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수업에서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은 많다. 특히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의 탐구 과정이 들어있는 Web상의 가상 실험이나 다양한 참고 실험을 소개함으로써 탐구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특히 6학년 2학기 ‘일기 예보’ 단원은 기상 위성 사진이나 여러 계절의 일기도를 보여 줌으로써 교육적 효과가 커질 수 있다. ‘계절의 변화’에서는 관찰과 모형 실험을 하여 결과를 알
- 과학 교과 학습지도안
과학 교과학습지도안Section 1 전체 수업 개관단원명 : 4. 계절의 변화1. 단원 개관이 단원에서는 계절별 기온과 밤낮의 길이 변화를 알아본다. 그리고 관찰 및 모형실험을 하여 태양의 고도가 높을수록 기온이 높아진다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또 지구 모형을 이용하여 위도에 따른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를 조사하고, 지축이 기울어졌을 때와 기울어지지 않았을 때의 지구본을 광원 주위를 회전하게 하면서 태양의 고도 변화를 조사하여 계절이 생기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변화에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생활인으로서 필요한 과학적 탐구 활동을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의 이해, 과학적 사고력의 신장, 그리고 자기의 생각과 타인의 견해를 비교하여 바르게 판단하고 옳은 것을 받아들이려는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주는 데 역점을 두고 개정되었다. 과학은 본질적으로 과학적인 지식과 탐구 과정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이 두 가지는 서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과학의 본질
- [초등과학] 과학) 6-나 2 일기예보 모의수업지도안
끝이고, 다음 시간에는 쾌적한 환경 단원에서 생태계, 환경오염 등에 관한 내용을 공부하겠어요.* 실물화상기- 학생들이 예상하여 그려 넣은 4일째의 일기도를 실물화상기로 보여주며 작성한 기상 캐스터 대본을 읽도록 한다.* 일기예보 배경음악 & 마이크-Frank Mills의The Happy Song(학생들이 그린 일기도를 실물화상기로 보여주며 일기예보를 할 때에 배경음악으로 틀어준다.)Ⅲ. 본시 학습 교수안 초등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과학. 6-나 2. 일기예보
- 사회과 기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과 그를 적용한 실제 수업 사례
지도안 해설 - 이론적 정당화이번 수업을 통해 배우는 내용은 크게 ‘지도란 무엇인가?’, ‘방위, 위치, 기호란 무엇인가?’ 두 가지 내용이다. 우선 ‘지도란 무엇인가?’에서는 학생 수준의 개념에서 지도란 ‘땅의 모습을 여러 가지 약속 기호에 의하여 그림으로 옮겨 놓은 것’ 정도로 지도하고, 지도의 필요성과 일반도, 주제도, 특수도 등의 여러 종류의 지도를 살펴봄으로써 지도와 친해지는 시간을 갖게 하였다. 그리고 지도를 더 잘 이해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