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음운장애(말소리) 중재 중 조음지시법을 정의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언어발달장애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26 / 2023.11.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가 되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음지시법의 정의

2. 조음지시법의 실제 지도 방법 및 예시

3. 교육적 시사점 및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발달장애는 아이들의 언어 습득에 문제가 있어서 언어 이해, 표현, 발음, 음운 등의 능력이 지연되거나 잘못 발달되는 것을 말한다. 이 중에서 조음음운장애는 아이들이 발음하는 소리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명료하게 소리를 내지 못하거나, 소리의 형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음음운장애는 어린 아이들이 말을 배우는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게 되며, 이를 조기에 대처하지 않으면 언어 발달에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에는 조음지시법이라는 중재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석동일, 「조음음운장애 치료」, 대구대학교출판부, 2013.
이서희, 「구어속도조절이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조음음운능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15.
박윤, 「조음점 지시법과 짝자극 훈련 프로그램이 인공 와우 아동의 치경음 개선에 미치는 효과」, 조선대학교 대학원, 2006.
서소정, 「아동언어지도」, 창지사, 2018
김정은, 「영유아 언어지도」, 동문사, 2019
유민임,오성숙, 「언어교육」, 양서원, 2018
강순희 외, 「영유아발달」, 창지사, 2017
박성희, 「영아 언어 발달 지원을 위한 인지적 상호작용모델의 적용」, 교육심리연구, 2017
곽정은, 「메타인지의 뇌과학적 고찰과 교육의 방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김지영, 「장기기억 전략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장애의 유형 1. 구어장애 1) 조음음운 장애 2) 유창성 장애 3) 음성장애 2. 언어장애 1) 언어발달장애 2) 단순 언어장애 3) 실어증 Ⅲ.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방법 Ⅳ.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1. 통합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1) 모델제공 2) 수용적 환경조성 3) 말을 통한 의사소통 기술 연습 3. 언어기술 교수 4.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초적 지도방법 1) 의사소통기능 결함 중재 2) 언어능

  • [언어치료] 청각장애
  • 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상태③ 일상적인 언어 생활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 받기가 곤란한 자2) 장애인 복지법①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60dB이상인자②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dB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dB이상인 자③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이하인자3)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① 농: 음을 증폭하지 않고 주기나 음을 증폭하여 주더라도 청각으로 언어 정보를 처리하는 데

  • [조음음운장애치료]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방법(전통적 기법, 짝자극기법, 의사소통중심법, 변별자질접근법)
  • 중, 어말의 어느 위치인지- 다단어 간 변별 : 표적음의 유무단어- 회화 수준 변별 :표적음의 위치- 정 ․ 오 발음 비교 :청각 간 및 청각 내- 자극변화 변별 : 표적음의 강약 ․ 속도 ․ 장단 ․ 발화자 다양(2) 음의 확립 훈련Powers(1971)는 이 단계를 독립음, 음절, 단어, 구와 문장 수준으로 위계화했으며, Van Riper와 Emehck(1984)는 이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점진적 접근법, 조음점지시법, 청각자극법, 그리고 핵심단어법을 제시했다. 1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의사소통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의사소통장애 선정Ⅰ. 서 론Ⅱ. 본 론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1) 화용론적 관점2) 이문화 간 의사소통의 관점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1) 언어발달장애2) 조음ㆍ음운장애3) 유창성(말더듬)

  • 언어장애에 대해서
  • < 목차 >1. 언어장애의 정의3. 언어장애의 원인2. 언어장애의 분류 및 특징⑴ 언어발달장애⑵ 단순언어장애⑶ 조음음운장애⑷ 실어증⑸ 유창성장애⑹ 음성장애⑺특수한 장애에 의한 언어장애3. 성인의 언어장애 - 309p 언어병리학개론4. 언어장애의 평가(한국의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5. 언어장애의 등급정도6. 언어장애 치료법7. 언어장애 치료 기관, 사이트1.언어장애의 정의말*언어연쇄의 특정 지점에 잘못이 생겨 말*언어장애가 생길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