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 사립 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ㆍ사립유치원의
질적수준에대한연구
-질적ㆍ양적접근의통합적관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정의
4. 연구의제한점
Ⅱ. 이론적배경
1. 유아교육기관의질적수준에대한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1. 양적연구
2. 질적연구
가. 1차질적연구
나. 2차질적연구
Ⅳ. 결과및논의
1. 공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
2. 공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에미치는요인
Ⅴ. 시사점및제언
1. 공사립유치원의교원
2. 교육인적자원부및교육청
3. 평가도구개발및사용
참고문헌
0연구의필요성
: 유아교육의질적향상을위한기초자료제공 0연구의목적
1.유치원교육의중요성에대한재인식, 유치원교육의역할강조
2.유치원시설확충에치중, 유아의발달적요구, 사회적요구반영한양질의프로그램미제공
3.유아교육의진정한발전a유아교육기회확대및질적인내실화의필요
0연구문제
가. 공ㆍ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은어떠한가?
1) 공립유치원의질적수준은어떠한가?
2) 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은어떠한가?
3) 공ㆍ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은어떤차이가있는가?
4) 자체평가와관찰자평가에서나타난공ㆍ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은어떤차이가있는가?
나. 공ㆍ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에영향을미치는주요요인은무엇인가?
1) 공립유치원의질적수준에영향을미치는주요요인은무엇인가?
2) 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에영향을미치는주요요인은무엇인가?
3) 공ㆍ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에영향을미치는요인은어떤차이가있으며, 그차이는어떤의미
가있는가?
0용어의정의
l ‘유치원의질적수준’이란유아들의행동과성장발달에영향을미치는
제반유아교육기관의환경수준을의미
l 양옥승(2001)이개발한「유아교육기관종합평가제」에포함된‘시설ㆍ
설비’, ‘교육과정’, ‘영양ㆍ건강ㆍ안전관리’, ‘운영관리’, ‘지원체계’의
5평가영역점수를의미
0연구의제한점
-주관적평점가능성을배제하지못한제한점
-공립유치원20개원, 사립유치원20개원, 총40개원의자료만을분석하였
다는제한점
-대도시의자료를분석하지못한제한점
0유아교육기관의질적수준에대한선행연구
-유치원과보육기관의질적수준에관한연구
강혜영(2004), 김은아(2002), 이혜원(2000)
-공ㆍ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에관한연구
박영례(1999),심성경(1989),정계영(1998),
천희영(1988
-보육시설의질적수준에관한연구
유희정(1997), 이숙, 오선영(1998),
이수정(2002)
-가정보육시설의질적수준에대한연구
조선영(1992),최진원(1996),한미라(1995)
우리나라유아교육기관의
질적수준은‘중간’이거나
‘약간우수한편’
‘교육과정’영역과
‘영양ㆍ건강ㆍ안전관리’
영역의질적수준은높음
‘지원체계’나‘운영관리’
영역의질적수준은낮음
0유아교육기관의질적수준에영향을미치는요인에대한선행연구
가. 구조적변인에대한선행연구
구은미(2004),이경선(2000),조선영(1992), 조인숙(2005),한미라(1995)
나) 과정적변인에대한선행연구
심성경(1989), 유희정(1997),김지현(1995), 오미경(1998)
그동안의선행된연구들은유치원보다는보육기관에관한연구가많았으며,
공ㆍ사립유치원의질적수준에관한연구들도양적인연구방법을사용하여
일부지역의질적수준에대한차이를알아보거나유치원과보육기관과의
질적수준의차이를살펴보는연구가대부분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수준을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어떤 수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배경 요인과 관련성이 높은가, 또한 공통, 개별적으로는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가에 대한 실태들이 연구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특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원리로 주류화, 최소 제한 환경, 정상화 원리 등이 있다. 이 원리들을 모두 특수 아동이 가능하면 일반 아동과 함께 교육받을 것을 지향하는 원리로 통합교육의 기본 원리이

  • (교직실무 D형) 유치원평가의 변화과정을 서술하시고 발전방향을 제언하시오
  • 질적 항상에 대한 요구 둘째, 공교육화에 따른 정부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 대상을 선정하는 기준 셋째, 출산율 저하로 유치원 원아의 감소현상에 따라 유치원간의 경쟁에서 교육 수요자인 학부모에게 유치원의 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궁극적으로는 유아교육의 국가차원 교육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 또한 평가인증을 통한 유치원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경영자의 내적 변화가 유발되어야 하는데 사립유치원 특성상 원장의 영향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수준 높은 교육자원과 내용을 보유하고 있는 교육기관은 없다. 대학은 새로운 지식의 창조와 연구라고 하는 대학 고유의 역할을 인정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종합적인 평생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가능성과 조건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대학에 대한 평생교육 실현의 기대와 요구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미래사회는 전통적인 대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수준을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어떤 수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배경 요인과 관련성이 높은가, 또한 공통, 개별적으로는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가에 대한 실태들이 연구․분석되어야 할 것이다.Ⅱ. 본론1. 특수아동의 분류1) 일반적인 분류특수아동을 정의하고 분류하는 것은 절대적인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국가별로 다소 다르게 분류하나 특수아동의 장애 범주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

  •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의 실태 및 비교분석(A+)
  •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이미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만 5세 아동에 대한 무상교육은 2007년 전면적으로 시행될 것이며 한국교총유아교육발전특별위원회. 『유아 교육 발전 방안 연구』(정책연구 111집. 2002.), 김대환 노동부 장관은 지난 3월 24일 오전 중소기업 여성 근로자들의 만 2세 미만 자녀의 보육비용을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경제신문. 김호정 기자(2005. 3. 24.)또한 유아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