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문 프리랜서가 직접 작업하여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 본문내용
-
언어발달장애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3)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전략
3.결론
4.참고문헌
1.서론
지적장애아동은 정서 장애와 행동 장애가 동반 될 수 있으며, 이것들은 아동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아동은 대부분 나이에 비해 자신이 뒤처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어떤 아이들은 좌절하고 위축되고 불안해한다. 다른 또래 친구와 어른의 관심을 끌기위하여 일부러 나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지적장애 청소년과 젊은 성인은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할 만큼 언어 능력이 충분하지 않아서 느낌을 행동, 식사, 수면과 같은 새로운 문제로 표현하기도 함으로써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해보자.
2.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일반아동들은 언어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최소한 취학 전까지는 어른들이 사용하는 언어구조를 완전하게 습득하게 되지만 장애아동들은 대부분이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다. 일반아동은 신체 상황 또는 주위환경에서 받아들인 정보를 가지고 자연스런 과정을 거쳐 언어 및 사회성 발달을 이루어 나간다. 그러나 실어증, 청각장애, 정신지체 등의 장애아동은 여러 원인에 의해서 문제가 생김으로 전반적인 언어발달에 지체를 가져오게 된다. 물론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다른 면에서는 모두 건강하고 정상이지만 단순히 언어문제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으나 많은 언어장애가 정신지체, 뇌 손상 또는 자폐증 등과 관련되어 나타낸다. 이러한 장애아동의 경우에는 언어가 그 발달이 매우 느리게 나타나거나 여러 가지 발달상의 장애가 나타나기도 하여 순조로이 습득되어지지 아니하고, 이로 인하여 기본적인 의사소통의 어려움에서부터 문자언어학습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언어문제를 드러내게 될것이다.지적장애란 현저하게 낮은 평군 이하의 지적 기능과 함께 적응 행동의 제한성을 보이는 것으로 발달기 동안에 분명하게 나타나며 아동의 교육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이라고 미국 장애인 교육법에 표기되어 있다.
지적 장애는 지적기능과 함께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 행동에 있어서의 유의미한 제한성을 보이며 이 장에는 18세 이전에 주로 나타난다.
지적장애의 특성으로 인지적 특성, 사회·정서적 특성, 행동적 특성, 신체적 특성이 있다. 인지적 특성은 낮은 기억력, 느린 학습속도, 주의 집중의 문제, 배운 내용을 다른 영역에 적용할 수 없는 일반화 능력의 부족, 동기 결함 등의 특성을 보이며, 사회·정서적 특성으로는 지적장애 아동은 인지능력과 함께 사회적 기술이 낮아 일반 아동에 비해 또래나 교사와의 긍정적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그로인해 또래로부터 거부를 당하거나 고립되어 학교에서 또래와 사회적 경험을 쌓을 기회가 적어진다. 또, 행동적 특성은 주의산만, 행동과잉, 불안, 성격장애들을 포함한 매우 다양한 행동적 특성을 보이고 마지막으로 신체적 특성으로는 일반적으로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신체적 발달은 일반아동과 별로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운동기능면에서 보행, 균형, 소근육 운동에서 떨어지기도 하고 성장이 더딜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 참고문헌
-
4.참고문헌
자폐증의 개념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 http://www.snuh.org/
자폐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특성 / 1995 / 김영태
자페에 대해 / 장영실 쇼 / http://blog.naver.com/arete_minzee/220646508738
대구대학교대학원 언어치료전공 석사 학위 논문 발췌 / 2019 / 신동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선린종합복지관을 다녀와서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건축가, 건축]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생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평면구성원리와 공간의 상호관입,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작품 분석
- 노년기 정신건강(역할상실과소외,질병과죽음,노인학대,치매) 보고서
- 이용과 충족 이론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