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및 특수교육] 장애아동 가정의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1 특수교육학개론]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
- 하고 싶은 말
- 장애아동의 올바른 교육 및 생활성 확립을 위한 부모교육 방법을 기본으로 이에따른 장애학생들의 교육방법을 같이 소개하고 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Ⅱ.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사회적 갈등
1. 부모의 어려움
2. 대처방법
3. 대처전략
Ⅲ.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정의
2. 장애인 부모교육의 중요성
3. 장애아동과 부모의 적응과정
4.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
Ⅲ.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
1. 장애인 가족의 욕구 사정과 개별화가족지원계획서(IFSP) 활용.
2. 부모지원 프로그램
3>.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 사람의 인격이 완성되고 또 성장하는 최초의 환경은 가정이며, 이러한 가정을 이끌어 가는 부모는 아동을 양육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최초의 교사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장애를 가진 아기의 출생은 산모의 기대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는 자신의 꿈과 기대를 빼앗긴 채 자신의 처지를 부정하기도 하면서 여러 단계의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의 출생에 대한 부모 중심의 고통에서 벗어나면서 많은 부모는 장차 장애아동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함께 교육기관이나 의료기관 등을 방문하여 상담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일시적인 상담만으로는 장애아동을 양육하고 교육하기에 한계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어려움은 장애아동이 성장하면서 보이는 여러 문제와 접하면서 더욱 심화된다.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는 정상아동의 부모보다 역할수행에 있어서도 많은 심리적 부담을 가질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부담과 함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로 인해 장애아동의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책임이 결여되기 쉽고 자녀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