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정의 및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6 / 2020.09.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학습장애의 정의 및 개념
학습장애는 1963년 Samuel Kirk가 전통적인 장애범주에 속하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학업에 실패하는 아동을 표현하기 위해 이름을 붙인 특수교육에서 가장 최근에 발전된 분야이다. 학습장애 분야는 전문가들 사이에 논쟁과 의견충돌이 가장 많았고 현재까지도 개념 정의가 명확하게 통일 되어 있지 않은 영역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장애 영역이 가장 최근에 생겼지만 여러 학문분야의 협동연구로 놀라울 정도로 발전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장애 집단이 매우 이질적이기 때문에 장애를 범주화하고 기술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학습장애아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은 내과의사 신경학자 안과의사 언어치료사 심리학자 교육학자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관련되어 있다. 1963년 이전까지는 의학적 입장의 영향이 켰기 때문에 학습장애의 원인을 뇌손상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학습장애아를 미세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뇌무력(brain-crippled) 대뇌장애(cerebral-disordered) 난독증(dyslexia) 신경학적 손상(neurologically impaired) 등과 관련시켜 분류하였다.
학습장애 분야는 특수교육 전반에 걸쳐 새로운 교수접근과 교육자료, 검사의 여러 가지 유형과 사정에 대한 평가방법 개선 등 변화와 혁신을 가져왔다. 또한 특수교육을 새로운 방법으로 개념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인해 경도 장애아의 행동 및 학습유형에 중점을 둔 비범주화 운동(non-categorical movement)으로 전개되었다.
I. 장애인교육법의 정의
장애인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 IDEA)에서는 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ability)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특정학습장애란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한 가지 이상의 기본 심리과정상의 장애로,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혹은 수학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을 보인다. 이는 지각장애, 두뇌손상, 미소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상 실어증 등과 같은 상태를 포함한다. 그러나 일차적으로 시각 청각 운동장애 정신지체 환경 문화 경제적 결핍으로 인해 학습문제를 지닌 아동들은 제외한다(미 - 교육국, 1977)."
II. 국제학습장애 합동위원회(National Joint Committee for Learning Disabilities : NJCLD)의 정의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쓰기, 추리 혹은 수학 능력을 획득하고 사용함에 있어 상당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이질적인 장애를 의미하는 일반 용어이다. 이런 장애는 원인이 그 개인 내에 있고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이며,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날 수 있다. 자기조절 행동, 사회적 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가 학습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 있지만, 그 자체만을 학습장애로 간주하지 않는다. 비록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감각손상, 정신지체, 심한 정서장애)나 외부의 영향(문화적 차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육)과 함께 일어날 수 있지만, 이러한 장애영향의 직접적인 결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III. 미국직업재활협회의 정의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유형(종류) - 읽기장애, 산술장애, 쓰기장애의 개념(정의)과 특징(특성) 및 원인(요인), 학습장애 치료적 접근(치료방법)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B형] 노인학습자의 인지적ㆍ신체적ㆍ정의적 특징 및 학습장애요인을 분석하고 그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라/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