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의 정의와 수준, 정신지체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4 / 2020.09.0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의 정의와 수준, 정신지체의 특성
I. 정신지체의 정의와 수준
지적 능력이 고정된 불변의 특성으로 간주되던 몇 십년 전만 해도 정신지체는 일종의 불치병으로 간주되어 천치 (idiot)나 정신박약(feeble-minded)이라 불리었다. 그러나 1950년대 이후로 그러한 호칭은 부정적이라 하여 정신지체라는 말로 바뀌어졌다.
정신지체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미국 정신결함협회(AAMD)의 정의에 따르면, "정신지체란 적응 행동에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발달 기간 중에 드러나며, 일반적인 지적 능력이 유의미하게 평균에서 뒤떨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
  • 특수교육학개론정신지체개요1. 정신지체의 정의1.1. 지적수준과 관련된 정의1.2. 적응행동과 관련된 정의1.3. 필요에 근거한 정의2. 정신지체 진단과 평가2.1. 지적 기능의 평가2.2. 적응행동의 평가3. 정신지체의 원인과 예방3.1. 원인3.2. 예방4. 정신지체의 특성4.1. 정신지체아의 일반적인 특성4.2. 행동적 특성, 사회정서적 특성4.3. 학습 특성4.4. 말과 언어 특성5. 정신지체 지도방법5.1. 직접교수법5.2. 기능적 교육과정5.3. 자기결정 기술1. 정

  • [사회복지] 정신지체의 정의와 원인 및 역사fp
  • 정신지체 정의를 내리는 데에 있어서 보다 신중성을 기해야 한다. ⑦정신지체의 개념 정의는 아직도 연구 발전 중에 있다.1. 정신지체 용어와 분류1) 정신지체 개념- 정신지체는 발달장애의 한 유형이며 현재 기능 수준의 심각한 제한을 의미한다.- 심각한 제한성이란 지적발달의 지체에 기인, 환경에 대한 부적절한 반응, 학업적, 심리적, 언어적, 사회적 영역에서의 평균이하의 수행행동을 의미한다.- 비슷한 연령, 사회 문화적 배경과 비교함- 최근

  •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정의,유형,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특징,진단기준,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예방방법,치료방법
  •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정의1.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의 특징(KcLean과 Snyder-McLean)2. AAMR(미국정신지체협회)의 정의1) 의미 있는 평균 이하2) 적응행동의 결함3) 발달기3. AAMR 정의의 가정4. Gold의 대안적인 정의1) 체제적 관점2) 생태학적 맥락3) 사회체제 관점Ⅲ.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유형1.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지능50~55에서 약70까지)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는 교육적으로 교육가능한범주라고 말할 때의 수준과 대체적으로 같은 수준

  • [아동발달] 이상발달
  • 정신분열증 ( childhood schizophrenia )◦일정 기간 정상적인 발달을 한 뒤 현저한 심리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 분열증을 보이는 아동◦청소년기나 그 직전에 증세를 보이기 시작, 1만명당 3~4명 정도◦자폐증과 정신분열증의 차이점자폐증정신분열증생후 30개월 이전에 출현가끔 ‘백치 학자(idiot savant)적 특성이 나타남그 이후에 시작, 9~10세까지는 최소한의 적응이 가능변화에 대한 저항이나 언어장애가 거의 나타나지 않음논리적 사고의 결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정의하고, 1977년 미국 정신지체협회(The American Association of Mental Deficiency)는 정신지체 란 발달과정에 나타나는 것으로서 적응행동에 결손을 보일 만큼 지능의 기능이 평균 이하로 저하되는 것으로 정의했다. 이때 일반적으로 평균지능 미만의 지능저하란 특성과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부적응행동이 정신지체의 전형적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따라서 정신지체란 적응행동에 결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지능이 평균수준에 훨씬 못 미치는 상태로서 이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