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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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가정 학생의 특징

2. 다문화가정 학생은 어떠한 특징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빈곤은 개인 또는 가족에 대한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빈곤층의 열악한 식생활 환경, 주거 환경, 의료 환경 등은 빈곤한 개인, 가족의 생활에 큰 위협이 되고 있으며 작은 가지 하나에도 쉽게 위험에 이르게 된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성인가족원의 보호를 받으며 성장, 발달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속한 가족의 구조 및 기능, 가족관계 등 여러 가지 가족환경의 변화는 이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가족은사회의 기본단위로서 사회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족의 구성원인 아동 및 청소년은 급변하는 사회와 직?간접적으로 상호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이런 가정이 부모의 이혼, 빈곤 등으로 인해 해체 때에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오늘날 빈곤은 어떤 나라를 막론하고 사회적 내지 국가적 차원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빈곤은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태어나 평등한 권리를 부여받아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는데 큰 타격을 주는 사회적인 문제이다. 국가는 이러한 상태에 있는 국민 개개인의 정신적, 경제적 고통을 경감시켜야 할 책임을 지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부(2021). 2021년 다문화교육지원계획.
원석조, 『사회문제론』 서울:양서원, 2003.
김민경(2014). 다문화 청소년의 개인 문화적 요인, 부모 및 가족요인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아시아아동복지연구.
김민경, “빈곤가정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외로움의 관계”, 영남대 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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