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_4주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학교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취약계층 학생 학습지원

2) 학교부적응 학생 적응지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생들의 성장 격차를 벌어지게 하는 것은 공교육이라고 본다. 어린이나 초등학생까지는 빈틈을 채우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국가적인 개입을 한다. 하지만 청소년기 학생을 위한 제도는 없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취약계층 아이들, 학교 부적응 학생을 볼 수 있다.
학교의 사회복지사가 된다고 가정을 하면 아이들 가까이에서 일을 하는 사회복지사는 학습과 적응하는 것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어떠한 것을 할 수 있는지 미시적인 접근을 어떻게 하는지 생각해보고, 거시적으로는 학교와 공교육을 급진적으로 개혁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제도적으로 지원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본 과제에서 논해보려고 한다. 즉, 이는 결과적으로 학교 사회복지론의 큰 맥락을 논해보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취약계층, 저소득층 학생을 중점으로 하여 학습 지원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다음으로 학교 부적응 학생 중에서 학업을 그만두려고 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홍봉선,2004
2. 한국사회복지학 제56권 제1호,한국사회복지학회
3. 학교적응으로 인한 학업중단 청소년 사례연구,이선화,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4주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빈곤가정,다문화가정등 취약집단 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취약집단 학생 종류, 개념2) 취약집단 학생의 특징, 방안3.결론4.참고문헌1. 서론청소년 시기의 아이들은 급격한 신체 변화와 함께 많은 발달과업을 갖지만 이에 비해 인지적으로 정서적으로는 매우 불안정하면서 미성숙한 때도 있다. 그리하여 이 시기에는 심리적 문제들이 많이 발

  • 학교사회복지론_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
  •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서술하였다.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 목적학교사회복지는 시대적인 변화에 따라서 그 의미를 다르게 해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시대적인 흐름으로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정리해볼 수 있다. 1900년대 초기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하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학교 사회사업의 초점을 두었으며 1900년대 중반부에는 학교부적응

  • [지역사회복지론] 포이동 266번지 무허가판자촌에 거주하는 청소년의 적응을 위한 지지체계 구축방안
  • 지원해 줄 수 있는 개인내적-대인관계적-사회제도적 요인이 어딘가에는 존재할 것이라는 가정에서 본 과제의 문제에 접근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또한 학교부적응이나 일탈로 규제될 수 있는 문제행동이라 하더라도 그 개인이 처한 사회환경적 맥락과 여건을 고려한다면 그것은 자신의 열악한 조건에 의한 환경에의 나름의 적응양상이지나 않을까라는 시각의 전환과 함께 이들 현상의 이면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개인의 성공적 적응을 위한 보호요인을

  •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
  • 대해 거부, 도전, 불복종, 적대 행동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장애이다. 대부분 집에서 나타나며 학교나 지역사회에서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8세 이후에 증상이 뚜렷해지며 행동 장애와는 달리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을 어기지는 않는다. 그리고 잘 알고 있는 어른, 친구관계에서 잘 나타나고 임상관찰 시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존심이 낮고, 기분의 변동이 심하고 좌절에 견디는 힘이 약하고, 욕을 하고, 술, 담배 및 불법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방안
  • 부적응ⅲ) 빈곤아동에 대한 복지정책 및 서비스 현황 1. 빈곤 아동의 현황2. 빈곤 아동에 대한 복지 서비스 현황ⅳ) 빈곤 아동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1. 가족기능 및 사회적 지지체계2. 아동 수당 지급3. 보육지원확대 및 다양한 보육서비스 개발4. 급식 지원 사업5. 체계적인 건강관리 지원6. 방과 후 보호 및 교육. 문화. 복지 지원 사업(지역아동센터) ⅴ) 빈곤 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의 개선방안 1. 가족 기능 강화 및 사회적 지지 체계 강화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