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문 프리랜서가 직접 작업하여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언어발달장애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3)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전략
3.결론
4.참고문헌
1.서론
지적장애아동은 정서 장애와 행동 장애가 동반 될 수 있으며, 이것들은 아동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아동은 대부분 나이에 비해 자신이 뒤처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어떤 아이들은 좌절하고 위축되고 불안해한다. 다른 또래 친구와 어른의 관심을 끌기위하여 일부러 나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지적장애 청소년과 젊은 성인은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할 만큼 언어 능력이 충분하지 않아서 느낌을 행동, 식사, 수면과 같은 새로운 문제로 표현하기도 함으로써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해보자.
2.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일반아동들은 언어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최소한 취학 전까지는 어른들이 사용하는 언어구조를 완전하게 습득하게 되지만 장애아동들은 대부분이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다. 일반아동은 신체 상황 또는 주위환경에서 받아들인 정보를 가지고 자연스런 과정을 거쳐 언어 및 사회성 발달을 이루어 나간다. 그러나 실어증, 청각장애, 정신지체 등의 장애아동은 여러 원인에 의해서 문제가 생김으로 전반적인 언어발달에 지체를 가져오게 된다. 물론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다른 면에서는 모두 건강하고 정상이지만 단순히 언어문제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으나 많은 언어장애가 정신지체, 뇌 손상 또는 자폐증 등과 관련되어 나타낸다. 이러한 장애아동의 경우에는 언어가 그 발달이 매우 느리게 나타나거나 여러 가지 발달상의 장애가 나타나기도 하여 순조로이 습득되어지지 아니하고, 이로 인하여 기본적인 의사소통의 어려움에서부터 문자언어학습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언어문제를 드러내게 될것이다.지적장애란 현저하게 낮은 평군 이하의 지적 기능과 함께 적응 행동의 제한성을 보이는 것으로 발달기 동안에 분명하게 나타나며 아동의 교육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이라고 미국 장애인 교육법에 표기되어 있다.
지적 장애는 지적기능과 함께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 행동에 있어서의 유의미한 제한성을 보이며 이 장에는 18세 이전에 주로 나타난다.
지적장애의 특성으로 인지적 특성, 사회·정서적 특성, 행동적 특성, 신체적 특성이 있다. 인지적 특성은 낮은 기억력, 느린 학습속도, 주의 집중의 문제, 배운 내용을 다른 영역에 적용할 수 없는 일반화 능력의 부족, 동기 결함 등의 특성을 보이며, 사회·정서적 특성으로는 지적장애 아동은 인지능력과 함께 사회적 기술이 낮아 일반 아동에 비해 또래나 교사와의 긍정적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그로인해 또래로부터 거부를 당하거나 고립되어 학교에서 또래와 사회적 경험을 쌓을 기회가 적어진다. 또, 행동적 특성은 주의산만, 행동과잉, 불안, 성격장애들을 포함한 매우 다양한 행동적 특성을 보이고 마지막으로 신체적 특성으로는 일반적으로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신체적 발달은 일반아동과 별로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운동기능면에서 보행, 균형, 소근육 운동에서 떨어지기도 하고 성장이 더딜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참고문헌
4.참고문헌
자폐증의 개념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 http://www.snuh.org/
자폐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특성 / 1995 / 김영태
자페에 대해 / 장영실 쇼 / http://blog.naver.com/arete_minzee/220646508738
대구대학교대학원 언어치료전공 석사 학위 논문 발췌 / 2019 / 신동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 영유아의 조기판별 및 조기중재와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고, 설명한 내용을 기반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조기판별 및 조기중재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 지적장애 영유아의 특성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인지적 발달 지연: 지적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은 종종 동년배 아동들에 비해 인지적 발달이 느립니다. 이는 문제 해결, 기억, 주의 집중 및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 지연: 많은 지적장애 영유아들이 언어 발달 지연을 겪습니다. 이는 말하기, 언어 이해,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이 늦어지는 것을 포함

  •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 아동은 의사소통의 영향력과 그 기능들에 대한 개념을 먼저 습득해야 한다.5. 언어의 언어학적, 인지적, 사회적 영역들을 기초로 하는 다원적 언어습득 이론(1980년대 이후)▼ 언어적 발달은 독립된 영역으로서가 아니라, 다른 인지적 또는 사회적 영역들과 조화되어 발달된다. ▼ 다원적 언어습득 모델(McLean & Snyder-McLean, 1978): - Skinner와 Chomsky 학파의 이론들은 아동이 언어의 형식을 어떻게 습득하는지 설명- 신피아제 학파의 인지언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D]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의사소통과정에서 말더듬, 일탈음성, 언어이해력의 문제 등, 표현 언어나 수용언어 영역에서 장애가 나타날 경우 학습과정 및 대인관계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반면, 지체 및 건강장애아의 교육과 관련하여 장애유형, 장애 정도 등이 다양하고 넓기 때문에 아동 간의 개인차가 크다. 따라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교육기자재 등을 선택하고 계획하는 경우 아동 개개인의 지적, 신체적, 언어적, 감각적, 정서적 능력 등 다양한 요

  •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ildhood autismrating scalecars
  • 언어적 의사소통 13) 활동 수준 14) 지적 반응의 수준과 항상성 15) 일반적 인상 - 이렇게 15가지의 문항으로 분류 되어있다.6.관찰: 관찰 시 아동의 행동은 같은 연령의 정상아동의 행동과 비교되어져야 한다. 같은 연령의 아동에 비해 비정상적인 행동이 관찰되면 이런 행동들의 특징, 빈도, 강도, 지속기간 등을 고려해야 한다. 아동의 행동이 정상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는 가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총점과 손상의 유형은 자폐아동을 발달상 장애가

  • 자폐범주성 장애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교사로서 어떻게 중재를 하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지원을 할 수 있을지 서술하시오
  • 무심코 넘어가지 말고 조기에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적절한 특수교육과 행동치료를 받게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이용승(2000). 자폐증. 학지사.윤현숙(200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조기발견을 위한 부모용 행동지표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김은경(200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김미삼 외(201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과 지적장애 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행동 비교. 『자폐성장애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