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학교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08 / 2022.04.0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론] 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학교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목차
1.서론
2.학교부적응의 개념
3.학교부적응 학생의 적응 및 원인
4.학교부적응 학생의 현황
5.학교부적응 학생에 대한 정책적 대응(개인적/ 제도적)
6.결론(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
7.참고자료
본문내용
최근 학교현장에서는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지속적인 발생으로 이에 대한 효과적인 중재방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학교에서의 부적응 현상은 다양한 문제행동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성인기까지 연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에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학교부적응 행동은 우울, 불안과 같이 내면화되기도 하고 공격성, 품행 장애와 같이 외부로 표출되기도 하면서, 심리적 불균형을 가져오는 등 정서적 불안정을 유발한다. 그러나 비슷한 부적응 환경에서 행동이나 정서적으로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이 있는가 하면, 비교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야기하지 않고 위기의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하는 청소년들도 있다.
이런 관점 하에 많은 청소년 연구자들은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개인적 특성인 의사소통능력과 정서 조절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학교폭력, 교사 및 교우갈등, 무기력 등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대한 생활교육 및 상담의 최근 패러다임이 응보적 관점에서 회복적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행동 결과가 아닌 심리적 근본 원인에 초점을 맞춘 교육 및 상담 접근을 통해 위기청소년들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려는 현장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문제가 줄지 않고 있으며 현장의 학생생활교육과 상담의 어려움 호소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학교환경은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경험하고 학습할 뿐만 아니라 또래관계를 통해 자아수용 및 사회적 관계기술을 습득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 장소이며, 지식을 습득하고 평가가 이루어지는
참고문헌
학교 밖 청소년 관리정책 연구. 김태이, 2019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업중단 결정과정과 생활연구. 김영란. 2017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장수한. 2018.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4주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빈곤가정,다문화가정등 취약집단 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취약집단 학생 종류, 개념2) 취약집단 학생의 특징, 방안3.결론4.참고문헌1. 서론청소년 시기의 아이들은 급격한 신체 변화와 함께 많은 발달과업을 갖지만 이에 비해 인지적으로 정서적으로는 매우 불안정하면서 미성숙한 때도 있다. 그리하여 이 시기에는 심리적 문제들이 많이 발

  • 학교사회복지론_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
  •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서술하였다.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 목적학교사회복지는 시대적인 변화에 따라서 그 의미를 다르게 해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시대적인 흐름으로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정리해볼 수 있다. 1900년대 초기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하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학교 사회사업의 초점을 두었으며 1900년대 중반부에는 학교부적응

  • [지역사회복지론] 포이동 266번지 무허가판자촌에 거주하는 청소년의 적응을 위한 지지체계 구축방안
  • 지원해 줄 수 있는 개인내적-대인관계적-사회제도적 요인이 어딘가에는 존재할 것이라는 가정에서 본 과제의 문제에 접근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또한 학교부적응이나 일탈로 규제될 수 있는 문제행동이라 하더라도 그 개인이 처한 사회환경적 맥락과 여건을 고려한다면 그것은 자신의 열악한 조건에 의한 환경에의 나름의 적응양상이지나 않을까라는 시각의 전환과 함께 이들 현상의 이면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개인의 성공적 적응을 위한 보호요인을

  •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
  • 대해 거부, 도전, 불복종, 적대 행동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장애이다. 대부분 집에서 나타나며 학교나 지역사회에서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8세 이후에 증상이 뚜렷해지며 행동 장애와는 달리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을 어기지는 않는다. 그리고 잘 알고 있는 어른, 친구관계에서 잘 나타나고 임상관찰 시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존심이 낮고, 기분의 변동이 심하고 좌절에 견디는 힘이 약하고, 욕을 하고, 술, 담배 및 불법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방안
  • 부적응ⅲ) 빈곤아동에 대한 복지정책 및 서비스 현황 1. 빈곤 아동의 현황2. 빈곤 아동에 대한 복지 서비스 현황ⅳ) 빈곤 아동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1. 가족기능 및 사회적 지지체계2. 아동 수당 지급3. 보육지원확대 및 다양한 보육서비스 개발4. 급식 지원 사업5. 체계적인 건강관리 지원6. 방과 후 보호 및 교육. 문화. 복지 지원 사업(지역아동센터) ⅴ) 빈곤 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의 개선방안 1. 가족 기능 강화 및 사회적 지지 체계 강화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