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치료방법] 자폐장애아(자폐성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중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
- 자폐장애아(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및 지도(치료)방법(놀이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안아주기법, 감각통합훈련법)
-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징, 판별,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감각장애,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모방놀이, 조기교육, 발달치료교육, 편식지도
-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Asperger 뚜렛증후군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하고 싶은 말
-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자폐증 치료방법] 자폐장애아(자폐성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중재)방법
목차
[자폐증 치료방법] 자폐장애아(자폐성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중재)방법
I. 진단 및 조기중재
II. 교육적 접근
III. 감각통합훈련
* 참고문헌
[자폐증 치료방법] 자폐장애아(자폐성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중재)방법
I. 진단 및 조기중재
자폐성 위험 증후는 생후 18개월 이전부터 특이한 행동양상들을 나타내기 시작하며, 진단의 기준도 만 3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인간발달에 있어 영 유아 시기는 발달이 가장 민감하고 활발한 시기로서 이 시기의 발달은 성인기에 필요한 대부분의 학습의 기초를 형성한다.
이와 같이 중요한 시기에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함으로써 학습의 기회를 잃거나 제한받게 된다면, 그로 인해 개인의 삶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일생에 걸쳐 진행될 수 있다.
자폐관련 장애는 뇌의 중추신경계와 관련한 신경생리학적인 원인으로 알려지면서, 뇌세포의 확장 및 발달에 중요한 시기인 만 3세 이전의 적절한 프로그램 실행은 자폐성 위험요소를 나타내는 영 유아에게 절대적 필요사항이 되었다.
자폐진단에 사용되는 검사 도구에는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진단편람(DSM-IV)의 진단규준 이외에도 국제질병 분류기준(International ICD-10), 자폐행동 검목표(Autism Behavior Checklist: ABC), 자폐진단 면담지(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 ADI-R), 아동기 자폐평정척도(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CARS), 언어 전 자폐진단 관찰검사지(Pre-Linguic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 PL-ADOS), 영 유유아기 자폐 체크리스트(Checklist for Autism in Toddle CHAT) 등이 있다.
자폐증이 있는 아등을 평가하거나 진단할 때 도구를 사용하는 목적은 모든 장애 영역에서의 평가목적과 마찬가지로 자폐성 문제발생을 가능한 빠른 시기에 발견하여, 문제의 진행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하는 1차적 목적과 동시에 이미 진행된 장애상태를 정확히 파악 선별하거나 평정, 진단함으로써 현재 상태에서 적합한 교육을 수행하여 가능한 모든 발달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데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선별, 평가, 진단은 대상 아동을 약 6개월가량 가까이 관찰할 수 있었던 사람이어야 하며, 아동을 처음 대하는 상담가나 교사, 치료사는 일반적으로 부모 면담을 통하여 평가기초를 얻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