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목차
Ⅰ. 머리말
Ⅱ. 연극교육과 연극놀이
1.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2. 연속개념
Ⅲ. 연극놀이/연극교과과정
1. 초등연극놀이/연극교과과정 분석
1)개인의 내적, 외적자원 개발
(1) 1학년-3학년
(2) 4학년-6학년
2) 예술적 협력작업을 통한 연극만들기
(1) 1학년-3학년
(2) 4학년-6학년
3) 연극과 삶의 상황을 비교 분석한다.
(1) 1학년-3학년
(2) 4학년-6학년
4) 미적인 가치기준을 형성한다.
(1) 1학년-3학년
(2) 4학년-6학년
2. 교육효과 및 평가
1) 개인의 내적, 외적자원 개발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병진.「학교교육에 있어서의 연극의 역할과 방향」.「」
청주대학교 예술문화연구소, 1992.
주 평.「교사를 위한 아동극 입문」. , 1978.
최영애.「아동청소년 연극교육의 실제와 전망」.「연극의 이론과 비평」, 1999.
Slade, Peter. An Introduction to Child Drama.
University of London Press Ltd. 1970
A Model Drama/ Theatre Curriculum: Philisophy,
Goals and Objectives. AATE. Anchorage Press,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역할놀이 수업
  • 놀이는 학습을 목적으로 비공식적으로 진행된다. 즉, 학습극이 무대와 청중으로 구비되는데 비해 역할놀이는 청중이 관찰자로서 참여하고 역할놀이 내용에 대해 토의하며, 여러 번 반복하여 진행하기도 한다.역할놀이 수업모형의 활용은 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내용을 바탕으로 한 교과에서 가능하며, 역할놀이 학습의 초점은 연극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역할놀이를 통해 다른 무엇인가를(학습 목표나 내용) 학습하는데 있다고 할 수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교육재활의 주요 대상은 장애아동이다. 그러나 성인장애인에 대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필요하므로 교육재활은 비단 아동기 뿐 아니라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과정을 일반학급에서 교육받기 곤한한 아동이나 교육상

  • [교육연극][연극]교육연극 의미, 교육연극 기대효과, 교육연극 국어교육, 교육연극 영어교육, 교육연극 사회과교육, 교육연극 미술교육 분석
  • 과정에 있어 반드시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다. 연극의 교육적 활용으로 그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으리라.연극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은 최소한 네 가지 측면에서 확인될 수 있겠으니 : 첫째 극적행위는 인간과 사회를 변화하게 하고, 인간 잠재력의 총동원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내포하며, 둘째 연극은 자연스럽고도 동시에 재미를 느끼게 하는 놀이(play)로서의 학습수단일 수 있고, 셋째 연극은 그의 현재성의 특질로 하여 입체적 생동감과 현재적

  • 교육연극 개념, 교육연극 주안점, 교육연극 준비활동, 교육연극 적용방법, 교육연극 응용방법, 교육연극 실천, 교육연극 기대효과, 교육연극 제언
  • 과정을 예로 들어보자. 아이들은 모방이라는 활동을 통해 언어를 습득하고 그 습득된 언어를 분석하고 개념화해 간다. 그리고 개념적 지식이 실천을 통해 활용됨으로써 내면화한다. 그 밖에도 수(數)의 인식뿐만 아니라 모든 지식의 습득은 이러한 과정을 거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의 지식교육은 우선적으로 실천적 지식을 통해 개념적 지식으로 그리고 활용을 거쳐 내면화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교육연극이 학교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개념 자체를 모르는 학생과 사료의 개념을 알고 그것을 활용하여 역사를 학습해본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은 다르게 설계되어야 한다.넷째,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목적, 역사교육을 통해서 양성하고자 하는 인간상뿐 아니라, 역사 수업의 계획과 실천의 대략적인 방향도 제시하고 있다. 교사는 자신의 역사 인식론, 교육관, 학생들의 역사 이해 수준과의 관련 속에서 역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