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 -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유형 A, B, C및 D교실에서의 요리활동>
유형 A: 유형 A는 요리활동을 좀처럼 하지 않고 식품 구성탑을 공부하고 각 식품군 내에서의 다양한 음식의 종류에 대해서 공부한다.
유형 B: 유형 B 교실의 교사는 요리 활동 경험을 주로 교사 주도에 의해서 수행하는 결과 지향적인 활동으로 제공한다. 많은 유형 B 교실에서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지시대로 따라하기, 순차적인 활동 진행하기, 요리법 “읽기”, 측정활동 관찰하기 또는 안전 교육 등과 같은 타 교과 영역에 부가되는 목적을 위한 기회로서 요리하기 경험을 사용한다.
유형 C: 유형 B 교실의 아동들보다 선택의 기회와 개인의 창의성을 표현하는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지긴 하나 요리 활동은 역시 자주 미술과 공예활동의 성격을 띤다. 이 교실의 교사들은 요리 활동을 수학이나 언어와 같은 교과 영역으로 통합하여 이러한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 기회로 여긴다. 또한, 요리 활동을 손으로 직접해보는 활동에 몰입하는 기회로서 보는데 이들을 실물을 조작하고 사용하면 아동의 지식을 발달시키는데 충분할 것으로 여긴다.
유형 D: 유형 C 교실의 교사처럼 요리 활동이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식품과 영양에 관한 아동들의 지식을 증식시키고, 요리와 관련된 중요한 위생과 안전대책에 대한 아동들의 인식을 발달시키는 등의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인지하고 있다. 그 외에도 구성주의 교육자들은 요리하기 경험은 아동들의 과학적 추론을 자극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요리 활동을 교실에 도입하기>
ㆍ요리 활동을 위한 아동들의 준비도: 아동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적절한 요리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떤 때는 유아들은 요리 표에 제시된 재료에 너무나 매료되어 활동해서 요리 하기 자체에 집중하지 못하기도 한다.
ㆍ안전과 위생: 교사의 임무는 이들 위험을 최소화시켜 아동들이 안전하게 요리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안전과 위생은 아동들에게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적합한 내용의 좋은 예가 되는데 왜냐하면 이것은 아동들 스스로가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교사는 요리 활동을 하기 위함 규칙으로서 그들에게 위생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을 강조해야만 한다. 또한, 교사는 아동들에게 안전 규칙에 대해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위험이 도사린 모든 요리 활동에 대해서 감독을 해야만 한다.
ㆍ요리 활동과 동시에 마련할 타 영역 활동: 요리 활동은 대단히 인기가 많기 때문에 요리 활동을 할 때에는 다른 영역에 유아들에게 흥미 있고 매력적인 활동들을 마련하는 것이 특별히 중요하다. 교사들은 아동들이 요리 활동의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흥미에 사로잡혀서 할 수 있는 다른 활동들을 마련해야하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교수 원리>
1. 아동들이 도전할 만한 것을 제공하는 요리법을 선택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교사는 아동들이 무엇을 할 수 있으며 그들이 도전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영양학] 요리활동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한 활동방법에 대해
  •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프랑스는 먹거리 교육시간이 따로 편성되어 있으며 이 시간동안오 감각을 사용하여 채소와 과일을 먹으며 음식에 대한 지식과 함께 음식에 대한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요리활동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한 활동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요리활동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요리활동은 유아가 음식을 직접 만들어 보고 맛있게 먹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교육환경을 다음과 같이 큰 범주로 나누어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요소를 제시하였다.첫째, 공간, 시설, 기자재, 자료, 정보 등의 물리적 환경.둘째, 개인의 개성이 존중되는 분위기 내에서 창의적 사고가 자유롭고 편안하게 발현될 수 있는 심리적 환경.셋째,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가정적 배경을 지닌 또래집단, 부모, 교사 등의 인적 환경.넷째, 지식, 교육, 삶에 대한 각자의 개성을 인정 받을 수 있는 문화적 환경. )Fowler(1980)는 아동교육기관의

  •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운영
  • 영유아에게도 귀중한 학습 방법이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기관에서부터 수.과학 학습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흥미 영역에 기초하여 수.과학 교육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영유아는 거의 출생에서부터 만지고, 뒤집어 보고, 쳐다보고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사물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더해가며 수동적인 관찰이 아니라 행위를 통해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켜 가며 지식의 본질은 활동에 있다(박성연, 이영, 1997). 따라서 물리적 환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
  • - R E P O R T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에 대하여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2.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3.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에 대하여 실제 예1) 물리적 지식활동2) 물리적 지식활동의 예시Ⅲ. 결론참고문헌Ⅰ.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
  • 아동과학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에 대하여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 2.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에 대하여3. 물리적 지식 활동을 실제 예를 들어 설명4.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피아제는 발달심리학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