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 역할 놀이 학습과 그에 따른 지도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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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역할 놀이 학습 이론 설명
1. 역할 놀이 학습의 유래(이론적 배경)
2. 역할 놀이 학습의 개념
3. 역할 놀이의 장점
4. 역할 놀이 학습의 원리
5. 역할 놀이 학습의 전제
6. 역할놀이 학습 모형
7.역할 놀이 학습에 적절한 내용과 특성
Ⅱ. 지도의 실제
1. 대단원
2. 대단원개관
3. 대단원 학습 목표의 예
4. 주요 학습 내용
5.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6. 지도의 유의점
7. 소단원의 특성
8. 본시 적용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9. 본시 학습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Ⅰ. 역할 놀이 학습 이론 설명

1. 역할 놀이 학습의 유래(이론적 배경)
역할놀이(role playing)는 본래 정신질환을 앓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목적에서 심리극의 하나로 이용되었다. 그것이 점차 사회 여러 분야에서 도입되어 이용되었다. 회사에서는 사용자와 노동자 상호간의 입장을 이해하는 방법으로도 이용하였고, 부부간에도 서로의 심리를 파악하여 원만한 가정으로 회목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사용하였다.
역할놀이를 처음으로 수업에 활용한 사람은 샤프텔 부부(F. Shaftel & Shaftel, 1982)였다. 샤프텔 부부는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의 민주적 개념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를 가르치기 위하여 이 모형을 구안하였다.

2. 역할 놀이 학습의 개념
역할 놀이 학습은 교육 연극(학습극)의 한 형태인 역할놀이를 교수학습에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실연하게 한 다음 역할에 대하여 토론하게 함으로써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길러주는 경험 중심적 학습 모형이다.
역할이란 어떤 개인이 사회 속에서 맡은 일을 의미한다. 사람은 그가 하는 역할에 따라 감정, 언어, 행동 등의 모형화된 계열을 이루며, 독특하고 전형적인 유형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게 된다. 역할 놀이는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정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국어과에서는 역할 놀이 학습 모형을 국어과 교수학습의 과정에 활용하여 국어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며, 실제 국어 사용 상황을 제공함으로써 국어 사용의 실제성과 사회성을 획득하게 하고, 텍스트와 상황의 맥락에 알맞은 국어 사용 활동에 중점을 둔다.
역할 놀이는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극화 놀이와 사회극, 인형극, 모의 게임와 유사한 개념이다. 극화 놀이는 인간 활동을 극화하여 탐색하는 가운데 교과목과 관련된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이고 사회극은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춘 집단 탐구를 위한 도구이다. 인형극은 초등학교 저학년 단계에서 역할놀이를 시도하기 위해 이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모의게임은 실제 문제 상황과 같이 모의 게임을 하고 이를 통해 문제 해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활동이다. 한편, 교육 연극(학습극)은 공식적인 ‘공연’을 주로 지칭하는데 비해, 역할 놀이는 학습을 목적으로 비공식적으로 비형식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3. 역할 놀이의 장점
가. 학습자에게 태도와 가치를 지도하는 데 유리하다.
국어과 내용 영역에 대한 태도, 흥미, 가치관, 동기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지도가 소홀한 점이 있었다. 역할 놀이 학습 모형은 개인 대 개인, 집단 대 집단, 개인 대 집단, 개인의 내적 문제로 나타날 수 있는 미묘한 가치관과 갈등을 다루어 학습자에게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나. 국어 사용 기능을 통합적이고도 종합적으로 지도하는 데도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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