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행동관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지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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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자폐 아동의 문제 행동
2. 행동 중재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문제 행동 감소 전략
1단계 : 행동을 정의한다.
1.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정의
2. 행동 정의 점검표 활용
3. 관찰자간 신뢰도 점검
1) 빈도의 신뢰도
2) 기간의 신뢰도ㆍ지연시간의 신뢰도
3) 간격 기록과 시간표집법의 신뢰도
2단계 : 행동을 평가한다.
1. 직접 관찰
1) 사건 기록법(행동의 빈도, 지속시간, 강도, 반응 지연시간 등 측정)
2) 표집법(등간 기록법, 시간 표집법)
2. 간접 관찰(면담, 설문지, 학생인 남긴 영구적 결과물)
3단계 : 행동을 수정 한다.
1. 선행사건-행동-후속결과(ABC) 확인
1) 간접적 방법(기록 검토, 면담, 체크리스트)
2) 직접적 방법(일화 기록, ABC 분석, 체크리스트, 기능 진단 관찰)
2. 선행사건 중재
1) 환경적 수정
2) 교수적 수정
3. 대체 행동 교수
4. 후속 결과 중재
1) 행동계약서
2) 토큰 경제
4단계 : 평가 및 변화 유지하기
1. 평가
2. 변화 유지하기
5단계 : 환경 간의 변화 유지하기
1. ‘적합한’ 대체 행동을 강화
2. 가장 자연적인 절차들 사용
3. 모든 상황 간 절차 사용
4. 용암
Ⅲ. 한국 교육 현장에의 구체적 적용 사례
1. 시각적 일과표의 사용
1) 시각적 일과표 사용의 의의
2) 시각적 일과표를 사용한 중재 적용의 사례
3) 시각적 일과표를 사용한 중재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
2. 토큰 경제 및 행동계약서의 사용
3. 대체 행동 교수 학습지 적용 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자폐 아동의 문제 행동
행동의 패턴은 다양한 이유로 아동마다 다르게 발달하는데, 이는 비정상적인 신경학적 발달과 관련된 자폐 관련 장애아동들에게 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들 중 일부 행동은 ‘문제행동’, 즉 감소되거나 소거되어야 할 행동으로써 분류되는데, 이러한 행동은 ①아동의 신체에 상처 등의 해를 입히거나 ②공공질서를 어지럽힐 우려가 있거나, 혹은 ③아동에게 사회적으로 낙인이 찍힐 우려가 있는 행동인 경우가 많다. 또한 ④학업이나 기술의 습득 등 아동의 잠재적 발달을 제한하는 행동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자폐아동은 자해, 공격, 물건 부수기, 폭력적인 행동, 지속적인 짜증 등의 심각한 문제 행동을 나타내기도 하며(문희원, 박지연, 2008), 아침식사, 목욕하기, 화장실 이용하기, 여가시간 등과 같은 가정에서의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학교에서는 큰소리로 떠들거나 자리 이탈하기, 친구들과 싸우기, 또래 관계 회피하기 등의 품행문제를 비롯하여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지 않거나 주어진 학습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학업 기술상의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이소현, 박은혜, 2005)
과거에는 자폐아동의 이러한 행동들을 ‘비기능적’이며 ‘부적응적’인 행동이라고만 했다. 하지만 무엇이 이러한 문제행동을 발생시키고 통제하는지를 알면, 그 행동이 어떠한 ‘특정 기능’을 아동에게 가져다준다는 것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아동이 보이는 대부분의 행동들은 행동의 전ㆍ후에 일어난 사건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조정되는데, 이러한 변인들이 행동의 기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이다. 특히 자폐아동들은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중 하나인 동일성에 대한 집착과 관련되는 행동 특성으로 ‘환경의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그로인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임윤경, 이소현, 2003., 中根, 1999., 細川, 2003). 이 경우에 행동이 아동에게 가져다주는 기능은 ‘하기 싫은 과제나 활동의 회피’라고 볼 수 있다.

2. 행동 중재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자폐 아동을 교수하고 그들의 문제행동을 중재하는 데에는 물론 중재 제공자의 인내와 노력의 시간 등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자폐관련 장애를 가진 개별 아동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전문성’이다. 여기서 전문적인 중재란 개별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적절하고 유효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인데 사실 많은 경우, 중재 제공자 개인이 교수절차들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입증하고 또 효과가 입증된 교수방법들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과학적 연구에 기반을 둔 전문적인 행동 중재 방법과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여기서는 긍정적 행동지원의 응용행동분석을 사용하여 문제행동의 중재 전략을 제시했다. 응용행동분석이란 행동이 일어나기 전의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변인과 행동이 일어난 후의 ‘후속결과’ 변인을 판별하여 해당 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그 후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후속결과 변인들의 조정을 통해서 문제행동은 감소하고 대체행동은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절차에서 행동을 유지시키는 기능이나 행동의 발생 이유를 파악하고, 그 기능에 기반을 두어 중재를 실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박승희(1999). 행동 습득 및 숙달을 위한 방법론. 제 2회 이화특수교육연수회(pp.89-110).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송유하(2008). 행동도표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 유아의 문제행동과 활동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희원, 박지연(2008). 가족이 참여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가정에서의 저녁 일과시간에 발생 하는 자폐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8(2), 97-115.
中根 晃(1999). 自閉症児の保育 ‧ 子育て入門. 大月書店.
細川徹(2003). 発達障害の子どもたち. 中央法規.
司馬理英子, 加藤醇子, 千谷史子 (2006). ADHDとアスペルガ症候群:この誤解多き子どもた ちをどう救うか. 主婦の友社.
Baker, M. J. (2000). Incorporating the thematic ritualistic behaviors of children with autism into games: Increasing social play interactions with siblings.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 2(2), 66-84.
Linda M. Bambara, Lee Kern 공저 (2005) Individualized Supports for students with problem behaviors: Designing Positive Behavior Plans
S. Deno and J. Jenkins (1967). Evaluating preplanned curriculum objectives. Philadelphia: Research for Better Schools
2. Zirpoli, T.J.(2008). Behavior management: Applications for teachers(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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