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_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취약집단 학생 종류, 개념

2) 취약집단 학생의 특징, 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 시기의 아이들은 급격한 신체 변화와 함께 많은 발달과업을 갖지만 이에 비해 인지적으로 정서적으로는 매우 불안정하면서 미성숙한 때도 있다. 그리하여 이 시기에는 심리적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가정에 속한 청소년들은 일반 청소년보다 전반적으로 성장과 발달에 있어 위험요인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안고 있다. 이에 따라 심리 사회적응에 있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아이들은 일반 가정의 청소년에 비해 생활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더 높기도 하다고 한다(김희정,2003). 자신감
이 모자라고 우울 및 절망감, 행동 문제, 또래와 갈등 등에 노출되기 쉬운 것을 나타난다(배현옥, 2005).

취약계층의 학생은 다른 계층에 비하여 약하고 사회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계층의 학생으로 취약계층은 이미 숫자상으로 많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학생의 경우에는 물론 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교육의 필요도 커지고 있다. 또 한 저 소득층의 청소년은 자존감 수준이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부모나 교사, 친구 등의 사회적 지지가 모두 낮은 것과 관계가 있었다(하현주, 박원모, 박명숙, 천성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
  • 학교사회복지론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2.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의 특징1) 학교 부적응2) 학업성취도3) 학교적응유연성4) 발달과업5) 자아존중감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경제는 청소년에게 직접 영향을 준다. 부모의 경제적 지원 정도에 따라 교육기회가 불평등하게 배분되고 부모의 문화자본

  •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하시오
  • 등한 혜택을 제공받을 기회로부터 배제되기 쉬운 계층으로 이해할 수 있다.본론에서는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에 대한 복지의 필요성과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빈곤가정 학생1) 빈곤의 개념빈곤은 적절한 생활 수준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원과 기회에 대한 접근의 부족을 의미하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사회 문제이다. 교육의 맥락에서 빈곤은 책, 기술, 양

  • [학교사회복지론] 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학교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 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학교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차 례1서론2학교부적응의 개념3학교부적응 학생의 적응 및 원인4학교부적응 학생의 현황5학교부적응 학생에 대한 정책적 대응(개인적/ 제도적)6결론(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7참고자료1. 서론최근 학교현장에서는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지속적인 발생으로 이에 대한 효과적인

  • 학교사회복지론_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학교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 학생들에 대한 개입은 예방하고 인식개선 교육을 하면서 다양한 체계를 동원해 학생을 지원한다.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연계를 이루도록 한다.3) 학교부적응 학생의 특징빈곤가정 학생은 빈곤과 같은 취약한 환경의 노출로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에 과련한 문제를 가진다. 환경의 취약성으로 다양한 위험요소에 노출되어 있다. 사회환경적 위험으로 발달과업을 성취하기 어렵다. 하위문화를 형성하여 집단폭력, 약물남용, 학교관련 문제로 노출 되는

  • 다문화 가족 자녀 - 가정과 사회에서의 교육을 중심으로 - 개념, 유형, 원인
  • 학교생활적응이 힘들 뿐만 아니라 남한의 수업방식, 교수 용어와 교육제도 차이 등으로 남한의 교육과정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이향규, 2006:58).이러한 현실은 현재 교육현장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발달 지체, 학습부진, 상급학교 미진학, 중도탈락 등의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다문화 사회에서 새로운 소외계층이 형성될 수 있으며, 사회양극화의 또 다른 현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