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의 교육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5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장애아의 교육적 접근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의 분류
학습장애아의 특성 및 교수전략
(1) 읽기장애
(2) 쓰기장애
(3) 수학장애
(4) 구어장애
(5)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목 차
1. 미국 『장애인교육법』의 정의
* 가장 영향력이 있는 정의
* 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abilities)
는 구어나 문어로 표현된 언어를 이해하
거나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한가지 혹은
그 이상의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에서의
장애를 의미함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철자 쓰기,
수학 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 가질 수
있음
학습장애의 정의
* 지각장애, 뇌 손상, 미세 뇌기능 이상,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 등과 같은 상태 포함
*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의 장애와 환경적
문화적경제적 불이익으로 초래된 결과가
일차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발생된 학습상의
문제는 포함하지 않음
=> 즉, 특정학습장애는 학습장애의 유형을
고려하여 각 유형별 학습장애를 가리키는 용어
2. 미국 학습장애공동협의회의 정의
* 가장 영향력이 있는 정의
*『장애인교육법』에서의 정의 중 문제점이
지적
문제점① 분명하게 정의 내리기 어려운 개념
포함
②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을 판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난해
=>따라서 대안적 정의로써 제시됨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능력에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이질적인 장애 집단을 일컫는 용어.
중추신경계 기능 이상에 따른 것으로 추정됨
으로써 개인 내적으로 발생하며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날 수 있음.
또한 다른 장애나 외부적인 영향과 함께 발생
할 수 있지만 직접적인 결과로써 발생하는 것
은 아님.
자기조절 행동, 사회적 지각,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들만으로는 학습장애로 판별되지 않음.
3.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1994년 개정되면서 학습장애가 장애
범주의 하나로 추가.
*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적인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발달적 학습장애
학령 전기 아동들 중 학습과 관련된
기본적 심리과정에 현저한 어려움 보이는
아동. 구어장애, 주의집중장애, 지각장애,
기억장애, 사고장애로 분류.
2. 학업적 학습장애
학령기 이후 학업과 관련된 영역에서
어려움 보이는 경우.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학장애로 분류
학습장애의 분류
3. 기타 : 비언어적 학습장애
언어능력에서는 강점을 보이나
공간지각 능력 , 운동능력, 사회적
기술과 같은 비언어적 능력에서
결함을 보이는 경우.
< 특성 >
1. 대부분의 학습장애 아동들이 가지는
특성
2. 단어 해독,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
3가지 측면에서 어려움 겪음
3. 읽기 문제가 심각한 경우는 난독증
으로 불리기도 함
읽기 장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권요한 외, 『특수교육학 개론』, 학지사
- 김미숙 외, 『학습장애- 이론, 진단, 그리고 교수전략 (실제편)』, 박학사
- Hallahan, 박현숙 외, 『학습장애- 토대, 특성, 효과적 교수』, 시그마프레스
- 김윤옥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수- 학습전략』, 교육과학사
- 강위영, 정대영, 『학습장애 아동교육』, 형설출판사
- 김승국 외, 『학습장애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Barry Edwards McNamara, 『현장 중심의 학습장애아동 교육』, 시그마프레스
- 송종용, 『학습장애』, 학지사
- 『학습장애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출판부
- William N. Bender 지음, 김자경 외 옮김,『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차별화 교수법』, 시그마프레스
- 미국, 『 장애인 교육법』(IDEA), 1997
- 한국,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교육과학기술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장. 학습장애
  • 학습장애에 따른 치료방법 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지능이 좋을 경우 조기 치료에 의해 양호한 예후를 갖지만, 초등교 3학년 이후까지 방치되면 성인기까지 문제가 남아있을 수도 있다.- 말하기, 생활언어 등이 가능해야 낱말을 쓰고, 문장을 만들 수 있으므로 학습장애아 들의 읽기 향상을 위해서는 아동에게 적합한 특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치료 특수 교육적 접근방식을 갖는 학습치료가 필요하다. - 부모 교육을 통하여 가정에서도 치료적 학

  • 아동발달장애 학습장애에 대하여A+,학습장애 가족과 치료예방, 학습장애 치료사례
  • 학습태도를 변화시킨다. 주의력결핍과 수반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에는 자기학습교육훈련이 효과적이다.(3) 특수교육적 접근 철저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 교육에 있어서 핵심이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동시에 평가하고 결정한 후, 개인화된 교수법을 선정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4) 학습장애아 지도교수(특수교사)자질 전문적 지식, 기술과 관련한 자질로는 그 분야의 전문기술 관련 지식과 검사

  • 장애아의 뇌는 어떻게 학습하는가 독후감2
  • 학습장애 판별기준 및 체계의 개선을 가져왔다. 이는 정확하지 않은 기준으로 그들을 판별하는 것은 그에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제공을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확한 판별 기준의 성립을 위한 노력으로 중재 반응성이라는 개념이 생겨난다. 1997년 장애아교육법(IDEA)에서는 말하기, 읽기, 쓰기, 수학 관련 성취와 IQ의 격차가 평가지침이었다. 이는 아주 편협한 방식의 평가였다. 이에 따른 새로운 접근으로 최근에 들어서는 학생들

  • 아동기 발달장애(지적장애, 학습장애, 품행장애, 우울장애, 인터넷 중독)
  • 학습장애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학습장애아들을 위해서는 의학적 접근과 더불어, 인지적 결함이나 취약부분의 교육적 접근도 병행되어야 한다. 아울러 정서적 요인 및 환경조건의 적절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학습장애의 결과, 학습동기가 저하되는 2차적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바, 장애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업성취를 도울 수 있는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아동기는 가족을 벗어나 처음으로 학교라는 공식적인 기관에서 생활해

  • 학습장애아의 진단 및 판별(학습장애의 평가, 검사방법)
  • 학습이 학습장애로 진단을 의뢰할 정도로 저성취를 보이는지 확인하고, 제외준거요인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학습장애의 적격성을 판별하게 된다.4/ 4단계 : 특수교사와 연계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한다. 이 방법은 만약 대상학생이 읽기를 성취하지 못한다면 더욱 강도 높은 읽기교수를 실행할 것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계속 읽기에 실패한다면 그 학생은 특수교육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는 것으로 결정하는 과정을 따른다.중재반응 접근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