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유아공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8 / 2019.12.24
  • 8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우리나라 유아교육 공교육화 현황
1. 유치원 취원율
2.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의 투자비용
Ⅱ.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착을 위한 학제의 기본방향
1. 학제에 포함할 유아연령 범주
1) 바람직한 연령범주에 위배되는 학제개편안들의 문제점
(1) 초등연령의 만 5세로의 하향화의 문제점
(2) 초등학교에 5세 유치반을 두어 기간학제화 하자는 안의 문제점
2) 기간학제화 할 유아의 바람직한 연령범주
2. 유아교육 재정지원제도 : 의무교육과 무상교육
1) 의무교육
2) 의무교육이 아닌 무상교육
Ⅲ. 공교육실현을 위한 유치원·어린이집 체제 개선방안
1.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통합방안
2. 유아교육 보육 체제 개선안을 전제로 나올 수 있는 학제 개편안
Ⅴ. 유치원 공교육화 정착을 위한 바람직한 유아교육 학제 개편안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착을 위한
학제개편 방향�
통일 한국을 지향하는 기초단계로서의
유아교육제도 확립 방안


본문내용
우리나라 유아교육 공교육화 현황

공교육의 개념은 학자마다 다르게 주장하지만 종합해보면“공교육은 국가나 공공단체가 관리 운영하는 교육일 뿐 아니라 지원하는 교육이고, 국민모두에게 교육의 기회를 개방하는 교육이며, 보편적인 교육내용을 포함하는 교육이다(나정, 1996).” 즉 공교육의 개념 및 진정한 공교육실현을 위한 조건은 첫째, 국가가 관리하는 제도 속에 있어야하며, 둘째,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주는 개방성이 있어야 하며, 셋째, 국가가 공적 비용을 제공해주어야 하며, 넷째, 보편적이고 중립적인 교육내용이어야 한다고 하겠다. 유치원은 교육법에 학교로 명시된 1949년에 이미 국가가 관리하는 공교육제도에 들어온 것이다. 즉 공교육의 첫 번째 개념인 국가의 교육적 관리운영제도에 이미 들어와 있는 것이다. 또한 유치원교육은 초중등학교와 마찬가지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이를, 지도 장학하고 있다. 국공립유치원은 물론이며, 공비지원이 전무하던 때에도 우리나라 사립유치원은 공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에 부응하기 위해 국가가 고시한 교육과정을 충실히 따르고 장학지도에도 임하였고 교육내용의 보편성과 중립성을 추구해 왔다. 다만, 누구나 교육받을 기회가 보장되는 개방성과, 공적 비용지원 즉 무상성이라는 두 측면에서 유치원교육의 공교육실천정도는 여전히 부진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필요성,공교육화,컴퓨터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연구,행정체계문제,방향,제언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공교육화와 컴퓨터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연구,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행정체계문제, 향후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향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1. 협의의 개념 1)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 2) 조기 재능 교육 3) 초등 학교 준비 4) 보상 교육 5) 가정 기능의 대행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1) 적기

  • [유아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유아교육 현황과 과제 분석
  • 우리나라와 외국의 유아교육 현황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의 역사Ⅲ. 출생에서 6세 유아의 발달특성Ⅳ. 유아교육의 방법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1. 유아교육 체제의 일원화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1) 유아교육의 기간 학제화2) 유아교육의 무상 교육화3. 유아교육 관련 단독법 제정4. 유아교육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 정책1) 유아교육의 전문성과 독자성을 인정하는 교육 행정 지원 체계 구축2) 교육부 예산 중 유아교육 비율의 증가Ⅵ.

  •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개념,현황,내용,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제도적규정,방안
  •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방안1. 유치원 교육과정의 정상화와 질적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2. 유아교사 양성체제와 재교육이 정착되어야 하며, 근무조건 및 처우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3. 유아교육 이원화 체제에서 발생되는 교육 내적인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4.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개발․시행되어야 한다5. 유치원과 초등교육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6. 유아교육관련 행정조직 확충으로 유아교육

  •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필요성과 사례 및 대책방안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란?2. 공교육의 원리1) 학교제도 중심의 교육2) 교육의 의무성 추구3) 교육의 무상성 추구4) 교육내용의 중립성과 보편성 추구5) 국가의 관리와 운영3. 유아교육 공교육의 필요성4. 한국의 유아교육정책 발전과정5. 선진국의 유치원 공교육화 사례1) 미국의 공교육화 사례2) 영국의 공교육화 사례3) 프랑스의 공교육화 현황6.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대책방안1)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교육적 측면2)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행정적 측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A유형]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1) 유아교육기관 운영 정책의 변화2)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정책의 전환, 교육기회의 확대3)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정책의 변화4) 유아교육의 공교육실현과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5) 유아교육기관운영의 정책적 과제(1) 국공립 유치원 신설 및 증설(2) 사립유치원의 공공성 강화(사립유치원 법인화 유도)(3) 보육과 육아교육의 행정정책 일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