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2 / 2017.09.12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직실무 |
---|---|---|---|---|---|
B형 |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정의와 목적
2) 장학의 기능과 필요성
3) 장학의 유형
4)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1) 자질
(2) 역할
2. 유치원 장학의 기본방향
1) 유치원 장학의 필요성
2) 유치원 장학의 유형
(1) 원내 자율장학
(2) 수업장학
(3) 동료장학
(4) 자기장학
(5) 약식장학
(6) 자체연수
(7) 지구별 자율장학
(8) 담임장학
3. 장학의 최근 경향
1) 교사의 자발적인 장학의 강조
2) 수업개선에 초점을 둔 장학의 강조
3) 장학의 다양화 및 개별화의 중요성 증대
4) 교사와 장학담당자간의 원만한 인간관계 강조
4. 우리나라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정의와 목적
(1) 정의
장학은 일반적으로 교육 행정의 한 구성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장학(supervision)이라는 말의 어원은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감시한다는 뜻으로 지시, 감독, 두루살핌과 같은 권위주의적인 행위나 기능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새로운 개념은 학교 체계에서의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ㆍ조언을 의미하고 있다. 즉, 장학은 교원의 전문성을 촉진하고, 교수-학습을 포함하고, 교육 과정 계획과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유아 교육 경영의 합리화를 할 수 있도록 조성ㆍ유도하는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으로서 교육 행정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중 략>
2. 유치원 장학의 기본방향
1) 유치원 장학의 필요성
원내 자율장학이란 원을 중심으로 한 원 수준의 장학 활동, 또는 현장에서 효율적인 수업 진행 방법을 찾으려는 교사들에게 자신의 수업을 분석하고 반성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자신의 수업 및 동료교사의 수업을 체계적으로 장학할 수 있는 수업 장학방법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수업에 대한 반성과 수업장학 방법에 근거하여 동료 교사들 간에 수업 장학을 실행하므로 교사들의 교수 능력이 향상되고 체계적인 원내 자율장학을 실천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남정걸(2005)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익균 외(2004) 보육시설운영관리, 교문사
이윤식(2009) 장학론 :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교육과학사
정태범(2009) 장학론, 교육과학사
조병효(2008) 현대 장학론, 교육과학사
주삼환(2006) 학교 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전정태(2008) 교육행정 및 경영론, 대왕사
조부경 외(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양서원
김정한(2003) 장학론, 학지사
이영자, 권영례(2000)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이영자, 권영례(2004) 유아교육기관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조성일, 장선철 공저(2004)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윤이윤식, 유현숙(1989)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창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의 탐구, 형설출판사
김신복 외(1998) 지방교육행정체제의 선진화 방안,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제16권 3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