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음운장애치료]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방법(전통적 기법, 짝자극기법, 의사소통중심법, 변별자질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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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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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I. 전통적 기법
1. 감각-지각훈련
1) 목표
2) 수준별 방법
2. 음의 확립 훈련
1) 목표
2) 수준별 방법
3. 음의 안정 훈련
1) 목표
2) 수준별 방법
3) 단어 수준
4) 문장 수준
5) 회화 수준
4. 음의 전이 훈련
1) 목표
2) 방법
5. 음의 유지 훈련
1) 목표
2) 방법
II. 짝자극기법
1. I-A단계 : 핵심단어 #1인 ‘가방’의 지도
2. I-B단계 : 핵심단어 #1인 ‘가방’과 훈련단어 짝지어 학습하기
III. 의사소통 중심법
IV. 변별자질접근법
1. 준비단계
2. 제시단계
1) 1단계(단어의 검토)
2) 2단계(변별검사와 훈련)
3) 3단계(발음훈련)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I. 전통적 기법
이 기법은 조음 음운장애 치료에서 가장 오래 사용되어 온 기법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과제분석적인 방법이며, 여러 가지 관련 기법이 내포되어 있는 종합적인 방법이다. Van Riper와 Emerick(1984, P.193)는 전통적 기법의 장점은 체계적 치료에 있다고 말한다. 이 기법의 단계는 감각 ․ 지각훈련, 음의 확립 훈련, 음의 안정 훈련, 음의 전이 훈련, 그리고 음의 유지 훈련 단계로 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 치료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감각 ․ 지각훈련
Secord(1989)는 이 단계를 확인(identificiation), 분리(isolation), 자극변화(stimulation), 변별(discrimination)의 하위 단계로 나누었으며, Van Riper와 Emerick(1984)는 목표음의 특성 인식과 자기 듣기 강화 단계로 제시했다.
1) 목표
표적음에 대한 표준을 명확히 인식시키고 발음의 기초를 습득시킨다.
2) 수준별 방법
․ 확인 수준 : 표적음이 있는 사물의 명칭 듣기
․ 변별 수준
- 두 단어 칸 변별 : 표적음이 포함된 단어와 포함되지 않은 단어
- 단단어 내 위치 변별 : 표적음이 어두, 어중, 어말의 어느 위치인지
- 다단어 간 변별 : 표적음의 유무단어
- 회화 수준 변별 :표적음의 위치
- 정 ․ 오 발음 비교 :청각 간 및 청각 내
- 자극변화 변별 : 표적음의 강약 ․ 속도 ․ 장단 ․ 발화자 다양
- 참고문헌
-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5
최신공중보건학 / 정희곤, 강갑연 외 2명 저, 광문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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