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과정, 6차, 7차 교육과정, 교육과정 비교, 유치원 교육 방침 비교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생활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p.2 ~ 9
6차, 7차 교육과정의 영역별 비교 표 --------p.10 ~ 17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생활영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유아교육에는 좀 더 어린 아동들과 다양한 유아(장애/특수유아)들이 포함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부모들이 원하는 교육 내용도 달라지고 있다.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한 접근도 학자들에 따라 달리 이루어지고 있으며 근래에 들어서는 교육과 보호를 통합한 유아교육의 재 개념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그런 변화에 발맞춰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00년 3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7차 개정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내놓았다. 개정된 교육과정에는 어떤 것들이 첨가되었고, 6차와 달라진 점들이 무엇인지 차이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7차 개정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Ⅰ.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이 교육과정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 이에 따른 구성 방침은 다음과 같다.
가.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구성한다.
나.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과 전통문화, 창의성을 강조하여 구성한다.
다. 지역과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구성한다.
라. 유치원 교육의 정체성을 살리며 초․중등학교와 연계하여 구성한다.
마.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바.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하도록 구성한다.

참고문헌
유아교육과정(2009) . 이기숙 . 교문사 : 경기도 파주시 p.82, 95~105
인터넷 검색 결과 자료 포함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Ⅰ 총론(2009). 교육과학기술부. 미래엔 컬쳐 그룹 : 서울 서초구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Ⅱ 건강생활, 사회생활(2009). 교육과학기술부. 미래엔 컬쳐 그룹 : 서울 서초구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Ⅲ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2009). 교육과학기술부. 미래엔 컬쳐 그룹 : 서울 서초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 사회 적응력 함양을 위한 교육의 강화
  •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도록 하고, 정보인력 양성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실천하여야 할 개혁 과제를 제시한다. 첫째, 학교를 작은 정보화 사회로 만들어 정보화 사회의 체험과 선도의 장으로 조성한다.둘째, 모든 교과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육 활동을 강화하도록 한다.셋째, 정보소양 함양 교육 및 정보 윤리 교육을 강화한다.넷째, 정보인력 양성 기반 확충을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이를 통해 2000년부터 적용하게 될 제7차 교육과정부터는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목 차제1부 연구의 개요 1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Ⅱ. 연구의 내용 7Ⅲ. 연구의 방법 9Ⅳ. 연구의 제한점 10Ⅴ. 보고서의 구조 12제2부 각국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13Ⅰ. 미 국 15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5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25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31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40Ⅱ. 독 일 49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49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53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 [교육과정]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상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3> 교육방침ㄱ. 신체의 거전한 발육과 유지를 위한 지식, 습성, 견인불박의 기백 습득ㄴ. 애국애족의 정신으로 국가 자주독립유지ㄷ. 민족의 고유문화 계승 양양, 세계문화의 창조발전에 기여ㄹ. 진리탐구의 정신과 과학적 사고력 배양ㅁ. 자유, 책임, 신의, 협동, 애경의 조화있는 사회생활ㅂ. 심미적 정서의 함양ㅅ.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을 하는 것인지 파악하지 못한 채, 몇 몇 참고 지침을 따르거나 시범 학교 등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업을 모방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를 수업 및 평가 차원에서 조망하였다. 이 연구가 개인차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사회문화 통합 분야란 정의내리기도 어려운 부분인 만큼 관련 연구의 성과물이 그리 많지 않으며, 더군다나 너무나 다양한 영역에 걸쳐 개별적 연구를 진행시키고 있어 그 모든 성과를 체계화시키는 작업은 쉽지 않다. 사회분야를 살펴보면, 사회통합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 통합원리에 대한 규범적 제시 등 총론적 성격에 해당하는 연구결과가 비교적 다수 제출되어 있고, 각론적 차원에서는 복지제도 통합과 교육제도 통합에 대한 연구성과가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