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장애-조음음운장애(말소리) 중재 중 조음지시법을 정의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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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서론
말과 언어라는 것과 인간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단 하루라도 말을 하지 않는 날은 없다. 우리는 언어를 통해서 우리가 느낀 바를 표현하고, 말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친분을 쌓고 교류를 한다.
아이들의 부모가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요 등과같은 문제로 내원하여 진단을 받았을때 조음장애, 음운장애, 조음운운장애 등의 용어를 볼 수 있다. 그 중 조음음운 장애는 모국어의 특정 음소를 일정한 발음 발달시기가 지났는데도 제대로 발음하지 못하여 의사소통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나 발음에 관여하는 혀, 입술, 치아, 입천장, 구강, 인두강, 비강등 조음기관의 구조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에 의해 잘못된 소리를 내어 말을 할 때 알아듣기 힘든 경우 또는 다른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발음 의 오류를 가진 아동은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말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게 되며 나아가서는 자신감의 문제와 학습의 문제로까지 발전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중재가 꼭 필요하다. 시람들이 말을 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것 중 하나인 조음음운장애를 중재하는 것 중 조음지시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실제 조음지시법을 지도하는 바람직한 방법과 그의 실제 사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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