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과교육론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6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습장애
특수교과교육론
Ⅰ.학습장애의 정의 및 특성 등
1.학습장애의 정의 1
학습장애는 여러 다양한 장애그룹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로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논리적 사고나 산수 능력을 습득하거나 사용하는 데 심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하는 원인으로서 시각, 지각-운동 및 그 밖의 신경체제적인 역기능과 같은 기본적인 내적과정의 장애를 보이는 경우이다.
그러나 주로 시각, 청각 및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혹은 문화적 환경적, 경제적 실조에 의한 학습문제아동을 포함하지 않는다.
한국 교육개발원(이나미, 윤점룡, 1990)
1.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아동을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특정한 분야에서 장애를 지닌 자”
특수교육진흥법(1994) 시행령
1.학습장애의 정의 3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知覺),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0조 관련 별표 (제정 2008.5.26. 제20790호)
학습장애란?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적 불우의 원인이 아니라,
구화나 문장의 이해하거나 문장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심리과정의 하나, 혹은 둘 이상의 장애로 인한
듣기, 사고,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계산에 있어서 곤란하게 되는 특수한 학습능력 장애를 말한다.
한편, 학습장애라는 말은 흔히 학습부진, 학업부진, 학습지체, 학업지체, 문화실조 등의 개념과 혼돈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학 등 특정 교과 영역의 능력이 기대치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수학장애, 읽기 장애, 쓰기 장애 등으로 분류된다.
학습장애란?
다른 과목은 그런 대로 괜찮은데 덧셈, 뺄셈만 유독하지 못한다면 그 아동은 수학학습 장애일 가능성이 많다.
학습장애아의 지능은 보통에 가깝다.
학습장애는 선천적인 중추신경 기능상의 문제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학습장애아는 학습부진아와는 달리 몇 가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주의집중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6을 9로 읽는 등 시지각에 문제가 있는 것이 보통이며 눈과 손이 함께 하지 못하여 글씨를 쓰지 못하거나 단추를 제대로 못 끼우는 경우도 있다.
학습장애란?
2.학습장애(Learningdisabled) 특성
-지능지수는 정상이거나 그 이상(IQ 100 +15, 100-15)
- 수반장애로는 지각장애,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다.
- 환경에 의한 학습장애는 제외
- 학습부진의 유형 중 절대적 학습부진에 속한다.
- 반드시 중추 신경계의 기능상의 이상을 가지고 있다.
2.학습장애(Learningdisabled) 특성
- 학습과 관련된 뇌 기능장애 및 발육지연 장애
- 생리적인 요인이나 유전적인 요인 등에 의한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 때문에 유발된다.
- 직접적으로 사회 환경적인 문제는 없다.
- 지능과 관계가 없다.
- 잠재능력과 실재 수행수준의 불일치의 정도를 학습의 결함으로 본다.
3. 학습장애의 판별 준거
1. 불일치 준거
1) 여러 가지 심리적 행동영역의 발달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영역간의 불균형 현상이 심하거나 지능수준과 학업성취 수준 사이에 차이가 현저하거나 이 두 영역 모두에서 불일치를 보인다.
2) 발달 불균형: 취학연령의 전 단계의 일부 아동에게 보이는 심리적 언어적 기능의 발달 불균형 현상-언어 발달은 정상이나 걷기와 운동협응 능력의 발달은 지체
3) 학업성취와 기대치 사이의 불균형: 비교적 보통수준의 지능을 가진 학령기 아동이 해당 연령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받고 특정 교과나 영역에 심한 부진현상을 보임-국어는 보통 수준이나 수학은 매우 부진하거나 그 반대 현상
3. 학습장애의 판별 준거
2. 제외준거
정상지능 범위에 속하는 아동이 학습장애의 조건에 부합되는 특성을 보이더라도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습기회부족 등과 같은 요인은 학습장애에서 제외한다.
3. 특수교육준거
학습장애 아동들은 특수한 교수방법이 필요하다. 학습장애는 충분한 학습기회를 갖고도 부진이 심하여 특수한 교수법을 적용해야 할 대상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