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위치 단서 유무에 따른 비연 속 시행훈련이 ASD아동의 단어 재인에 미치는 영향 피피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위치단서 유무에 따른 비 연속 시행 훈련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 미치는 영향
-출판 년: 2014년
-저자: 이동훤 (정서 행동 장애아 교육전공)
- 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Index
Chapter1 서론 (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목적, 용어의 정의)
Chapter2 이론적 배경(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인지 특성, 단어재인,
언어지도 원리 및 전략, 시각적 지원)
Chapter3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도구, 연구설계, 연구절차, 연구처리)
Chapter4 연구결과
Chapter5 논의
Chapter6 결론 및 제언
Chapter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본 연구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 그림과 단어를 짝짓는 방법으로 위치단서를 제공할 경우 효과적인 학습이 이뤄지는지 알아보고자 비 연속 시행 훈련을 적용한 학습 프로그램(진흥신, 2010a, 2010b), 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시각적 지원(Cohen & Sloan, 2007), 쌍 연합학습의 습득전략 모형 (Baumeister & kellas, 1971) 등을 종합하여 본 연구의 특성에 맞는 비 연속 시행 훈련으로 구안하고 교대중재설계를 통해 중재의 효율성을 밝히고자 한다.
Chapter1 서론
2. 연구의 목적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 널리 사용되는 비 연속 시행 훈련(DTT)이 위치단서 유무에 따라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
구체적인 연구 목적
위치단서 유무에 따른 비 연속 시행 훈련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한다.
위치단서 유무에 따른 비 연속 시행 훈련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 미치는 효과가 유지되는 정도를 비교한다.
위치단서를 제공하는 비 연속 시행 훈련 (Place Cue- Discrete Trial Teaching: PC-DTT)
그림 (전면), 단어 (후면) 가 인쇄된 카드를 화이트보드에 부착하여 위치단서를 제공하고 각 단계별로 그 위치를 회상단서로 활용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말한다.
위치단서를 제공하지 않는 비 연속
시행 훈련 (Non Place Cue-Discrete Trial Teaching: Non PC-DTT)
그림(전면), 단어(후면)가 인쇄된 카드를 사용하여 자극제시, 행동, 후속결과의 3단계 유관을 통해 단계별로 지도하는 방법을 말한다.
기능이 낮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 (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손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의 심각 정도에 따라 3수준으로 지원이 진단되는 하나의 장애군이다. (APA,2013).
인쇄된 단어를 자신의 심성어휘집의 정보와 결합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거나 발음하는 과정을 말한다(김지순, Taft,1998).
단어재인
Chapter1 서론
3. 용어의 정의
Chapter2 이론적 배경
1.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인지 특성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경우 탁월한 시공간적 능력(Geandin, 1996; Tsatsanis, 2004), 과잉 자극 상황에서 행동 조절 능력을 상실하는 경향(Attwood, 1998; Raymakerset al., 2004) 등의 뚜렷한 인지특성을 보이고 있어 이를 언어지도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인지 특성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특정자극에 대한 과다 선택성
단기기억의 상대적 우위성
시각적 사고
Chapter2 이론적 배경
Chapter2 이론적 배경
2.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단어재인
읽기를 단어재인(wood recognition)과 읽기 이해(reading comprehension)로 나눌 때, 기능이 낮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는 단어재인 자체가 학습목표가 되는 경우가 있다.
단어재인의 이론적 모형
단어재인은 단어에 대한 기억을 전제로 하며, 그러한 정보는 각자의 심성어휘집(menral lexicon)에 저장되어 있다.
기능이 낮은 ASD 아동의 경우 단어재인 이중 경로 이론적 모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단어재인에 대한 교수를 시도해 볼 수 있다. 즉, 어휘 경로의 경우 부족한 심상어휘집에 새로운 단어를 추가하거나 그 단어에 대한 시각단서 제시를 통해 단어재인 발달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는 하위어휘 경로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이민식,1993; 이차숙 ,1999).
Chapter2 이론적 배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