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교과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지도 계획
4. 단원의 평가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학급 실태 조사
7. 수업 자료
[Section 2] 학습 지도안
※ 실험 보고서 예시 ※
[Section 3] 학습 지도안 적용 이론
본문내용
[Section 1] 전체 수업 개관

단원명 : 4. 계절의 변화

1. 단원 개관

이 단원에서는 계절별 기온과 밤낮의 길이 변화를 알아본다. 그리고 관찰 및 모형실험을 하여 태양의 고도가 높을수록 기온이 높아진다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또 지구 모형을 이용하여 위도에 따른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를 조사하고, 지축이 기울어졌을 때와 기울어지지 않았을 때의 지구본을 광원 주위를 회전하게 하면서 태양의 고도 변화를 조사하여 계절이 생기는 원인을 이해하게 한다.
심화 과정에서 다루는 해시계 만들기는 시간에 따라 그림자의 위치와 길이가 변한다는 원리를 이용하여 학생들 스스로 해시계를 고안하여 만들고 실제로 해시계를 이용하여 시각을 측정해 보도록 지도하며, 조상들의 슬기를 인식하도록 한다.


2. 단원의 목표

가. 과학 지식
- 계절에 따른 기온의 변화, 밤낮의 길이, 태양의 고도, 그림자의 길이 변화 등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자료를 해석할 수 있다.
- 그림자의 길이 변화를 이용하여 해시계를 만들고 시간을 측정할 수 있다.
나. 과학 탐구
- 태양의 고도를 측정할 수 있다.
-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 기온, 밤낮의 길이 변화를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해석, 설명할 수 있다.
- 지축의 경사와 관련된 실험을 통해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다. 과학 태도
- 계절에 따른 생물과 자연 환경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계절이 변하는 이치를 적극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 연구와 지도방법] 과학과 교재 연구와 지도방법
  • 교재연구와 지도방법순서학습지도안연구수업수업장학교과서에 의한 수업전개과학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교육매체*1. 학습지도안학습지도안 왜 필요?어떻게 짤까요?예를 들어봐!!- (과학관련 학습지도안)글씨바꾸기*1-1. 학습지도안이 왜 필요할까?교육수업학습지도안목적이 있는 활동지식, 기술 가르침치밀한 계획바람직한 태도수업을 통해 이루어진다.조직적, 구체적 수업진행계획= 수업지도안, 수업계획안, 수업안교육 , 수업,

  • 고등학교 교육실습생 수업연구 화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주변의 물질 공기
  • @@고등학교 교육실습생 수업연구화학과 교수-학습 지도안일시대상2학년 15반 (29명)장소2층 과학실교과지도교사지도교사@ @ 고 등 학 교차례Ⅰ. 과학교과의 이해1. 교과의 성격 2. 화학교육의 목표3. 교과의 지도방법4. 교과의 평가 Ⅱ. 학급의 실태 조사1. 대상 2. 교과 흥미도 3. 교과 성적 분포 Ⅲ. 단원지도 계획1. 단원명 2. 단원의 연구 3. 단원 학습 목표4. 단원의 구성5. 단원의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Ⅳ. 본시학습의 지도계획1.

  • 수업지도안 고등학교 1학년 과학 3 물질 2 산과 염기 5 인과의 원리 적용
  • 고등학교 1학년 과학3. 물질 (2) 산과 염기(5. 인과의 원리 적용을 위한 교수설계 원리)교수 ․ 학습지도안 Ⅰ. 교과명 : 과학Ⅱ. 학습 대상 : 고등학교 1학년Ⅲ. 대단원 : 3. 물질Ⅳ. 소단원 : (1) 전해질과 이온(2) 산과 염기 (3) 반응 속도Ⅴ. 수업지도안(세안)교과명과학대상고등학교 1학년차시2/4대단원3. 물질소단원(2) 산과 염기학습목표1. 산성과 염기성 물질의 지시약 반응 변화에 대해 말할 수 있다.2. 물질이 산성과 염기성을 띠게 되는 현

  • 원예과 교수 학습 지도안 II 시설의 종류 구조 자재 및 설치
  • 원예과 교수-학습 지도안지도교과시설 원예수업일시수업모형한국교육개발원 수업모형대 상2학년 원예과장 소지도교사결재지도교사부장교감교장제목 차례 (목차)I. 계 획 1. 단원 개관2. 단원 목표3. 세부 목표 4. 지도상의 유의점5. 단원의 구조6. 단원의 전개 계획7. 발전 계통 8. 학생 실태 조사 (1) 시설원예 성적 분포(2) 본 교과에 대한 흥미도 (3) 수업 진행상의 문제점 (4) 개선 및 대책 II. 진단 평가 1. 진단 검사 문제 2. 분석 및 대

  • 교육학 지구과학 수업 설계 및 학습과제 분석 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
  • 과학본시학습계획1. 장소 및 대상- 장소 : 멀티미디어 시설을 갖춘 지구과학 실험실- 대상 : 고등학교 1학년 (10학년)2. 단원명가) 대단원 : Ⅳ. 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나) 중단원 : 2. 일기의 변화다) 소단원 : (1) 우리는 천하장사3. 수업 준비물과 수업 전 준비1) 수업 전 준비물교사 : 교수-학습지도안 , 프리젠테이션 자료 , 탐구활동자료, 컵 , 종이 , 물실험 준비물 (빈 알루미늄 통, 알코올 램프, 석면 쇠그물, 고무찰흙)학생 : 교과서 , 학습자용 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