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 교육연극의 효과와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연극 정의, 교육연극 분류, 교육연극 이론적 배경, 교육연극 목적, 교육연극 적용방법, 교육연극 실제, 교육연극 학습효과, 교육연극 시사점
- [교육연극]교육연극활용 국어교육, 교육연극활용 영어교육, 교육연극활용 수학교육, 교육연극활용 체육교육, 교육연극활용 관련 제언 분석
- [연극놀이][연극놀이 활용][연극놀이와 교육연극][연극놀이와 역할연기]연극놀이의 정의, 연극놀이의 특성, 연극놀이의 유형, 연극놀이의 기능, 연극놀이의 활용,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분석
- 교육연극,풍물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진로교육,인성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서예교육 교수자료
- 국어과 학습지도안 교육연극을 통한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 하고 싶은 말
- 교육연극의 개념, 교육연극의 역사 및 발전, 교육연극의 유형, 교육연극의 목적과 효과, 교육연극과 통합교육, 교육연극의 학습 적용 단계, 교육연극의 지도방법과 실제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교육연극이란?
2. 교육연극의 역사 및 발전
1) 고대 (원시시대~중세시대)
2) 근대 (르네상스~낭만주의)
3) 현대
3. 교육연극의 유형
1) 교육을 위한 연극 (Theatre in Education)
2) 교육을 위한 드라마 (Drama in Education)
3) 연극놀이(Creative Drama)
4. 교육연극의 목표와 효과
1) 교육연극의 목표
2) 교육연극의 효과
5. 교육연극과 통합교육
6. 교육연극의 학습 적용 단계
1) 설정단계
2) 토의단계
3) 발표단계
4) 판단단계
7. 교육연극의 지도방법과 실제
1) 교육연극의 지도방법
2) 교육연극의 실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교육연극이란?
교육연극은 연극적인 놀이를 통해 뭔가를 배우는 활동으로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교사가 없이 진행되는 자기 주도적인 활동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여기에는 그 놀이를 통해 배우는 참여자와 놀이에 함께 참여하는 협조자가 있다. 교육연극에서 ‘배울거리’는 ‘자아와 세계를 인식하고 그에 반응하며 표현하는 체계, 그 체계를 통한 새로운 의미 찾기, 찾은 의미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기’를 말한다. 교육연극은 모든 교과를 통합하는 통합적 개념의 활동이며 수행적, 과정적 개념 활동이다.
따라서 교육연극(Educational Theatre)은 교육을 목적으로 삼아, 연극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 교육(Theatrical Education)과는 구별된다. 연극 교육이 연극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theatre)인 반면, 교육 연극은 교육을 위한 연극(theatre for education)이다.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의 매체 또는 방법으로 이용하고 활용한다.
또한 교육연극은 전문 연극(Professional Theatre)과도 구별되는 하나의 연극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연극을 교육 방법에 적용하여 교육적 목적을 가진 여러 분야에서 교육 수단으로서 활용하기에 전문 연극에 비해서 좀 더 적극적인 교육목표를 가지며 다양하게 활용된다. 또한 교육 연극은 학습자의 창의성, 표현성,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 현장에서의 과정을 중시한다. 전문 연극이 관객을 위한 하나의 연극적 산물(product)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면, 교육 연극은 학습을 위한 연극적 접근의 과정(process)에 초점을 맞춘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 연극에서는 연극을 여러 요소와 부분, 또는 전체적으로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응태, 청소년 교육과 창의적 연극,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논문, 1987.
민병욱, 교육연극의 기본원리,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2000.
유유상, 아동극의 교육적인 효과, 한국연극, 1990.
이정순, 교육연극론의 성과와 전망,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2000.
최윤정, 연극놀이의 교육적 효용성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1995.
허순자, 영-미 초-중등학교에서의 연극교육과 교육연극, 한국교육학회, 2002.
황정현, 드라마 인지과정,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독서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3,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7 분석
- 협동학습 개념, 협동학습 의의, 협동학습 종류, 협동학습 특성, 협동학습 변인, 협동학습 지도법, 협동학습 실제프로그램, 협동학습 교육적효과
- [브레히트] 브레히트의 생애와 연극관, 브레히트의 서사극연기 무대표현, 브레히트의 미학과 페미니즘 연극, 브레히트와 한트케의 차이, 고다르의 수용과 한국의 수용, 브레히트의 조치를 통한 하이너 뮐러의 신 교육극 분석
-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의의,적용조건,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과정,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사례, 역할놀이 교육적효과,내실화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