 장애인들 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