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위치 단서 유무에 따른 비연 속 시행훈련이 ASD아동의 단어 재인에 미치는 영향 피피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위치단서 유무에 따른 비 연속 시행 훈련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 미치는 영향
-출판 년: 2014년
-저자: 이동훤 (정서 행동 장애아 교육전공)
- 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Index
Chapter1 서론 (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목적, 용어의 정의)
Chapter2 이론적 배경(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인지 특성, 단어재인,
언어지도 원리 및 전략, 시각적 지원)
Chapter3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도구, 연구설계, 연구절차, 연구처리)
Chapter4 연구결과
Chapter5 논의
Chapter6 결론 및 제언
Chapter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본 연구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 그림과 단어를 짝짓는 방법으로 위치단서를 제공할 경우 효과적인 학습이 이뤄지는지 알아보고자 비 연속 시행 훈련을 적용한 학습 프로그램(진흥신, 2010a, 2010b), 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시각적 지원(Cohen & Sloan, 2007), 쌍 연합학습의 습득전략 모형 (Baumeister & kellas, 1971) 등을 종합하여 본 연구의 특성에 맞는 비 연속 시행 훈련으로 구안하고 교대중재설계를 통해 중재의 효율성을 밝히고자 한다.
Chapter1 서론
2. 연구의 목적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 널리 사용되는 비 연속 시행 훈련(DTT)이 위치단서 유무에 따라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
구체적인 연구 목적
위치단서 유무에 따른 비 연속 시행 훈련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한다.
위치단서 유무에 따른 비 연속 시행 훈련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 미치는 효과가 유지되는 정도를 비교한다.
위치단서를 제공하는 비 연속 시행 훈련 (Place Cue- Discrete Trial Teaching: PC-DTT)
그림 (전면), 단어 (후면) 가 인쇄된 카드를 화이트보드에 부착하여 위치단서를 제공하고 각 단계별로 그 위치를 회상단서로 활용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말한다.
위치단서를 제공하지 않는 비 연속
시행 훈련 (Non Place Cue-Discrete Trial Teaching: Non PC-DTT)
그림(전면), 단어(후면)가 인쇄된 카드를 사용하여 자극제시, 행동, 후속결과의 3단계 유관을 통해 단계별로 지도하는 방법을 말한다.
기능이 낮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 (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손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의 심각 정도에 따라 3수준으로 지원이 진단되는 하나의 장애군이다. (APA,2013).
인쇄된 단어를 자신의 심성어휘집의 정보와 결합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거나 발음하는 과정을 말한다(김지순, Taft,1998).
단어재인
Chapter1 서론
3. 용어의 정의
Chapter2 이론적 배경
1.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인지 특성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경우 탁월한 시공간적 능력(Geandin, 1996; Tsatsanis, 2004), 과잉 자극 상황에서 행동 조절 능력을 상실하는 경향(Attwood, 1998; Raymakerset al., 2004) 등의 뚜렷한 인지특성을 보이고 있어 이를 언어지도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인지 특성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특정자극에 대한 과다 선택성
단기기억의 상대적 우위성
시각적 사고
Chapter2 이론적 배경
Chapter2 이론적 배경
2.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단어재인
읽기를 단어재인(wood recognition)과 읽기 이해(reading comprehension)로 나눌 때, 기능이 낮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는 단어재인 자체가 학습목표가 되는 경우가 있다.
단어재인의 이론적 모형
단어재인은 단어에 대한 기억을 전제로 하며, 그러한 정보는 각자의 심성어휘집(menral lexicon)에 저장되어 있다.
기능이 낮은 ASD 아동의 경우 단어재인 이중 경로 이론적 모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단어재인에 대한 교수를 시도해 볼 수 있다. 즉, 어휘 경로의 경우 부족한 심상어휘집에 새로운 단어를 추가하거나 그 단어에 대한 시각단서 제시를 통해 단어재인 발달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는 하위어휘 경로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이민식,1993; 이차숙 ,1999).
Chapter2 이론적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 정신지체 언어치료
  • 단어를 산출하지 않으면 장난감을 이용하여 소리산출과 장난감의 움직임을 연관짓도록 한다.호흡1) 비행기가 공항에 내릴 때까지 아 발성하기. 발성하는 것을 멈추면 비행기 추락.2) 비누방울, 풍선, 호르라기 등의 응용: 최대한 오랫동안 불도록 한다.3) 아동이 수를 셀 수 있다면, 한 숨에 10까지 세도록 한다. 4) 비누방울, 촛불, 바람개비를 사용하여 다양한 거리에서 숨을 불어넣도록 한다.5) 발성의 지속을 위해 시각적인 단서를 제공한다.① 초

  • [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 아동집단의 이질성을 밝혀내기 힘들다. • 분류, 유형화에 따른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 • 다른 장애영역과 중복되어 나타나기도 하므로 구별해내기가 어렵다 (학습 장애를 정의하는 관점에 따라, 학습문제를 바라보는 입장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3. 특 징 (1) 읽기 장애글자 그대로 읽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이다. 그는 학업적 학습장애 중에 가장 흔한 영역이다. 세부적으로 단어재인장애, 독해장애, 읽기습관 등에서 나타난다. 1) 단어재인 장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단어 이해 시작13개월 - 첫 단어 발화18개월 - 어휘 급증 시작18-24개월 - 두 단어 발화 사용, 단어이해능력 급속한 발달공동주의아동이 언어적 정보를 제공하는 양육자와 함께 동일한 사물과 사건에 주의집중하는것부모의 우울이 영아기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티파니필드 & ch.10)일반적으로 밝혀진 어머니 우울의 영향은, 생애 첫 1년 동안 우울한 어머니를 둔 영아가 질병에 더 많이 걸리는 것이 유의미하였고, 걸음마기 때 인지적 결과가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이해
  • 속 눈을 맞추면서 직접적으로 지시하며, 여러 번 하기 보다 부드럽지만 단호한 목소리도 한두 번 하는 것이, 그리고 금지요청(하지마라)보다 긍정적 요청(해보자)을 하고 순응하면 즉각적으로 강화하는 방법을 사용한다.(2) 자폐증① 자폐증의 정의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고통이 질적으로 손상되어 있고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으로(강영 심,1998) 교육적 수행에 심하게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이다.특수교육진흥법은 자폐증을 감각적 자극에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아동으로 진단되지는 않았으나 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평균보다 훨씬 높은 아동2) 특수아동의 분류특수아동 선별을 위한 진단기준, 예방적인 서비스의 차이(자원과 능력), 진단의 정확성 및 해석의 객관성 확보, 중복장애 또는 발달에 따른 장애의 변화* 특수교육진흥법(2000년 개정) ① 시각장애② 청각장애③ 정신지체④ 지체부자유⑤ 정서장애(자폐성을 포함한다)⑥ 언어장애⑦ 학습장애⑧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3) 특수아동의 교육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