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p2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례》
Ⅰ. 서론 ...................................................................... P2
Ⅱ.본론 ....................................................................... P3
ⅰ피아제 ........................................................................................ P2
(1.생애 2.인간관 3.기본가정 4.기본개념 5.인지과정 6.인지발달 단계 7.구성주의 이론 8.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9.한계점)
ⅱ비고츠키 ..................................................................................... P7 (1.생애 2.인간관 3.기본가정 4.기본개념 5.인지과정 6.인지발달 단계 7.구성주의 이론 8.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9.한계점)
ⅲ 프로이드 ................................................................................. P11
(1.생애 2.기본가정 3.주요개념 4.발달이론 5.고등정신 6.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7.한계점 8.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ⅳ 에릭슨 ..................................................................................... P17
(1.생애 2.인간관 3.기본가정 4.주요개념 5.심리사회적 발단 단계 6.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7.한계점 8.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Ⅲ.결론 ..................................................................... P23
※레포트를 마치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은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심리, 사회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여기서는 보다 깊고 포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그들의 생애, 인간관, 기본개념, 성격이론에 미친 영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이론의 한계, 각 이론들에 대한 비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Ⅱ.본론
ⅰ.피아제
1.생애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과학자로서의 소질을 보여주었는데, 10세 때에는 고원에서 본 백변종 참새에 관한 논문을 썼다.
-그의 대부인 사무엘 코넛이 보기에는 피아제가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코넛은 피아제에게 베르그송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피아제는 21세에 자연과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아동심리분야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하면서 정신의 발달을 연구하고자 했다. 그러고 나서는 자신의 발견들을 인식론에서 제기된 보다 광범위한 문제들, 즉 지식의 근원에 관한 철학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사용하려 했다. 이 새로운 구상을 발생학적 이론이라고 불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발달이론)
- 유아발달 이론 요약 기술하고 본인의 성장과정을 가장 잘 설명해 준 이론과 그 이유
- [발달이론] 발달이론의 비교 - 정신분석이론(정신역동적 이론),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게젤 성숙이론, 동물행동학,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비교
- 영아발달이론을 생물학적, 정신분석학적, 인지발달론적, 학습이론적 및 맥락적 관점의 핵심개념과 이론을 요약,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 유아발달2A)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