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가 아동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중 본인이 생각할때 가장 중요한 시사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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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과학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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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가 아동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중 본인이 생각할때 가장 중요한 시사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의견을 적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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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목차
1. 인지적 구성주의
    1) 개념
    2) 아동과학교육에의 시사점

2.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1) 개념
    2) 아동과학교육에의 시사점

3. 통합된 구성주의의 과학교육에의 시사점
    1) 교사의 역할
    2) 행위의 중요성
    3) 인지적 갈등
    4) 지식의 구성

4. 본인이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한 시사점

5. 마무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지적 구성주의

1) 개념
피아제(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인지발달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여기서 인지란 넓은 의미로 지능, 사고, 추론, 언어지각, 기억 등 여러 기능을 포함한 정신 과정이다. 또한, 인지발달이란 여러 가지 인지기능 또는 인지능력들의 복합적인 발달과정이다. 피아제의 이론 중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 즉 학습과 관련해서 이해될 수 있는 중요한 개념들에는 도식, 적응, 평형화가 있다. 이러한 개념들 중 인지의 구조적인 측면에서 사고의 단위가 되는 도식과 인지발달은 매우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진다. 그리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적응과 평형화를 통해 발달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한 개인이 자신의 인지구조 안에서 직접적인 관찰이나 반성적 사고, 그리고 논리적 사고에 의해 자신의 기존 경험과 새로운 경험이 갈등적 상황을 겪으면서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즉, 아동을 위한 과학적 지식이 외부에서 제공되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내부에서 재구성된다는 것으로 아동 자신이 사물과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스스로 구성한 지식을 중요하게 인식한다. 피아제는 지식을 지식의 근원과 구조에 따라 물리적 지식, 논리ㆍ수학적 지식, 사회적 지식으로 구별하여 제시하였다.

2) 아동과학교육에의 시사점
피아제(Piaget)를 중심으로 하는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아동의 정신적 구조와 생각을 구성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 아동들이 주변 세계에 대해 어떠한 의미를 만들어 가며, 또한 현재 아동의 지식구조를 어떻게 변화시켜 나가는가를 보여줌으로써, 아동과학교육의 방법적인 면에서 많은 점을 시사하고 있다. 즉, 생물학적으로 예정된 발달과정의 틀 안에서 지식의 구성과정은 조절과 동화를 거쳐 일어나 아동이 과학 활동에 스스로 사물을 조작하고 탐구하여 실험 및 토의를 통해 자발적 의미를 구성해 가도록 지도하고, 아동이 수동적으로 단순히 물체를 만지거나 주어진 방법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실험을 구성하고 참여하는 자발적 실험 구성자로서 아동의 사고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정희(2020), 아동과학지도(2판), 창지사.
2) 권은주(2017), 구성주의 관점에 기초한 과학적 탐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자율성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3) 고선옥ㆍ김경신 외 2명(2016), 아동과학교육, 공동체.
4) 현윤희(2013),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5) 김은희(2005),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그림자 활동이 유아의 그림자 개념 발달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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