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유형 분류(읽기학습장애, 쓰기학습장애, 수학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습장애의 유형 분류(읽기학습장애, 쓰기학습장애, 수학학습장애)
목차
학습장애의 유형 분류
I. 읽기학습장애
II. 쓰기학습장애
III. 수학학습장애
* 참고문헌
학습장애의 유형 분류
I. 읽기학습장애
읽기는 활자를 구어나 구어에 바꾸는 기계적 측면인 해독(decoding)과 언어로부터 의미를 파악하는 고차원적인 측면인 독해(comprehending)로 나눌 수 있다. 해독의 문제는 철자나 낱말의 읽기학습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독해는 해독이 자동화될 수 있을수록 능숙하게 된다. 잘 읽는 학생들은 읽기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을 때, 잘 읽지 못하는 학생은 정보획득에 실패함으로써 계속 뒤처지며 사고력을 키우는 데도 한계가 있다.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 Text Revision, 이하 DSM-IV-TR)에서는 읽기학습장애를 읽기의 정확도나 이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연령에 적합한 교육에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읽기성취도를 나타낼 때 해당된다고 정의하였다.
읽기학습장애 아동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언어문제는 청각적 기억(예: 낱말이나 문장을 회상하기)의 어려움, 언어를 부호화하는 능력, 청각적 변별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관련된 시지각 결함으로는 시각적 형태의 변별, 전경-배경인식, 그림과 배경을 거꾸로 보는 능력, 읽는 방향오류 등을 들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는 반전(reversal)과 같은 오류를 나타내는 난독증(dyslexia, 신경학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읽기능력의 손상)도 읽기학습장애에 포함된다. 독해의 문제는 주로 해독의 문제나 일반적 연어능력에 기인한다.
일반적으로 읽기학습장애 아동은 글을 읽을 때 낱말의 한 부분을 생략하고 읽거나 쓰여 있지 않은 말을 쓰여 있는 것처럼 읽으며, 책을 읽고도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 잘 모르고, 글의 핵심을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읽어야 할 낱말을 다른 낱말로 바꾸어 읽거나, 글을 읽는 속도가 느리며, 학년이 올라가면서 국어나 수학 과목 외에도 다른 과목의 학업성취도가 점차 떨어지는 경향이 많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론 학습장애
  • 장애로 인한 듣기, 사고,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계산에 있어서 곤란하게 되는 특수한 학습능력 장애를 말한다.한편, 학습장애라는 말은 흔히 학습부진, 학업부진, 학습지체, 학업지체, 문화실조 등의 개념과 혼돈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학 등 특정 교과 영역의 능력이 기대치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수학장애, 읽기 장애, 쓰기 장애 등으로 분류된다. 학습장애란?다른 과목은 그런 대로 괜찮

  • 학습장애의 정의 및 개념
  • 장애아의 행동 및 학습유형에 중점을 둔 비범주화 운동(non-categorical movement)으로 전개되었다.I. 장애인교육법의 정의장애인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 IDEA)에서는 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ability)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특정학습장애란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한 가지 이상의 기본 심리과정상의 장애로,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혹은 수학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을 보인다. 이는 지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학습장애Ⅰ. 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학습장애의 정의1) 전통적 정의2) IDEA 정의3) NJCLD 정의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정의5) 한국학습장애학회2. 학습장애의 분류1) 읽기학습장애2) 쓰기학습장애3) 수학학습장애Ⅱ. 학습장애의 원인 1. 학습장애의 출연율2. 학습장애의 원인Ⅲ. 학습장애의 판별 1. 학습장애의 사정모델2. 사정유형Ⅳ. 학습장애의 특성 1. 학업특성2. 주의집중 및 지각 특성3. 사회정서적 특성Ⅴ. 학습장애아동의 교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협력학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발전 방안 분석
  • 장애1) 자폐성장애2) 레트장애3) 아스퍼거 장애4) 소아기 붕괴성 장애5)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 장애7. 언어 장애1) 조음음운 장애2) 음성장애3) 기호언어장애4) 유창성장애8. 학습장애1) 읽기 학습장애2) 쓰기 학습장애3) 수학 학습장애4) 중복 학습장애9. 중복장애1) 농․맹2) 농․지체 부자유3) 맹․지체 부자유4) 맹농․지체 부자유5) 기타10. 건강장애1) 심장장애2) 신장장애3) 일반건강장애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 [특수교육론]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와 영역별 특성
  • 장애아교육제 목 : 담당교수 : 교수님학 번 : 제 출 자 : Ⅰ 서론 -2Ⅱ 본론 -21. 학습장애의 정의21)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장애의 정의에 관한 논의들22) 국내의 학습장애 정의-52. 학습장애의 장애영역별(하위유형별) 특성 및 분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