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화의 이해 경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본문화의 이해
경어
차 례
Ⅰ.서론..................................................................................3
Ⅱ.본론..................................................................................4
Ⅲ.연구 방법.........................................................................9
Ⅳ.설문결과 및 분석...........................................................12
Ⅴ.정리.................................................................................17
Ⅰ. 서론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우리는 흔히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 말할 때 이와 같이 말하곤 한다. 일본은 그 지리적 근접성은 물론, 劉佛仙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문화권이라고 하는 기초 문화의 유사성과 정서적 동질감에도 불구하고 역사적인 이유로 인해 한국인에게 있어 어느 정도 거리를 두게 됨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한일 월드컵을 비롯한 많은 문화사회적 교류를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문화의 폭넓은 이해를 위해서는 그 문화를 보다 잘 들여다 볼 수 있는 거울이 필요 할텐데, 그 문화의 핵심이라고도 볼 수 있는 ‘언어’ 가 그 잣대의 구실을 충분히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일본은 한국과 같이 하나의 언어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일본어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면 보다 일본을 잘 이해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일본어는 그 용법과 특징이 한글과 유사한 표현이 많으나, 그 언어라는 것이 그 민족 고유의 문화를 포함하고 있을 경우 쉽게 이해하기가 곤란한 부분이 있다. 때문에 이러한 언어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일본에 대해 좀더 이해해 보고자 하였다.
한편, 본론에서는 그 언어적 특성 가운데에서도 한국어와 더불어 타 언어와 확연히 구분되어 지는 특성이라 할 수 있는 경어법에 대해 주로 살펴볼 것이다. 이와 더불어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한일 양국의 언어에 있어서의 경어표현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도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많은 부분에 있어 미흡한 점이 많지만 수업을 통해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것에 대해 직접 발로 뛴 조사와 팀원간의 토론을 통해 얻은 내용들을 발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경어의 정의
경어 표현의 사전적인 정의는 이야기의 주체가 되는 인물이나 이야기를 듣는 상대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하여 쓰는 언어표현이라 되어있다. 즉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높임말 또는 존댓말이다. 다음에서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한국어의 경어
한국어의 경어법은 공손법(恭遜法)과 존경법(尊敬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공손법은 존비법(尊卑法) 또는 상대존대라고도 하며, 듣는 이에 대한 말하는 이의 경의 표시의 정도에 따라 서술어에 어형변화를 일으킨다. 어형변화는 높임의 정도에 따라 합쇼체(아주 높임)와 경의가 나타나지 않는해라체(아주 낮춤), 그 중간인하오체(예사 높임)와 ‘하게체(예사 낮춤) 그리고 반말 등 다섯 가지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 崔鉉培, 『우리말본』, 正音社, 1959, p.252
이며, 존경법은 상대방에게 공경하는 태도를 표시하는 존경법과 상대방을 향한 말하는 이의 겸양을 표시하는 겸양법으로 나눈다.
3. 일본어의 경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