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교수학습원리,문제점,전략적방법,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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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정의와 원칙

Ⅲ.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유래

Ⅳ.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특성

Ⅴ.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교수학습원리
1. 학습 활동을 실제적으로 구성한다
2. 학습자로 하여금 교수 목표를 형성해 나가도록 한다
3. 다차원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
4. 반성적 사고과정을 평가한다
5. 상호 작용적 협력학습을 강조한다

Ⅵ.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역할분담
1. 학습자 역할
2. 교사의 역할

Ⅶ.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문제점

Ⅷ.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전략적 방법
1. 정보 조직력을 강화해 주는 수업 전략
2.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전략
3. 자기 주도적 학습(SDL ; Self-Directed Learning)
4. 협동 학습

Ⅸ.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개선 과제

Ⅹ.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성주의는 학습이론으로서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고 습득되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다시 말해 인식론으로부터 시작하는 학습이론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를 논할 때면 반드시 지식을 어떻게 규명하는가? 그것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렇다면 학습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러고 난 뒤 그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환경에 적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전개될 수 있다.
구성주의에서 지식이란 일시적이고 발달적이며,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는 것, 따라서 객관적일 수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지식이라는 것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이 인지적 작용을 통해 경험한 현상에 대한 개별적 해석과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지식은 어떤 절대적인 가치와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다양성, 개별성, 상대성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구성주의적 인식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구성주의를 교육현장에 적용시키게 되면, 이전 교육환경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듯이 지식전달자, 지식제공자로서의 교사의 권위에 초점을 두는 교사 중심적 교육환경은 개개인 학생들의 다양한 지식구성, 의미부여, 현실해석에 가치를 두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습환경으로 대체된다. 한편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학습은 피아제의 발달이론에서 이야기하는 동화와 조절의 원리로 설명한다. 곧 개인이 어떤 구체적 현상이나 경험을 맞이하여 기존에 자신이 갖고 있던 이해의 틀 안에서 설명될 수 없는, 혹은 모순되는 것을 발견하면, 인지적 혼란이나 갈등을 일으키게 된다. 그러면 그것에 대한 해결을 위해 부단한 인지적 노력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 결과 새로운 인지적 평형상태에 도달하게 되는데, 바로 이때 이전의 인지틀과는 다른 특성이나 형태의 인지틀을 지니게 되면서, 이 상태를 일컬어 학습이 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강인애(1995),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조교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강인애(1999),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우리교육(2)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목영해(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조용기(1998),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교육철학연구
조영남(1998), 구성주의 교수-학습,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이론실천연구 시리즈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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