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론]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와 영역별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9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2
Ⅱ 본론 -------------------------------------------2
1. 학습장애의 정의-------------------------------------2
1)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장애의 정의에 관한 논의들------2
2) 국내의 학습장애 정의------------5
2. 학습장애의 장애영역별(하위유형별) 특성 및 분류-----------6
1) 학습장애의 다양한 특성-----------------------------6
2) 개인간 차이------------------------------7
3) 다른 장애 수반-----------------------------7
4) 다중지능과 학습장애-------------------------------7
3.학습장애 아동의 장애 영역별 특성-------------------------9
1) 기본적심리과정의 장애----------------------------9
(1) 주의장애------------------------------------9
(2) 기억장애-----------------------------------10
(3) 지각장애-------------------------------------11
(4) 운동장애----------------------------------------11
(5) 음성언어(구어)장애-------------------------------11
(6) 상위인지장애---------------------------------12
2) 학문학습의 장애 ----------------------------------12
(1) 읽기장애-----------------------------------12
(2)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13
(3) 수학장애--------------------------------------13
4. 빈번하게 나타나는 학습장애의 특성-------------------14
1) 방향의 혼동---------------------------------14
2) 순서 및 계열화의 곤란성-------------------------14
3) 셈하기 곤란--------------------------------------14
4) 주의집중 곤란----------------------------------15
5) 사회적 지각곤란--------------------------------15
6) 정서문제--------------------------------------16
5.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진단--------------------------17
1) 진단적 접근----------------------------------17
2) 학습장애의 판별------------------------18
3) 조기판별------------------------------18
6. 학습장애의 원인----------------------------------22
1) 학습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22
2) 학습장애 연구의 역사적 맥락------------------------23
(1) 신경학적 기능장애 관점의 학습장애--------------23
(2) 신경학적 원인의 수용 거부-------------------------23
(3) 신경학적 원인의 수용 단계-------------------------24
7. 학습장애아의 교육방법.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25
1)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25
2) 통합교육 ------------------25
8. 학습지진아, 학습부진아 정의 및 특징-----------26
Ⅲ 결론-------------------29
참고문헌 & 사이트----------------------30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장애가 지니는 특성으로 인해 개념의 애매성과 복합성, 진단/평가의 곤란성 등이 꾸준히 문제가 되어 왔다. 근래에 이르러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 정립되는 과정에서 교육적 측면이 강조된 여러 가지 접근 방법에 따라 그러한 문제들이 조금씩 해결되어 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다른 장애 영역에 비하여 논란의 여지를 많이 안고 있는 분야이다. 이는 학습장애의 속성상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다. 특히 학습장애의 개념이 혼돈 되어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에서 학습장애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서는 미국에서 이루어진 학습장애의 정의와 국내에서의 학습장애의 정의를 알아본 후 학습장애의 분류와 영역별 특성과 학습장애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의 정의와 공통적인 요소를 알아봅시다.
학습장애 용어는 1963년 Samuel Kirk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비록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발표 즉시 주목을 끌어 받아 들여졌지만, 학습장애의 정의를 발전시키기 위해선 꾸준한 노력이 요구되었다. 사실 학습장애를 정의하는 것은 무척 힘든 일이라 어떤 이는 "학습장애의 정의를 내리기는 불가능하지만, 여러분들이 그들과 부딪힌다면 학습장애가 무엇인지를 알게 된다."라고 말합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정의는 장애아동 교육법인 미국 공법 94-142에 있는 정의입니다. 이것은 또한 1990년 공법 101-476 IDEA로 통합되었고 가장 최근인 1997년에 개정 IDEA(공법 105-17)로 되었습니다.
- 참고문헌
-
· 김용욱 / 학습장애아 교육 강의안 / 대구사이버 대학교
· 김동일 /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상담 / 교육논총 Vol.15 No.1(1998)/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김승국 외 14/ 학습장애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 http://henemi.new21.org 해냄이의 특수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장애인복지론) 장애와 아동_ 장애아동 복지와 서비스 지원방안 보고서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