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ㆍ사립유치원 질적 수준에 대한 연구 - 질적ㆍ양적 접근의 통합적 관점 -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에 대한 선행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행정
공ㆍ사립유치원
질적 수준에 대한 연구
- 질적ㆍ양적 접근의 통합적 관점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에 대한 선행연구
가. 구조적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나. 과정적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1. 양적연구
2. 질적연구
가. 1차 질적연구
나. 2차 질적연구
Ⅳ. 결과 및 해석
1. 공ㆍ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
2. 공ㆍ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미치는 요인
Ⅴ. 시사점 및 제언
1. 공ㆍ사립유치원의 교원
2. 교육인적자원부 및 교육청
3. 평가도구 개발 및 사용
참고문헌
부록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가) 21C에 들어서면서 OECD 국가들은 인간생애의 각 교육단계 중 유치원 교육의 중요성을 재인식하여 교육개혁에서 유치원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UK Department of Education, 2005; UK Secretary of States for Education and Skills, 2004).
나) 그 동안 정부는 유치원의 시설확충에 치중한 나머지 유아의 발달적 요구나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는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하였다.(서문희, 이상헌, 임유경, 2000)
다) 유아교육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유아교육의 기회확대라는 양적인 확충과 함께 그에 부응하는 질적인 내실화가 필요하다.(유현숙, 박영숙, 김규태, 1997)
2. 연구의 목적
공ㆍ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다각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3. 연구문제
가. 공ㆍ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1) 공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2) 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3) 공사립유치원의 질적 수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교육] 영유아 조기교육과 조기 영어교육 분석 고찰
  • 유아교육 혁신 동향1. 창의적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1) 창의성의 정의2) 창의성에 대한 접근3)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2. 전인적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1) 유아기 전인발달의 중요성2) 유아기 발달과 학습의 원리와 전인발달3) 전인발달을 위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운영Ⅴ.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와 현황1. 사립유치원에서의 조기교육 및 특기교육 실태조사1) 일반적 배경2) 유치원에서의 특별활동 실시현황3)

  • [교육행정] 유아공교육
  • 교육내용이어야 한다고 하겠다. 유치원은 교육법에 학교로 명시된 1949년에 이미 국가가 관리하는 공교육제도에 들어온 것이다. 즉 공교육의 첫 번째 개념인 국가의 교육적 관리운영제도에 이미 들어와 있는 것이다. 또한 유치원교육은 초중등학교와 마찬가지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이를, 지도 장학하고 있다. 국공립유치원은 물론이며, 공비지원이 전무하던 때에도 우리나라 사립유치원은 공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에 부응하기 위해 국가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면서 교육가능성을 확인하기위한 연구도 이루어졌으며, 1970년대에는 정신지체아의 기본권을 인정하는 법원 판결로 미국의 연방주립시설에 수용된 정신지체아도 의료, 심리,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판결 하였다. 1995년 현재 정신지체 학교로 국립이 1개, 공립이 23개 사립이 35개 학교가 있고 현재는 통합교육으로 인해 특수학급이 증가하고 있으며, 질적 양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전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2. 정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유아교육의 내용개혁의 방향은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이성중심 교육에서 지덕체를 고루 갖춘 전인교육으로 근본적인 전환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유아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접근의 일환으로 생태중심 유아교육의 방향 정립과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마경희 연구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도를

  • 보육 과정 평가와 각국의 평가 제도
  • 교육과 더불어 보육의 중요 요소이므로 보육평가는 교육 외에 보호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③ 영유아에 대한 진단 및 처방④ 보육프로그램이나 특정한 서비스에 배치- 영유아의 영역별 발달 상황을 기술하고 연령에 맞게 발달하고,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기여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학급 운영 전반에 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음으로 써 더 나은 교수를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부모에게 자녀의 발달 수준치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