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 방법론]교육방법 및 교육 보조매체의 유형별 장단점 및 활용상의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방법 및 교육 보조매체의 유형별 장단점 및 활용상의 유의점>
1. 교육방법
1) 강의법
2) 문답법
3) 토의법
4) 견학
5) 문제해결학습법
6) 구안학습법
7) 공동학습
8) Buzz학습
9) Team Teaching
10) 발견학습
11) 프로그램학습
12) 역할활동
13) 시범
14) 브레인스토밍
15) 컴퓨터 활용수업

<교육 보조매체(교수매체)의 종류와 활용>
1) 실물
2) 표본
3) 모형
4) 칠판
5) 융판
6) 게시판
7) 자석판
8) 괘도
9) 사진․그림매체
10) 슬라이드와 필름스트립
11) 투시매체와 투시물 환등기
12) 교육영화
13) TV 교육방송
14) 컴퓨터
15) 멀티미디어
본문내용
1. 교육방법
1) 강의법
- 교사가 아동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함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이 강의법이다. 오늘날 학교에서 순전히 말만으로 강의를 하는 경우는 드물며 많은 경우에 이 방법과 아울러 무언가 보조수단이 쓰이며, 교과서 이외의 보조수단으로 모형, 표본과 같은 교구가 사용된다면 강의법의 유효성은 더욱 발휘한다.
[강의법의 장·단점과 유의점]
▶ 장점
- 아동 학생이 학습하여야 할 교육내용에 대하여 활발한 토의를 할 수 없는 경우 유효하다.
- 중요한 점을 강조하거나 이전 학습과의 관계를 명확히 하거나 시간의 절약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유효하다.
▶ 단점
- 이 방법은 교사 한 사람의 활동이 지배적이고 아동 학생의 활동을 저해하기 쉽다.
- 아동을 수동적 위치에 놓이게 하기 떄문에 발표력이 부족한 학습자가 되기 쉽다.
▶ 강의법의 유의점
- 강의자는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익혀야 한다. 효육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보조기법을 통합하여 강의 시스템을 인간화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방법이 선정되며, 매체선정 등이 이루어진다.- 실행(Implementation) : 실행단계는 실제 수업이 진행되는 단계로 개발단계에서 정한 방법이 실제 수업에 적용되는 단계이다.- 관리(Administration) : 교수관리란 행정적으로 교수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말하는 것이다. - 평가(Evaluation) : 평가단계에서는 교수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며, 교수활동의 장단점과 관련된 피드백을 받고 다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단계이다.수업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적 의미를 갖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유는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의식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및직접 교실에 활용할 수 있는 연수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 운영 체제의 구안 -기초 연구를 토대로 연구진은 교육과정 및 평가 방안의 적용을 위해 고정형과 개방형 및 이의 중간 형태인 절충형의 연수 운영 체제를 제안하였다. 이는 연수 장소, 연수 시기, 연수 내용 선정 방법등이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형태를 띠는 것으로서, 이전의 고정형 연수 운영체제로부터 교사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내용을연수받을 수 있는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Ⅰ. 독서의 개념노명완(고려대학교)1. 독서와 생활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

  • 도서관 경영론 요약 및 문제자료(사서직 공채 시험 대비)
  • 및 이용자 분석* 도서관 분석 ▫ 도서관의 기능 (분류기준은 학자 및 이론서마다 다양하므로 유의할 것 !)․ 보존, 문화, 교육, 여가, 정보제공, 연구․ 총무, 정리, 봉사 ․ 수평적 기능 : 자료(정보)의 수집, 정리, 보존, 봉사(1차 서비스)수직적 기능 : 계획, 조직, 인사, 감독, 동기부여, 통제, 조정 (2차 서비스)* 역할분석 방법론1. 정보요구진단 모델★ 2. CAMEO 모델지역분석방법 및 평가모형 (CAMEO: Community Analysis Methods and Evaluative Options)–미국공공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