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의 기술, 일본의 학습지도 사례, 학습지도의 모형, 학습지도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지도의 원리
1. 개별화의 원리 : 개인차에 따라 학습
2. 자발성의 원리 : 학습자 자신이 자발적으로(구안법, 문제해결법, 프로그램학습)
3. 사회화의 원리 : 공동학습을 통하여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관계형성
4. 통합의 원리 : 학습을 종합적인 전체로 지도하자
5. 직관의 원리 :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원리
6. 과학성의 원리
7. 그 밖의 원리
1) 목적의 원리
2) 생활화의 원리
3) 자연성의 원리

Ⅱ. 학습지도의 기술
1. 발문
1) 좋은 발문의 조건
2) 발문 처리상의 유의점
2. 판서
1) 판서의 일반적 기능
2) 판서의 요령

Ⅲ. 일본의 학습지도 사례

Ⅳ. 학습지도의 모형
1. 수업전략 모형
2. 학습조건 모형
3. 교사행동 모형

Ⅴ. 학습지도 관련 제언
1. 수업은 전인교육의 장이다
1) 지금의 아이들이 왜 학습하는 것을 즐겁게 생각하지 않는가
2) 수업에 재미가 있으려면
2. 학기초 학습 분위기 형성
3. 학습 의욕 증진의 6가지 방법
4. 학습 문제를 어떻게 줄 것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지도의 원리
1. 개별화의 원리 : 개인차에 따라 학습
<구현방안>
능력별 학급편성
버크 개별조직
↓영향
달톤 플랜 : 계약제 수업, 진도표를 학생이 만듬, 교과 실험실중심으로 수업진행
↓영향
위네트카案
- 능력별 교육과정 이수제(기본 공통과목, 집단적·창조적 활동)
- Mon Grading System(무학년제) ⇒ Goodlad에 의해 고안
클럽활동
캠브리지 플랜
엘리자베드 편제법
2. 자발성의 원리 : 학습자 자신이 자발적으로(구안법, 문제해결법, 프로그램학습)
<구현방안>
상찬에 의한 학습동기 유발
흥미에 의한 학습동기 유발
학습의 생활화
3. 사회화의 원리 : 공동학습을 통하여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관계형성
구현방안
토의법 분단학습 문제해결법 각종 클럽 활동과 자치회
4. 통합의 원리 : 학습을 종합적인 전체로 지도하자
구현방안
교재의 통합 인격의 통합 생활지도와의 통합 지도방향의 통합과 일관성
5. 직관의 원리 :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원리
구현방안 : 환등기, 녹음기, 영화 등의 각종 학습기계를 학습에 도입시켜 교육방법 과학화(시청각 학습)
참고문헌
대구교육과학연구원(2000) -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신장 일반화자료집 제14집
변영계(2000) -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오상문 - 창작 학습 지도 방법
이승익(1983) - 교수-학습 지도법, 서울 : 교육과학사
이덕봉(2001) - 일본어 교육의 이론과 방법, 시사일본어사
충북 초등학습지도연구회(1996) - 수업모형의 운영별 탐색, 충북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봉사학습 현황 및 문제점
  • 원리는 “봉사학습은 봉사와 학습을 조합한 것으로 서로의 가치도 높이고 변화도 시킨다.”는 Wingspread의 원칙에서 비롯됨.2.봉사학습의 목적하나, 학습과 자기계발을 목표로 함으로서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둘, 시민정신 함양을 바탕으로 민주주의 사회참여에 대한 준비를 목적으로 한다.3. 봉사학습의 특성 (1) 봉사학습의 개념적 특성1) 봉사활동과 정규교과목 학습을 연계한다.2) 청소년들에게 비판적 사고와 새로운 기술을 배우

  • 열린교육의 정의와 성격, 열린교육의 전제조건과 구성, 열린교육의 지도와 활동내용, 열린교육의 사례와 문제점, 열린교육의 평가와 제언
  • 지도에 따른 보상Ⅶ. 열린교육의 활동내용1. 학력차를 고려한 활동2. 활동할 자리Ⅷ. 열린교육의 사례1. 미국의 열린교육2. 일본의 열린교육Ⅸ. 열린교육의 문제점Ⅹ. 열린교육의 평가Ⅺ. 열린교육 관련 제언1. 현행과 같이 교육과정이 경직되어서는 안된다2. 교사가 각 교실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이동하는 수업 방식이 하루 빨리 정착되어야 한다3. 학급당 학생수가 너무 많다4. 학습 분량이 너무 많다5. 교사는 전문가이어야 한다6.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기술과 토론, 수업기술의 활용 사례, 수업기술의 방법, 영어과(영어교육) 수업기술, 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수업의 원칙1. 제1조 취의 설명의 원칙 - 지시의 의미를 설명하라2. 제2조 1시 1사의 원칙3. 제3조 간명의 원칙4. 제4조 전원의 원칙 - 지시는 전원에게 하라5. 제5조 소지물의 원칙 - 어린이들로 하여금 활동케 하기 위해서는 장소와 시간과 자료(물건)를 주라6. 제6조 세분화의 원칙 - 지도내용을 세분화

  •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이론,장점,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범주,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내용, 인터넷활용 영어교육 효과, 일본 인터넷활용영어교육 사례
  • 학습 Ⅴ. 인터넷활용 영어교육의 내용1. 읽기, 쓰기 전 단계2. 읽기, 쓰기 단계3. 읽기, 쓰기 후 단계Ⅵ. 인터넷활용 영어교육의 효과1. 교사의 입장에서의 효과 2. 학생의 입장에서의 효과Ⅶ. 일본의 인터넷활용영어교육 사례1. 한국-일본 원격 협동 수업1) 목적2) 지도 목표3) 정보 통신 기술 활용 학습 활동2. 지도 계획1) 5월:교사에 의한 사전 테스트2) 5월 : 제1회 수업3) 6월 : 제2회 수업4) 6월 : 제3회 수업5) 7월 15일 : 서울에서 공동 발표6) 7월-8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기술지도의 내용 및 기술숙달의 요구수준도 낮춤으로서 미국인의 가치관에 맞는 태권도 교육과 체육관 경영을 합리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서 태권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김태일, 한․미 태권도 체육관 비교 분석을 통한 경영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석사논문, p.23~24, 1999..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 전통무예로서, 국민 건강 증진 측면, 엘리트 스포츠로서의 국위선양과 그 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