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의 형태 [강의법,토의법,문제해결법,구안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6 / 2022.09.06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지도의 형태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강의법(Lecture Method)
2. 토의법(Discussion Method)
3.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Method)
4. 구안법(Project Method)
5.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습지도의 형태는 교육관이나 교육사조의 시대적인 변천에 따라, 또한 학습목표ㆍ학습내용ㆍ학습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무엇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학습지도의형태를 분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② 학습지위면에서 보면 ⓐ 타율학습, ⓑ 지도학습, ⓒ 자율학습
② 학습조직면에서 보면 ⓐ 개별학습, ⓑ 일제학습, ⓒ 분단학습, ⓓ 공동학습,
ⓔ Team teaching
③ 학습목적면에서 보면 ⓐ 문제학습, ⓑ 구안학습, ⓒ 연습학습, ⓓ 감상학습
④ 학습활동면에서 보면 ⓐ 독서학습, ⓑ 청취학습, ⓒ 문답학습, ⓓ 토의학습,
ⓔ 보고학습, ⓕ 관찰학습, ⓖ 실험학습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강의법(Lecture Method)
강의법은 학습지도의 형태 중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교수방법으로, 주로 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에 의해서 학생을 이해시켜 나가는 교수방법이다. 이 방법은 학습지위면에서 볼 때 타율적 학습형태로서 인쇄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교과서의 보급이 어려워 필연적으로 교사한 사람에 의한 강의전달식이 주가 되었으며 특히 중세의 대학에서의 방법은 모두가 이 방법이었다.

참고문헌
1) 교육학개론 pp.123 ~ 134 /김선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의 방법
  • 법1. 강의학습법2. 발견학습법3. 탐구학습법4. 집단토의법5. 문제해결법6. 구안법7. 질문학습법8. 프로그램 학습법9. 실험실습법10. 견학학습법11. 현장실습법12. 교육방법 제목 모음교수-학습의 방법교수-학습, 즉 수업의 방법에는 그 분류방법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유형의 방법들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교사-학생간에 주도권의 분배 또는 지시하는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누가 중심이 되느냐에 따라서 교사중심의 타율학습과 지도학습

  • 바둑 교육론애 서배운 5 가지 노하우
  • 법, 문제해결법*활용방안: 바둑의 교수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바둑 기력에 따라 교수법이 각기 달라진다. 프로지망생 수준의 높은 기력을 가진 학습자들에겐 토론형과 자율학습형이 많이 사용되고, 초보자들에겐 강의형의 교수방법만이 주로 사용된다. 기력에 상관없이 개인교수형의 교수방법도 훌륭하다고 생각되는데 이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다. 특히 초보자 단계에서의 학습 부진아들이 흥미를 잃고 바둑을 그만두지 않도록 특별지도

  • [학습지도]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의 기술, 일본의 학습지도 사례, 학습지도의 모형, 학습지도 관련 제언 분석
  • 법2. 자발성의 원리 : 학습자 자신이 자발적으로(구안법, 문제해결법, 프로그램학습)◦상찬에 의한 학습동기 유발 ◦흥미에 의한 학습동기 유발 ◦학습의 생활화3. 사회화의 원리 : 공동학습을 통하여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관계형성구현방안◦토의법 ◦분단학습 ◦문제해결법 ◦각종 클럽 활동과 자치회4. 통합의 원리 : 학습을 종합적인 전체로 지도하자구현방안◦교재의 통합 ◦인격의 통합 ◦생활지도와의 통합 ◦지도방향의 통합

  • [실기교육 방법론]교육방법 및 교육 보조매체의 유형별 장단점 및 활용상의 유의점
  • 토의법- 집단 성원간의 지식 경험의 교환을 수단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지도법의 한 형태이다. 학교교육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학습자들의 사회성을 증진시키는 교육방법으로 그 종류에는 보통 배심토의, 공개토의, 심포지엄, 세미나, 대화 등이 있다.토의법의 장단점과 유의점▶ 장점- 문제해결력과 표현력과 민주시민의 기초능력을 길러 주며, 태도 변화에 효과적이고 합의점 낮은 분야에 적절하다.▶ 단점- 정보 전달

  • [평생교육방법론] 학교 및 사회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수기법
  • 해결지속적 주의집중 시키기단계 3일반화문제해결의 연습 및 여러 가지 예제의 적용통합조정의 원리 이용학습내용의 강조 및 요점정리심화 및 확충설명차시 예고 및 과제의 제시▷ 강의법의 평가① 평가내용전반적 강의 스타일 점검목표의 명확성내용의 조직정도설명의 명료성강의의 흥미도 등② 평가방법간단한 설문지 이용소수 인터뷰비디오 테이프동료교사의 조언자아평가○ 토의법공동학습의 한 형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