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유아공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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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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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유아교육 공교육화 현황
1. 유치원 취원율
2.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의 투자비용
Ⅱ.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착을 위한 학제의 기본방향
1. 학제에 포함할 유아연령 범주
1) 바람직한 연령범주에 위배되는 학제개편안들의 문제점
(1) 초등연령의 만 5세로의 하향화의 문제점
(2) 초등학교에 5세 유치반을 두어 기간학제화 하자는 안의 문제점
2) 기간학제화 할 유아의 바람직한 연령범주
2. 유아교육 재정지원제도 : 의무교육과 무상교육
1) 의무교육
2) 의무교육이 아닌 무상교육
Ⅲ. 공교육실현을 위한 유치원·어린이집 체제 개선방안
1.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통합방안
2. 유아교육 보육 체제 개선안을 전제로 나올 수 있는 학제 개편안
Ⅴ. 유치원 공교육화 정착을 위한 바람직한 유아교육 학제 개편안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착을 위한
학제개편 방향
통일 한국을 지향하는 기초단계로서의
유아교육제도 확립 방안
- 본문내용
-
우리나라 유아교육 공교육화 현황
공교육의 개념은 학자마다 다르게 주장하지만 종합해보면“공교육은 국가나 공공단체가 관리 운영하는 교육일 뿐 아니라 지원하는 교육이고, 국민모두에게 교육의 기회를 개방하는 교육이며, 보편적인 교육내용을 포함하는 교육이다(나정, 1996).” 즉 공교육의 개념 및 진정한 공교육실현을 위한 조건은 첫째, 국가가 관리하는 제도 속에 있어야하며, 둘째,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주는 개방성이 있어야 하며, 셋째, 국가가 공적 비용을 제공해주어야 하며, 넷째, 보편적이고 중립적인 교육내용이어야 한다고 하겠다. 유치원은 교육법에 학교로 명시된 1949년에 이미 국가가 관리하는 공교육제도에 들어온 것이다. 즉 공교육의 첫 번째 개념인 국가의 교육적 관리운영제도에 이미 들어와 있는 것이다. 또한 유치원교육은 초중등학교와 마찬가지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이를, 지도 장학하고 있다. 국공립유치원은 물론이며, 공비지원이 전무하던 때에도 우리나라 사립유치원은 공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에 부응하기 위해 국가가 고시한 교육과정을 충실히 따르고 장학지도에도 임하였고 교육내용의 보편성과 중립성을 추구해 왔다. 다만, 누구나 교육받을 기회가 보장되는 개방성과, 공적 비용지원 즉 무상성이라는 두 측면에서 유치원교육의 공교육실천정도는 여전히 부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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