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의 형태 [강의법,토의법,문제해결법,구안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6 / 2022.09.06
- 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지도의 형태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강의법(Lecture Method)
2. 토의법(Discussion Method)
3.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Method)
4. 구안법(Project Method)
5.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학습지도의 형태는 교육관이나 교육사조의 시대적인 변천에 따라, 또한 학습목표ㆍ학습내용ㆍ학습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무엇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학습지도의형태를 분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② 학습지위면에서 보면 ⓐ 타율학습, ⓑ 지도학습, ⓒ 자율학습
② 학습조직면에서 보면 ⓐ 개별학습, ⓑ 일제학습, ⓒ 분단학습, ⓓ 공동학습,
ⓔ Team teaching
③ 학습목적면에서 보면 ⓐ 문제학습, ⓑ 구안학습, ⓒ 연습학습, ⓓ 감상학습
④ 학습활동면에서 보면 ⓐ 독서학습, ⓑ 청취학습, ⓒ 문답학습, ⓓ 토의학습,
ⓔ 보고학습, ⓕ 관찰학습, ⓖ 실험학습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강의법(Lecture Method)
강의법은 학습지도의 형태 중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교수방법으로, 주로 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에 의해서 학생을 이해시켜 나가는 교수방법이다. 이 방법은 학습지위면에서 볼 때 타율적 학습형태로서 인쇄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교과서의 보급이 어려워 필연적으로 교사한 사람에 의한 강의전달식이 주가 되었으며 특히 중세의 대학에서의 방법은 모두가 이 방법이었다.
- 참고문헌
- 1) 교육학개론 pp.123 ~ 134 /김선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