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가족지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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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아동 가족지원에 관한 고찰
목 차
Ⅰ.서론
Ⅱ.문헌
1.장애아동 가족의 부담감
2.장애아동 가족지원
1)가족중심의 가족지원
2)가족지원의 원리
3)가족지원의 유형
3.개별화가족지원계획
1)개별화 가족지원계획의 기초
2)개별화가족지원을 위한 사정와 개입
3)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가족목표
Ⅲ.장애아동과 가족에 대한 사정 및 개입전략
1.주호소문제
2.사정(Assesment)(다음 쪽에 있음)
3.가족사정
4.치료목표 및 개입전략
Ⅳ.결언
Ⅰ.서론
한 가정에 장애아동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가족 구성원들 모두가 각자의 상황에서 나름대로의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재활치료나 교육과 같은 개입이 이뤄지는 경우에는 개입 실천의 방향을 아동ㆍ가족이 함께 속해 있는 가족생활 맥락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의미는 장애 아동을 부양하고 있는 가족들은 장애아동의 재활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일차적인 집단으로서 특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장애아동을 부양하는 가족들 역시 사회적인 지원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한 대상자임을 뜻한다.
전통적으로 장애아동의 재활과 치료를 위한 개입은 아동 중심적(child-focused) 접근으로서 장애아동의 발달을 개선시키는데 중요한 목적이 있다. 그러나 최근의 장애아동에 대한 개입의 관점은 가족지원(family support)이다. 이러한 경향은 미국의 PL 99-457에 잘 나타나 있는데 PL 99-457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재활치료와 교육 외에도 가족의 욕구에 초점을 맞춘 가족 지향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주요한 목적은 가족이 그 자신들로 하여금 비공식적인 지지망을 개발하여 보다 독립적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Zigler와 Black, 1989). 장애아동에 대한 재활과 치료를 위한 개입에서 가족지원운동은 부모에게 권한부여(Dunst, Trivette와 Deal, 1988), 가족초점적 개입(Family-Focus Intervention: Bailey 외, 1986)과 가족중심적 보호(Family Centered Care: Shelton, Jeppson와 Johnson, 1987) 등과 같은 재활실천모델로 나타났다. 비록 이러한 모델들은 각기 상이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가정들을 기초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가족중심의 개입에 대한 선행연구 등 문헌들을 검토함으로써 가족중심의 개입의 원리와 실제를 규명하고자 한다.
공통적인 가정
첫째, 아동과 가족들은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인 것에 상관없이 상호 관련을 맺고 있다.
둘째, 가족에 대한 개입방법은 아동에게만 독립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개입에 비해 더욱 효율적인 개입이 될 것이다.
셋째, 가족구성원들은 그 자신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계획과 그에 대한 의사결정 및 서비스 전달 등 모든 개입수준과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넷째, 가족에 대한 개입의 목표설정과 서비스 내용의 우선 순위를 결정할 때, 가족에게 모든 선택권과 결정권을 주어 가족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목표와 우선 순위에 맞추어 지원해야 한다.
Ⅱ.문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배타적인 상황에서 장애아동 가족의 다양한 부담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류정혁, 1990; 오세철, 1994; 송영화, 1994; 정청자, 1989).
첫째, 만성적 슬픔: 장애아동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부정적인 반응을 경험하게 된다.
둘째, 보호부담: 장애아동을 양육하는데 모든 부담이 전적으로 가족에게 전가되어 있다.
셋째, 부부문제와 가족문제: 장애아동의 출생은 가족의 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아져 가족들은 높은 심리적인 부담감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장애아동의 문제는 그 문제 자체의 성격과 문제를 인식하는 태도에 따라 문제의 심각성이 결정된다.
넷째, 정보와 자원부족: 우리나라의 경우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다섯째, 사회적 고립과 낙인: 부모들은 아동의 재활시설과 환경의 열악함과 부족을 경험하며, 비판적이고, 모욕적이고, 굴욕적인 질문을 경험한다. 부모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꺼리고 다른 아이들과 접촉도 줄어든다. 결국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고립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다.
학과명: 중등특수 교육학과
학번: 200817015
이름: 이소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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