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Asperger 뚜렛증후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현대사회와 특수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 Asperger, 뚜렛증후군)
목 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정서 및 행동장애아 발생 원인
1) 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
ADHD의 정의
ADHD의 원인
신경생물학적 변인
유전적인 영향
환경적 독소
ADHD 아동들의 전형적 특징
ADHD 아동들의 교육 및 치료
학습상담
심리상담
약물치료
2) AUTISM 자폐증
자폐증의 정의
자폐증의 원인
자폐증의 특성
자폐증의 주요 장애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제한적 반복적
상동적인 행동과 관심
자폐증 아동의의 지도 방법
3) ASPERGER 아스퍼거 장애
아스퍼거 장애의 정의
아스퍼거 장애의 전형적 특징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결여
사회적 적응의 어려움과 특이한 관심
정서발달의 문제
운동기능의 장애
행동상의 문제점
아스퍼거 장애의 원인
유전적 요인
초기 뇌손상
특정 뇌부위의 기능 이상
신경생리학적 소견
아스퍼거 장애의 치료
4) 뚜렛 증후군
뚜렛 증후군의 정의
뚜렛 장애의 진단 기준
뚜렛 장애의 원인
신경생물학적인 요인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뚜렛증후군의 증상 및 장애
특정 문화 및 성별 특징
뚜렛 증후군의 교육
환경 조성
약물 치료
지지적 면담 치료
가족 교육
적절한 학습
환경의 설정
교실 상황에서 TS 신도롬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팁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ㄱ.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 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ㄴ.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 문제를 지닌 자
ㄷ. 정상적인 환경 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ㄹ.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ㅁ.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보를 느끼는 자
ㅂ.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현재 우리나타의 특수교육진흥법은 ‘정서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서장애(자폐 포함)’라고 명시함으로써 자폐적 특성을 지닌 아동들을 정서장애 범주에 포함시키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국립정신건강 및 특수교육협회 (Fomess & Knitzer, 1992) <표2>
참고문헌
. 참고문헌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이소현, 박은혜 공저
이상심리학. 학지사. 최정윤, 박경, 서혜희 공저
아동심리평가와 검사. 학지사. 곽금주 저
ADHD학교상담. 학지사. GEORGE J.DUPAUL / 김동일 옮김
정서장애아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김귀현(1998), 음악심리치료에서의 노래의 역할, 제2회 음악치료워크샵,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교과교육 연구소
박승탁(1993), 정신지체 아동의 리듬 익히기 개발을 통한 음악치료요법, 특수교육 현장연구논문, 부산승학초등학교
백은령(1995), 정서장애 예방 프로그램 개발연구, 통합재활연구, 서부장애인 종합복지관, 제1호
이봉익·김성인(1999), 감각통합교육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 및 긍정적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6집 국립특수교육원
이영순(1999), 완전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 협동미술학습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아동의 문제행동과 사회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현장연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정서, 행동 장애
  • 행동증후군 척도로 구성되어 있음(1)정신지체(2)학습장애(3)운동기술장애(4)의사소통장애(5)전반적 발달장애(6)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7)영유아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8)틱장애(9)배설장애(10)영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장애3. 정서행동장애의 분류정의아동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정신과적 질환으로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등이 주요 행동 특성으로 나타남4.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진단 기준부주의 항목 - 다

  • ADHD 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 ADHD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효과적인 지도 프로그램이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본 장에서는 ADHD 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ADHD 아동의 정의 및 특성주의력결핍 과잉행동(ADHD)은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을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며 이런 특징들이 동등한 발달단계의 아동들에 비해 여러 상황에서 더 빈번하고 심하며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학령기 발달 장애이다. 또한 인지, 행동, 정서면에서

  • [발달심리학] 틱장애, 강박장애, 불안장애
  • Ⅰ. 틱장애뚜렛 장애1.정의 및 임상특성뚜렛 증후군(Tourettes syndrome)은 아동기에 시작하는 운동성 틱과 음성 틱을 보이며, 강박장애, 충동조절 장애 및 주의력 장애와 같은 문제 행동을 동반하는 이상 운동장애다. 뚜렛 증후군에 관하여 처음 기록되어 있는 문헌은 182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Itard라는 사람이 몸통 틱, 개 짖는 소리, 자기도 모르게 튀어나오는 음란한 말을 하는 프랑스 귀족여성을 기록하였다. 그러한 기록이 있은 지 60년 후 프랑

  • ADHD와 아동기 정신건강 - ADHD의 개념과 특징 및 원인, ADHD의 경과와 예후 및 치료방법과 인지행동 훈련, ADHD의 강점과 ADHD 관리의 예
  • 및 인지행동 훈련(1) 약물치료1) 집중력 강화제2) 항우울제3) 기타약물(2) 정신사회적 치료1) 행동적 접근2) 인지행동적접근3) 부모상담 및 교육5. ADHD의 강점과 ADHD 관리의 예(1) ADHD의 강점(2) ADHD 관리의 긍정적 예1) 마이클 펠프스2) 로버트 저겐(3) 증상 방치시 우려되는 나쁜 예 6. 결론 및 제언1. ADHD의 개념 및 특징(1) ADHD의 개념 및 정의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미소뇌 손상증후군(minimal dyfunction syndrome),미

  • [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및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품행 장애(conduct disorder)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읽기 장애(reading disorder)산술 장애(mathematics disorder)쓰기 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표현성 언어장애(expressive language disorder)혼재형 수용 – 표현성 언어장애(mixed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disorder)음성학적 장애(phonological disorder)말더듬기(stuttering)틱 장애(tic disorder)뚜렛 장애(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