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B형]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유형,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 등)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B형]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30점)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유형,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 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의 장학 개념

3.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의 기능

4.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의 방법

5.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의 필요성

6.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의 유형

7. 유아교육기관의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

8. 장학사의 역할

9.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사의 역할

10.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여러 나라들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생각하면서부터 장학에 대하여 관심을 집중하기 시작했으나 아직도 장학은 사람, 장소, 시간에 따라 개념 정의를 달리하고 있으며 접근도 달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시학, 교학, 지도조언, 지도행정, 장학지도 등으로 불려오다가 현재는 장학이란 용어로 정의하며 장학행정, 장학지도, 장학협의라는 말로서 사용되기도 한다. 장학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행정기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장학은 핵심적인 기능이며, 단위 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장학은 필수 불가결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민주화와 자율화의 시대적 발전에 따라 오늘날 장학의 개념은 크게 변모되었으며,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장학은 역할과 과정의 관점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역할의 관점은 단지 장학사 또는 일부 교육행정가
참고문헌
김창걸, 교육행정학 및 교육행정 신강, 형설출판사, 1998
교육인적자원부, 유아교육 담당 업무관계자 현황, 2004
남정걸,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9
신옥분, 유아교사를 위한 자기장학 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박은혜 외, 유아교사 측면에서 본 유아교육학제 개편 방향, 유아교육연구, 2007
강명희,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장학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강수경, 유치원 평가의 과정과 지표에 대한 교사와 평가위원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김인서, 유치원 장학담당자의 장학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기대,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하진, 교육청 중심 멘토링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과 기능에 관한 참여 교원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7:13)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치원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치원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형 유치원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교육청, 중앙교육연수원, 유아교육진흥원 등 조사하기)Ⅰ. 서 론우리나라에 소중한 자원인 유아는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잘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2004 학년도 제( 2 )학기 과제물교과목명유아 교육기관 운영감 독 관확 인유아교육과제 4학년성명성 적(등급)학 번채점교수확 인※ 학번은 반드시 신 학번을 기재하여야 함 ↑학번 끝자리※유형란은 학번 끝자리수가 1, 2→A형, 3, 4→B형, 5, 6→C형, 7, 8→D형, 9, 0→E형제목유 형E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 담당자의자질과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고사실 번호관리번호타학과 개설교과목일 경우 해당 학과명을 기재할 것한 국 방 송 통

  •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
  •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부모의 유아교육 자질을 증진시켜 유아들을 바람직하게 양육하도록 돕는 것이다. 지금부터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부모교육에 관한 소고1) 부모교육의 정의와 의미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논하기에 앞서서 부모교육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부모교육이란 자녀의 성장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형태를 말하며, 동시에 그 수준을 향하여 교육효과를 촉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주의할 점은 이 정의에서는 특수교육의 개념에 대해서 상대성을 인정하는 것이 된다. 제공되어야 할 특수성에 대한 각 아동의 필요성은 그 사회의 일반적인 아동에게 제공되고 있는 교육에 의해 좌우되며, 동시에 각 아동이 어느 정도의 교육환경에서 잘 적응 해 가는가는 각 아동의 자질 과 결함에 좌우된다. 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발달1) 유아특

  • 부모교육4B형)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0
  •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부모의 유아교육 자질을 증진시켜 유아들을 바람직하게 양육하도록 돕는 것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기로 하겠다.Ⅱ. 본 론1. 부모교육의 정의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논하기에 앞서서 부모교육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부모교육이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부모의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킴으로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