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음운장애(말소리) 중재 중 조음지시법을 정의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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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언어발달장애
조음음운장애(말소리) 중재 중 조음지시법을 정의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조음음운장애 중재 중 조음지시법이란
2)실제 지도방법과 그 예시
3. 결론
4. 출처
1. 서론
언어의 발달은 일반적으로 취학 전과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더 급속히 진행한다. 특히 유아기에는 언어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가장 결정적인 시기이며, 또한, 언어 능력의 기초가 형성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언어 능력은 사회의 구성원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능력으로서, 이후의 학업 수행능력과 근접하게 관련된 기초학습기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아동의 전반적 발달을 위한 중요한 능력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언어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유전적이거나 환경적, 또는 다른 여러 요인에 의해서 제한된 언어 기술을 보여, 언어 습득과 발달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 하여, 본 과제의 주제인 조음음운장애(말소리) 중재 중 조음지시법을 정의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본론
1. 조음음운장애 중재 중 조음지시법이란
목표 말소리의 조음 장소와 조음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주는 것으로, 말로 설명할 수도 있지만 치료사가 직접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알려줄 수도 있다. 엄밀한 의미에서 조음 점 지시법은 조음 지시법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문헌들에게 조음점 지시법의 지시내용을 살펴보면 조음점뿐 아니라 조음 방법에 대한 지시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우리말 음소 가운데 가장 많은 오류를 보이는 몇 가지 음소에 대하여 임상현장에서 자주 이용하는 조음 지시법의 예는 과 같다. 표에서 제시한 방법들은 임상에서 특히 초기산출 유도 절차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유념해야 할 것은 지시들이 명확한 산출방법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가장 명확한 소리의 산출을 위해서는 훈련된 귀에 의존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많은 말소리의 조음점이 물리적으로는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조음기관에서의 미묘한 움직임만으로도 산출되는 소리의 특성에는 큰 차이를 가져온다.
2. 실제 지도방법과 그 예시
치경마찰음
가장 많은 아동들이 늦게까지 발달하지 않거나 오류를 보이는 소리이다. 혀끝은 치조에올려서 대고 가운데 부분에 작은 틈(홈)을 만들어 이 공간으로 공기를 내보내도록 한다.혀의 가장자리들은 윗니에 대고 막아주어야 한다(옆으로 바람이 새지 않게). 빨대를 혀로 잡도록 하고 컵에 있는 물을 불면서 조음방법의 감을 익히도록 유도하거나 휴지를 앞에 대고 소리를 내면서 공기유출을 느끼도록 한다. 마찰을 잘못시키면 양순마찰, 치간마찰, 치경마찰, 성문마찰을 차례로 옮겨가며 경험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초성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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