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사회적 지원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2 / 2020.09.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아동의 사회적 지원 전략
목차
장애아동의 사회적 지원 전략
I. 교사주도 전략
II. 또래활용(지원망) 전략
III. 환경 중심 전략
* 참고문헌
장애아동의 사회적 지원 전략
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에서 보이는 문제들은 단순히 일반학생들에게 노출되는 물리적 통합만으로는 그들의 사회적 능력을 개선시키는데 역부족이다. 통합된 환경에서 장애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기술을 파악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중재를 계획하고 실행할 필요가 있다.
I. 교사주도 전략
교사주도 전략은 장애학생이 사회적 기술 부족으로 일반학생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교사가 장애학생의 부족한 사회적 기술을 선택하여, 학습지도와 비슷한 방법으로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다.
현재 통합교육 현장에서는 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는데 몇 가지 공통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첫째, 학생에게 부족한 사회적 기술을 탐색하고 어떤 사회적 기술이 필요한지, 왜 필요한지, 어떤 이점이 있는지를 인식하도록 한다.
둘째, 교사나 또래, 비디오테이프, 영화, 인형, 책 등을 활용하여 사회적 행동의 모델을 제공하거나 언어적 행동적 시 연, 강화, 즉각적인 피드백 등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들이 제공된다.
셋째, 또래를 활용하여 역할극 등 실제 학습한 기술을 수행할 기회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지원전략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필요한 시점임.(5) 국제조직에 따른 통합교육의 개념화-통합에 기초하는 인간권리에 대한 철학으로 인간의 권리를 존중하고 옹호함.(1) 국제아동권리조약(1989):장애인을 위한 기회평등에 대한 국제연합 표준규칙(2) 유네스코 장애아동보고서(1994) : 살라만카 선언(3) 사회발전을 위한 세계정상회담 최종보고서(1995, 코펜하겐)(4) OECD(1970년대 후반) :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학교와 직업교육(5) 국가인권위원회(2003년) : 장애

  • [문제행동관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지원 전략
  • Ⅰ. 서론1. 자폐 아동의 문제 행동행동의 패턴은 다양한 이유로 아동마다 다르게 발달하는데, 이는 비정상적인 신경학적 발달과 관련된 자폐 관련 장애아동들에게 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들 중 일부 행동은 ‘문제행동’, 즉 감소되거나 소거되어야 할 행동으로써 분류되는데, 이러한 행동은 ①아동의 신체에 상처 등의 해를 입히거나 ②공공질서를 어지럽힐 우려가 있거나, 혹은 ③아동에게 사회적으로 낙인이 찍힐 우려가 있는 행동인 경우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장애에 대한 출현 원인 및 요인으로 다요소적인 측변에서 각각의 원인들이 상호작용한다고 보며 생의학적, 사회적, 행동적, 교육적 등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전체인구의 1~3% 수준의 출현율을 보이며, 검사기준 및 방법, 성, 연령, 계층, 지역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이 보이는 특성과 다양한 어려움 중 의사소통(언어)지도 및 지원전략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려고 한다. II. 본론1.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1

  • 장애아동 가족지원 고찰
  • 장애아동 가족지원에 관한 고찰목 차Ⅰ.서론Ⅱ.문헌1.장애아동 가족의 부담감2.장애아동 가족지원1)가족중심의 가족지원2)가족지원의 원리3)가족지원의 유형3.개별화가족지원계획1)개별화 가족지원계획의 기초2)개별화가족지원을 위한 사정와 개입3)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가족목표Ⅲ.장애아동과 가족에 대한 사정 및 개입전략1.주호소문제2.사정(Assesment)(다음 쪽에 있음)3.가족사정4.치료목표 및 개입전략Ⅳ.결언Ⅰ.서론한 가정에 장애아

  • 자폐장애교육]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장애아동의 행동지도에 대해 학습하고,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과 문제행동의 선행사건 중재 전략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며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가지 이상 제시하겠습니다 이를 통 , 2 .해 자폐장애아동들이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합 ,니다.본론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란 1.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는 자폐장애 아동의 행동 및 사회적 스킬을 개선하고 발달을 지원하는 일련의 계획과 실천을 포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