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2 일기변화 4 기단과 전선의 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단원명
4단원. 물의 순환과 일기변화
주제
2. 일기변화 - (4) 기단과 전선의 일기
담당교사
대상
2학년 3반
수업일자
20○○. 5. 22
수업장소
과학동 지구과학 실험실
중학교 과학과 [교수-학습지도안]
●대단원 개관
학생들은 이미 초등학교(3학년)에서 맑은 날 흐린 날, 초등학교(5학년)에서 날씨 변화단원에서 기온의 변화를 측정하고 실험을 통해 해륙풍이 부는 현상을 이해하는 것에 배웠다. 초등학교(6학년)에서 일기예보와 계절별 일기 특징을 학습하였고 중학교(1학년)에서는 지구의 구조 단원에서는 지구대기권에서의 기상현상 ,대류현상을 학습하였다. 본 대단원 4단원. 물의 순환과 일기변화에서는 이들 학습을 토대로 기압과 수증기의 변화에 따른 날씨의 변화는 일기도를 통하여 어떻게 나타내는지 공부함으로써 날씨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더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10학년과 지구과학 I, Ⅱ에서 기후 변화와 대기의 역동성 및 순환 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1) 기압에 대한 정의를 그 크기와 방향을 연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대기의 온도 분포나 성분은 다루지 않는다.
3) 일기도는 주로 실용적인 측면에서 다루고, 일기도에 사용된 기호는 실제 신문 지상에서 나타난 것과 다르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4) 일기도는 현재의 상태를 해석하는 수준에서 다루며, 연속적인 일기도로 일기를 예측하는 것은 다루지 않는다.
5) 일기를 관측하기 위해 과학자들이 하는 일을 이해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일기도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한다.
● 대단원(물의 순환과 일기변화) 개념도
● 본시수업개념도
지구과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4/4차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기도로 날씨를 알 수 있을까 수업 지도안
  • 일기예보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학습하며, 일기예보의 활용분야를 알아본다. 기상위성 관측일기예보레이더 관측관측자료 정리 ․ 분석지상 관측날씨 변화일 기 도기단, 전선바람등압선H/L기압구름일기기호일기★본시학습계획● 본시 학습 주제- 일기도를 해석하여 각 지역의 날씨를 안다.● 실시 장소 - 프로젝터로 프리젠테이션이 가능한 교실● 실시 대상- 중학교 3학년 학생● 수업 전 준비물- 교사 : 교수-학습지도안, 프

  •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지도방법, 중학교 과학교육 평가
  • 과학교육)의 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방법,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과학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구성Ⅲ. 과학과(과학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특징1. 학습 내용의 축소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3.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Ⅳ.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변천1. 교수 요목 시대(1945~19

  • 유아 아동 언어 교구 배달해주세요1
  • 지구과학과 본시 학습 지도안 (지도교사 : 임@@ ) 대상중학교 3학년일시20@@년 월 일 교시장소지구과학실수업 매체교사학생교과서, 컴퓨터(ppt), 학습지, 평가지중3 과학교과서, 노트, 필기구본시의 주제Ⅳ. 대기 중의 물과 날씨 변화7. 일기도와 날씨․ 심화 과정 : 과학적 근거가 있는 날씨 속담의 이해수업 목표․ 우리나라에서 전해지는 일기 관련 속담을 조사하여 과학적인 근거를 설명 할 수 있다.교사의 준비 및 수업소개1.2.3.4.학습지

  • [지구과학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학습지도안
  • 학습을 통해 우리가 직접 예보를 할 수 있음을 강조 전개일기도 작성일기도 작성법일기도 작성시 유의 사항고기압저기압저기압의 종류기단o일기도란 무엇인가?-같은 시각에 여러 지점에서 관측한 기온, 습도, 풍향, 풍속, 강수량 등의 기상요소를 기호나 숫자로 나타내고, 등압선, 고기압, 저기압, 전선 등을 나타낸 지도이다.o 기압이 같은 지점을 연결하여 등압선을 그린다.-1000hPa을 기준으로 하여 4hPa 간격으로 그린다.o등압선은 서로 만나거

  • [학습지도안] 기압과 일기의 변화 학습지도안
  • 학습을 통해 우리가 직접 예보를 할 수 있음을 강조 전개일기도 작성일기도 작성법일기도 작성시 유의 사항고기압저기압저기압의 종류기단o일기도란 무엇인가?-같은 시각에 여러 지점에서 관측한 기온, 습도, 풍향, 풍속, 강수량 등의 기상요소를 기호나 숫자로 나타내고, 등압선, 고기압, 저기압, 전선 등을 나타낸 지도이다.o 기압이 같은 지점을 연결하여 등압선을 그린다.-1000hPa을 기준으로 하여 4hPa 간격으로 그린다.o등압선은 서로 만나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