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2 일기변화 4 기단과 전선의 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단원명
4단원. 물의 순환과 일기변화
주제
2. 일기변화 - (4) 기단과 전선의 일기
담당교사
대상
2학년 3반
수업일자
20○○. 5. 22
수업장소
과학동 지구과학 실험실
중학교 과학과 [교수-학습지도안]
●대단원 개관
학생들은 이미 초등학교(3학년)에서 맑은 날 흐린 날, 초등학교(5학년)에서 날씨 변화단원에서 기온의 변화를 측정하고 실험을 통해 해륙풍이 부는 현상을 이해하는 것에 배웠다. 초등학교(6학년)에서 일기예보와 계절별 일기 특징을 학습하였고 중학교(1학년)에서는 지구의 구조 단원에서는 지구대기권에서의 기상현상 ,대류현상을 학습하였다. 본 대단원 4단원. 물의 순환과 일기변화에서는 이들 학습을 토대로 기압과 수증기의 변화에 따른 날씨의 변화는 일기도를 통하여 어떻게 나타내는지 공부함으로써 날씨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더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10학년과 지구과학 I, Ⅱ에서 기후 변화와 대기의 역동성 및 순환 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1) 기압에 대한 정의를 그 크기와 방향을 연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대기의 온도 분포나 성분은 다루지 않는다.
3) 일기도는 주로 실용적인 측면에서 다루고, 일기도에 사용된 기호는 실제 신문 지상에서 나타난 것과 다르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4) 일기도는 현재의 상태를 해석하는 수준에서 다루며, 연속적인 일기도로 일기를 예측하는 것은 다루지 않는다.
5) 일기를 관측하기 위해 과학자들이 하는 일을 이해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일기도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한다.
● 대단원(물의 순환과 일기변화) 개념도
● 본시수업개념도
지구과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4/4차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