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음운장애 중재 중 조음지시법을 정의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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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음운장애(말소리)중재 중 조음지시법을 정의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음음운장애(말소리)중재 중 조음지시법

2. 조음지시법의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
1) 치경마찰음(ㅅ, ㅆ)의 조음지시법 예시
2) 경구개파찰음(ㅈ, ㅉ, ㅊ)의 조음지시법 예시
3) 연구개파열음(ㄱ, ㄲ, ㅋ)의 조음지시법 예시
4) 유음(ㄹ)의 조음지시법 예시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말소리장애는 말소리에 지속적인 오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전에는 조음음운장애라 지칭해 왔으며 최근에 말소리장애라고 사용되어지고 있다. 조음음운장애에서 말소리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로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 말소리장애는 증상에 기반을 두었지만 원인에 기반을 둔 조음음운장애보다 더욱 현실적이라 할 수 있다. 즉 너무나도 다양한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데 한계가 있어 증상에 기반을 둔 말소리장애를 선호하게 되었으며, 두 번째 이유로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에 대한 개념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조음음운장애는 기질적 조음장애와 기능적 조음음운장애로 나누며 말소리장애는 원인이 분명한 말소리장애와 원인을 모르는 말소리장애로 나뉘는데, 과거 기능적 조음음운장애는 잘못된 습관이나 학습의 결과로 추정되는 경우에 국한된 것이었으나 원인을 모르는 말소리장애는 잘못된 학습의 영향뿐 아니라 언어적, 인지적, 사회 심리적 변인들이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 혹은 한 두가지 변인의 조합으로 인한 말소리 문제 등 아직까지 원인을 추정하지 못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음음운장애(말소리)중재 중 조음지시법을 정의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태(2002).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서울:학지사.
김민정(2006). 아동용 조음검사에 나타난 취학전 아동의 음운 오류패턴. 언어청각장애연구.
김혜영(2007). 음소인식의 중요성과 음소인식 지도방법 고찰.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호 (2016). 말, 언어가 늦은 아동의 말하기 능력향상을 위한 음성인식 기반 의사소통 훈련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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