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교육(유아교육) 발표자료 / PPT파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7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원자격취득 교직소양 '특수교육학개론' 과목,
우리나라 통합교육 현실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정리한 7쪽 분량의 약식 보고서입니다.

○ 과제주제: 통합교육
○ 과제내용: 통합교육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실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 통합교육은 좋은 것인가?
- 통합교육은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가?

※ 본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실과 개선방안을 각 주체(학생, 교사, 학부모, 학교)별로 정리
- 통합교육의 장점을 교육적(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측면과 사회·경제적 측면으로 구분
- 통합교육의 실행과정을 4 단계로 나누어 설명
- 교육부, 보건복지부, 한국행정연구원 등의 공신력 있는 자료를 인용하고 참고자료로 포함

학습과 과제 수행에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실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2. 통합교육은 좋은 것인가?
3. 통합교육은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가?
본문내용
(전략)

3. 통합교육은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가?
① 통합교육에 대한 학교의 올바른 목표 설정
(중략)
② 내실있는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사전 준비(장애학생을 수용하기 위한 여건 조성)
- 학부모 및 학생 대상 장애인식개선 교육 실시(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의 이해 등)
* 장애학생에게는 통합교육 전환에 따른 전환교육 실시: 통합학교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예상하여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
- 통합학교 교사대상 특수교육 연수 실시
- 장애학생의 일반학급과 특수학급 배치기준 마련
* 장애유형, 장애등급 등을 기초로 통합수업 가능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통합수업 수준측정
* 배치대상자 선발 및 배치인원 기준(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의 비율 또는 장애학생의 수, 교사 1인당 학생수 등 고려)
- 통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과목별 학습지도안 및 평가기준 등 포함)
* 장애학생이 소외받거나, 비장애학생이 역차별받지 않도록 균형 있는 교육
*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단순히 시행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체계적인 효과성 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개선
- 시설 개보수를 통한 장애인 편의시설 확대(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를 위한 편의시설)
* 통학버스(장애인 저상버스), 경사로, 휠체어 리프트, 자동문, 점자블록, 화장실 등
- 장애학생 학습지원을 위한 장애 유형별 보조공학기기 마련
* 시각장애: 문자확대기, 스크린리더, 점자프린터 등
* 청각장애: 화상전화기, 문자전화기, 자막방송수신기 등
* 지체장애: 전동 휠체어, 특수키보드(마우스) 등

(후략)
참고문헌
2020 특수교육 실태조사 결과(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2020.12.)
장애인편의시설설치현황조사(보건복지부, 2018.10.)
사회통합실태조사(한국행정연구원, 202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위즈아일랜드` 감성놀이 교육의 영원한 선두주자
  • 자료6.1 국내 문헌6.2 국외 문헌6.3 PPT 자료6.4 인터넷 자료-표 목차- 가격표 5-Force Model 제품계열의 길이와 넓이 가격표 체감교육비 해외 가맹점 현황 위즈아일랜드 촉진 방법 응답자의 자녀 수 응답자의 가정소득 위탁교육기관 이용 여부 위탁교육기관 이용 이유 이용하지 않는 이유 자녀의 사교육 예상 시기 영유아 교육의 중요성 IQ 중요순위 EQ 중요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해 수업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학

  • 교과교육론3A)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중 생활도구생활주제 다양한 생활도구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육 및 보육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계에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의 의의를 지지니고 있다. • 3~5세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을 대폭 강화하고자 한다. 시기내용2011. 5. 2만5세 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는 「만5세 공통과정」시행 발표2012. 1. 18제3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로 결정2

  • 교과교육론3B)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교통기관, 교통기관의 종류 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육적인 계획의 확인을 통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 교육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시사적인 내용을 반영하여 작성할 수 있다.하루일과가 끝난 후 교사는 실시된 활동을 기록하는 란에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유아의 관심에 따라 진행되었던 활동과 계획은 했으나 실시하지 못한 활동 및 이유 등을 기록하고 진행된 활동을 전체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란에 기술한다.평가내용은 다음 날의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주간 보육계획안에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증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과정이다. 평가는 교육을 받는 대상에게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 그 대상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조건들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을 한 후 계획했던 목적을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알아보고, 그 결과에 대한 자료를 얻어 더 나은 교육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아의 부모에게 유아의 성장과 발달상태를 보고하고, 유아에 대한 지도를 돕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