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2 / 2017.09.12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정의와 목적
2) 장학의 기능과 필요성
3) 장학의 유형
4)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1) 자질
(2) 역할
2. 유치원 장학의 기본방향
1) 유치원 장학의 필요성
2) 유치원 장학의 유형
(1) 원내 자율장학
(2) 수업장학
(3) 동료장학
(4) 자기장학
(5) 약식장학
(6) 자체연수
(7) 지구별 자율장학
(8) 담임장학
3. 장학의 최근 경향
1) 교사의 자발적인 장학의 강조
2) 수업개선에 초점을 둔 장학의 강조
3) 장학의 다양화 및 개별화의 중요성 증대
4) 교사와 장학담당자간의 원만한 인간관계 강조
4. 우리나라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정의와 목적
(1) 정의
장학은 일반적으로 교육 행정의 한 구성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장학(supervision)이라는 말의 어원은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감시한다는 뜻으로 지시, 감독, 두루살핌과 같은 권위주의적인 행위나 기능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새로운 개념은 학교 체계에서의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ㆍ조언을 의미하고 있다. 즉, 장학은 교원의 전문성을 촉진하고, 교수-학습을 포함하고, 교육 과정 계획과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유아 교육 경영의 합리화를 할 수 있도록 조성ㆍ유도하는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으로서 교육 행정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중 략>


2. 유치원 장학의 기본방향
1) 유치원 장학의 필요성
원내 자율장학이란 원을 중심으로 한 원 수준의 장학 활동, 또는 현장에서 효율적인 수업 진행 방법을 찾으려는 교사들에게 자신의 수업을 분석하고 반성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자신의 수업 및 동료교사의 수업을 체계적으로 장학할 수 있는 수업 장학방법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수업에 대한 반성과 수업장학 방법에 근거하여 동료 교사들 간에 수업 장학을 실행하므로 교사들의 교수 능력이 향상되고 체계적인 원내 자율장학을 실천할 수 있다.
참고문헌
남정걸(2005)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익균 외(2004) 보육시설운영관리, 교문사
이윤식(2009) 장학론 :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교육과학사
정태범(2009) 장학론, 교육과학사
조병효(2008) 현대 장학론, 교육과학사
주삼환(2006) 학교 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전정태(2008) 교육행정 및 경영론, 대왕사
조부경 외(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양서원
김정한(2003) 장학론, 학지사
이영자, 권영례(2000)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이영자, 권영례(2004) 유아교육기관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조성일, 장선철 공저(2004)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윤이윤식, 유현숙(1989)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창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의 탐구, 형설출판사
김신복 외(1998) 지방교육행정체제의 선진화 방안,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제16권 3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직문화의 수준이 높은 것을 감안 할 때, 이러한 조건을 갖추지 못한 초임교사 등의 교육 경력이 적거나 학력 또는 자격이 낮으며 동시에 유아교육현장에서 열심히 일해야 할 교사들에 대해서, 교직의 성장단계에 따른 교직문화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연수교육 및 구체적 지원 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둘째, 국․공립기관 및 구립기관에서만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수준이 높게 나타나 앞으로 국가의 제도적 차원에서 사립유치원이나 사립보육시설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장학금을 받았고 졸업할 때는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건축에 대해 더 공부하고 싶어 광주에 있는 ○○대학교에 편입을 하여 건축기사 자격증을 땄지만 관심 있어 하는 시공보다는 설계위주의 수업 방식 때문에 수업에 소홀하여 성적은 좋지 않았지만 시공 지식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합니다. 5) 지원동기 우리나라에는 무수한 건설업체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진실로 건실하고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회사를 찾아 입사한다는 것

  •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
  • 교직200(79.5.18),교직 200-115(81 .3.4),교직 200-199(’84.10.6),교직 01254-508(’86.12.18)36초등 수업개선 연구교사 연구발표대회 ◦ 시․도규모 대회 1, 2, 3등급으로 평정◦ 초등에 한하여 2001년부터 시행초등 81111-206(2001.2.27)37청소년단체활동사례발표대회◦ 시․도규모 대회 1, 2, 3등급으로 평정(교육청 주최) ◦ 2001년부터 시행평생 81142-461(2001.2.27)38초등 특별활동 우수 실천사례 공모전◦ 시․도규모 대회 1, 2, 3등급으로 평정(교육청 주최) ◦ 초등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서술을 통하여 학습자들 이 기초 기능 습득에 흥미와 의욕을 높이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8) 신교육과정의 도입에 따른 다양화된 교육과정운영에 따라 예상되는 탄력적 교사제도의 도입은 전문교과 담당교사의 부단한 자기 연찬과 행정당국의 계획된 산업체 연수기회 등을 통하여 산업현장의 실천적 실무능력을 갖춘 교사 양성이 필요하다.(9) 공업계 고등학교의 산학 협동은 방안은 공업계 고등학교와 산업체의 연계에 의한 주문형 교육과정 운영

  • 교육 - 교육학 요약
  • B형 시험지(오차발생)    ③ 반분 신뢰도 : 검사문항을 반문하여 오차정도 분석                - 동일 내용을 반복하는 많은 문항을 시간제한 없이 풀게해야 한다.            ex) 인성검사(MMPI) : 55문항, 두가지 반복    ④ 문항내 적합치도 : 각 문항을 독립된 검사로 생각하고 문항의 오차정도를 분석         - 쿠드-리차드슨 공식    ⑤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문항이 많을수록      - 이질적 집단일수록, 동질적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