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통합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통합교육 평가의 개념

1)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평가 개념

2) 통합교육에 있어서의 평가 개념

3) 유아 통합교육 평가의 중요성

2. 통합교육 평가의 목적

1)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평가 목적

2) 통합교육에 있어서의 평가 목적

3. 통합교육 평가의 유형

1) 형식적 평가

2) 비형식적 평가

4. 통합교육 평가의 절차

1) 평가목적의 설정

2) 평가 상태의 선정

3) 평가도구의 제작

4) 평가의 실시와 결과 처리

5)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5. 통합교육 평가의 실제

1) 통합교육 평가를 위한 사전 준비

2) 통합교육의 평가 단계와 내용

6. 통합교육 과정별 평가요소

1) 교육활동 평가

2) 교육결과의 평가 요소

3) 지원체계의 평가

7. 결론 및 대안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평가 목적

유아교육 평가는 넓은 의미로는 유아교육과 연관된 제반 현상과 과정을 평가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평가 목적에 따라 다소 세분화되기도 한다.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2007)에 의하면 교육과정 평가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 교육 내용이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편성ㆍ운영되는지를 평가한다.
▫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 교육 환경 및 교육 활동 자료가 활동 주제, 활동 내용, 유아들의 발달 특성, 교육 활동의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는지를 평가한다.
▫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반영한다.

덱커와 덱커(Decker & Decker, 1976)는 유아교육 평가의 목적 혹은 기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의 성취를 향한 유아의 변화 과정에서 유아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데 있다.
▫ 유아가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해 주고, 부모와 교사와의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해 준다.
▫ 유아의 생활 지도와 정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준다.
▫ 평가는 다음과 같은 행정적 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정․ 보완 계획
- 교육 프로그램의 철학과 활동의 변화 결정
-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직원들의 연구 확인
- 지역사회와 관계 행정기관에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들의 알림

이연섭(1984)은 유아교육 평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 현재의 유아의 행동, 언어, 및 인지발달의 정도, 사회성 등 제반 사항에 관련된 발달의 측면을 기술․ 설명한다.
▫ 일정한 기간을 두고 계속 평가함으로써 유아 발달 제 측면의 변화를 알 수 있다.
▫ 평가 과정을 통하여 교사는 각 유아를 하나하나 재검토할 기회를 의도적으로 가지게 되며 평가 자료를 기초로 하여 유아 각 개인에게 보다 알맞은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 교사는 유아의 평가를 통하여 각 유치원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이나 특정한 교육 목표에 부합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보다 깊이 투시할 수 있다.
▫ 보고서를 학부모에게 제시함으로써 유아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높인다.

이상의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보면 유아교육 평가는 유아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고 질적 개선을 도모하려는 목적 하에 유아교육의 특성에 알맞은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평가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연섭 외(2007). 유아교육개론. 서울: 정민사. pp.310-12.


2) 통합교육에 있어서의 평가 목적

참고문헌
▫ Marjorie J. Kostelnik, Esther Onaga, Barbara Rohde, Alice Whiren(2007).
. 장애유아 통합교육 이야기(박혜준, 이승연 공역). 서울: 학지사.
▫ 이연섭 외(2007). 유아교육개론. 서울: 정민사.
▫ 김남순(2008).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고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과학기술부(2008, 2009).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08).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교육 제공 프로그램 제안서
  • 통합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기존의 유사 프로그램 존재 여부서울 아동발달 임상연구소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유사 프로그램의 특성프로그램 대상진단별 치료교육 대상 : 정신지체, 학습장애, 운동기술 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 붕괴성 행동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아동기 섭식 장애, 배설 장애, 영재아프로그램 내용구성접수 -> 의학적 진단의뢰 -> 상담 : 교육평가 / 심리평가 / 언어평가 / 운동평가 / 작업평가 ->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구성요소
  •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프로그램목차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3.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구성요소(1) 소속과 참여(2) 통합교육의 정의(3) 통합교육에 대한 신념(4) 프로그램 준비(5) 가족 및 전문가 협력(6) 특별하게 계획된 교수(7) 적절한 지원(8) 장애유아 및 비장애유아에 대한 혜택①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②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③ 교사에게 미치는 통합교육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을 조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을 조사하여 한 가지만 제시해 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1) 전인교육과 통합2) 발달의 특성과 통합3)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통합2.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3. 장애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조사 –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개정내용,관련법규,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평가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목표와 개정내용,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관련법규,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통합교육과정,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분석Ⅰ. 서론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목표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개정내용Ⅳ.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관련법규1. 대한민국헌법(1987. 10. 29. 전문 개정)2. 교육기본법(1997. 12. 13. 법률 제5437호)3. 초․중등교육법(19

  •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_개별C형(2019개정누리과정근거 사회교육내용,장애통합교육실시해야하는 이유)
  • 2020년 3학년 2학기 과목 유아사회교육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1.‘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① 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과 목표, 사회교육 내용② 사회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혹은 전략③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단위활동계획안 (1회용)④ 유아 사회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개별 C형 2. 유아사회교육에서 장애통합교육을 실시해야하는 이유, 실시 방법,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