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 영유아 조기교육과 조기 영어교육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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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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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뇌 발달과 언어학습의 최적시기
Ⅲ. 어린 아이와 성인의 외국어 학습 능력의 비교
Ⅳ.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혁신 동향
1. 창의적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에 대한 접근
3)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2. 전인적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1) 유아기 전인발달의 중요성
2) 유아기 발달과 학습의 원리와 전인발달
3) 전인발달을 위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운영
Ⅴ.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와 현황
1. 사립유치원에서의 조기교육 및 특기교육 실태조사
1) 일반적 배경
2) 유치원에서의 특별활동 실시현황
3)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2. 가정에서의 조기교육 및 특기교육
1) 일반적 배경
2) 조기교육 및 특기교육 실시 현황
3) 조기교육 및 특기교육에 대한 부모님의 인식
Ⅵ. 영유아를 위한 조기 영어교육 정책 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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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97년 프랑스에서 발견된 야생아 Victor는 사춘기 정도로 추정되는 나이에 인간의 세계로 잡혀 와서 프랑스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으로 언어훈련을 받았으나 5년 동안의 훈련에도 불구하고 결국 언어를 습득하지는 못하였다(Lane, 1979). 현대판 야생아라 할 수 있는 미국의 Genie의 경우는 생후 20개월부터 13세까지 작은 방에 갇혀 살면서 언어적인 자극을 거의 받지 못하고 이후 언어학자의 지도로 체계적인 언어교육을 받았지만 결코 정상인과 같은 언어의 구사가 불가능하였다(Curtiss,1979). 이러한 사실들은 동물의 발달에서 나타나는 각인현상(imprinting)과 연결되어 인간의 언어발달에도 결정적 시기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고 그 이후 언어의 결정적 시기 가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예들이 되었다. 따라서 사춘기 이후의 언어습득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 사실처럼 믿어지게 되었으며, 사춘기 이전을 모국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로 간주하게 되었다.
그러나 Victor는 애초부터 교육이 불가능한 심한 정신지체였거나 자폐아였을지도 모른다고 주장하는 이후의 연구들은 Victor가 말을 하지 못했던 것은 사춘기 이후에 언어를 습득하였기 때문이 아니라 처음부터 말을 배울 수 없는 장애아였기 때문일 수도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Lane, 1979; Wing, 1983). Genie의 경우도 여러 면에서 언어습득이 어려웠던 이유가 사춘기 이후에 받은 언어훈련 때문이 아니라 처음부터 언어습득이 어려운 장애를 가졌던 아이로 볼 수 있다. Genie는 가족력에서 두 형제가 출생 후 3개월 이내에 죽었고, 자신과 또 다른 형제는 RH이상을 보였으며 갇혀 있기 이전에도 옹알이가 거의 없었고, 단단한 음식을 먹지 않았으며, 생후 일년 동안 체중이 제대로 늘지 않고 엉치의 이상으로 생후 3개월 때에 기부스를 하였다는 등 여러 가지 문제의 증상들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증상들은 Genie가 언어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 것이 시기의 문제만이 아니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Curtiss, 1979; 우남희, 1994).
Lenneberg(1967), Penfield(1959), 그리고 Scovel(1969) 등은 신경생리학적 측면에서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를 주장하였다. 이들은 언어습득이란 뇌 발달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며, 언어습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뇌의 반구편중화(lateralization) 및 유연성(plasticity)이 사춘기까지 완성이 되기 때문에 언어교육은 사춘기 이전이 적기라고 하였다. Chomsky(1979)도 언어습득이란 인간이 특별한 언어습득기제(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언어를 배우는 데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그는 LAD는 5, 6세까지 가장 왕성하고, 사춘기 무렵인 13, 14세 부터는 쇠퇴한다고 함으로써 언어 습득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그 결정적 시기는 곧 LAD의 작용 기간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모국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 가설은 그대로 외국어 학습에도 적용이 되어, 외국어 조기교육 지지자들은 언어를 습득하는데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으므로 그 시기가 지나기 전에 외국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여 조기 교육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적 시기 가설은 이후의 수많은 연구들에 의하여 사춘기 이후에도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짐으로서 일단 그 세가 약화되어 이제는 언어습득에는 결정적 시기가 아니라 민감한 시기(sensitive period)가 있다는 정도로 해석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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