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유형 A, B, C및 D교실에서의 요리활동>
유형 A: 유형 A는 요리활동을 좀처럼 하지 않고 식품 구성탑을 공부하고 각 식품군 내에서의 다양한 음식의 종류에 대해서 공부한다.
유형 B: 유형 B 교실의 교사는 요리 활동 경험을 주로 교사 주도에 의해서 수행하는 결과 지향적인 활동으로 제공한다. 많은 유형 B 교실에서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지시대로 따라하기, 순차적인 활동 진행하기, 요리법 “읽기”, 측정활동 관찰하기 또는 안전 교육 등과 같은 타 교과 영역에 부가되는 목적을 위한 기회로서 요리하기 경험을 사용한다.
유형 C: 유형 B 교실의 아동들보다 선택의 기회와 개인의 창의성을 표현하는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지긴 하나 요리 활동은 역시 자주 미술과 공예활동의 성격을 띤다. 이 교실의 교사들은 요리 활동을 수학이나 언어와 같은 교과 영역으로 통합하여 이러한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 기회로 여긴다. 또한, 요리 활동을 손으로 직접해보는 활동에 몰입하는 기회로서 보는데 이들을 실물을 조작하고 사용하면 아동의 지식을 발달시키는데 충분할 것으로 여긴다.
유형 D: 유형 C 교실의 교사처럼 요리 활동이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식품과 영양에 관한 아동들의 지식을 증식시키고, 요리와 관련된 중요한 위생과 안전대책에 대한 아동들의 인식을 발달시키는 등의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인지하고 있다. 그 외에도 구성주의 교육자들은 요리하기 경험은 아동들의 과학적 추론을 자극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요리 활동을 교실에 도입하기>
ㆍ요리 활동을 위한 아동들의 준비도: 아동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적절한 요리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떤 때는 유아들은 요리 표에 제시된 재료에 너무나 매료되어 활동해서 요리 하기 자체에 집중하지 못하기도 한다.
ㆍ안전과 위생: 교사의 임무는 이들 위험을 최소화시켜 아동들이 안전하게 요리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안전과 위생은 아동들에게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적합한 내용의 좋은 예가 되는데 왜냐하면 이것은 아동들 스스로가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교사는 요리 활동을 하기 위함 규칙으로서 그들에게 위생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을 강조해야만 한다. 또한, 교사는 아동들에게 안전 규칙에 대해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위험이 도사린 모든 요리 활동에 대해서 감독을 해야만 한다.
ㆍ요리 활동과 동시에 마련할 타 영역 활동: 요리 활동은 대단히 인기가 많기 때문에 요리 활동을 할 때에는 다른 영역에 유아들에게 흥미 있고 매력적인 활동들을 마련하는 것이 특별히 중요하다. 교사들은 아동들이 요리 활동의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흥미에 사로잡혀서 할 수 있는 다른 활동들을 마련해야하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교수 원리>
1. 아동들이 도전할 만한 것을 제공하는 요리법을 선택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교사는 아동들이 무엇을 할 수 있으며 그들이 도전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리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 요리활동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과학교육의 개념을 찾아보고 활동계획서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장애인자립생활] [장애인자립생활]장애인자립생활의 이론적 배경, 장애인자립생활의 필요성, 장애인자립생활지원법의 필요성, 장애인자립생활 프로그램, 영국의 장애인자립생활 사례, 장애인자립생활의 문제점과 대안 분석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제,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인지적유연성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망,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